내 공으로 쳤는데 실격이라고..선수도 헷갈리는 골프룰[골프인앤아웃]

박성제, KB금융 1라운드에서 오구플레이로 실격
티샷 숲에 떨어져 프로비저널 볼 선택
원구 찾은 뒤 치기 어려워 프로비저널 볼로 진행
원구 찾으면 그대로 경기해야 한다는 규칙 위반
  • 등록 2024-05-25 오전 9:30:10

    수정 2024-05-25 오전 9:30:10

박성제가 23일 열린 KPGA 투어 KB금융 리브 챔피언십에서 경기하고 있다. (사진=KPGA)
[이데일리 스타in 주영로 기자] 내 공으로 쳤는데 실격이 됐다. 왜 그랬을까?

23일 경기도 이천시 블랙스톤 골프클럽에서 열린 한국프로골프(KPGA) 투어 KB금융 리브 챔피언십 1라운드에선 박성제가 자신이 친 공으로 경기했지만, 오구 플레이로 실격됐다.

이유는 원구 두고 프로비저널 볼을 쳤기 때문이다.

박성제는 4번홀(파4)에서 티샷한 공이 페어웨이를 벗어나 숲에 떨어졌다. 공의 분실 여부가 확실하지 않아 프로비저널 볼을 쳤다. 이 공은 페어웨이에 떨어졌다.

프로비저널 볼은 골프 경기의 시간 절약을 위한 규칙이다. 골프 규칙 18.3a는 공이 페널티구역 밖에서 분실되었을 수도 있고 아웃오브바운즈(OB)에 있을 수도 있는 경우, 시간을 절약하기 위하여, 플레이어는 잠정적으로 스트로크와 거리의 페널티를 받고 다른 공을 플레이할 수 있다(규칙 14.6 참조). 단, 이때 ‘프로비저널 볼’을 치기 전에 반드시 동반 경기자에게 프로비저널 볼로 경기하겠다는 의사를 밝혀야 한다.

박성제가 처음 친 공이 분실됐더라면, 다시 친 공(프로비저널 볼)로 경기를 이어가는 건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런데 박성제가 친 원구는 숲에 떨어져 있었고, 이 공을 찾았다. 하지만 공이 놓인 지점이 다음 샷을 하기 어려운 곳이라 박성제는 이 공을 두고 프로비저널 볼로 경기를 이어갔다.

실력의 사유가 된 것은 찾은 원구를 두고 프로비저널 볼로 경기했기 때문이다.

원구가 분실되지 않았을 때 프로비저널 볼을 사용해 경기해서는 안 된다. 원구를 찾는 순간 프로비저널 볼은 ‘볼 데드’, 즉 사용할 수 없는 상태가 된다. 이를 착각한 박성제는 원구를 포기하고 프로비저널 볼로 경기를 이어가면서 ‘오구 플레이’가 됐다.

일반적으로 골프 경기에서 오구 플레이는 자신이 친 공이 아닌 다른 공으로 경기했을 때 적용된다. 박성제처럼 자신이 친 공으로 경기하고 오구 플레이를 적용받아 실격되는 일은 흔하지 않은 일이다.

박성제가 원구를 찾은 뒤 공을 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언플레이블을 선언하고 1벌타를 받은 뒤 2클럽 이내에서 드롭 후 경기하거나 혹은 티샷한 자리로 돌아가 1벌타를 받고 다시 치는 선택을 해야 했다. 만약 실수로 다른 공을 치면 2벌타를 받고, 자신이 친 원래의 공이 있을 때는 그대로 다시 경기해야 한다.

자신의 실수를 몰랐던 박성제는 이 사실을 신고하지 않았다. 오구 플레이 사실을 4번(해당)홀 경기 종료 뒤 5번(다음) 홀 티샷에 앞서 신고해야 하지만, 박성제는 오구 플레이라는 사실을 알지 못하고 다음 홀 경기를 이어가 실격됐다. 프로골퍼라도 골프룰은 헷갈릴 때가 많다. 경기에 집중하다 보면 그런 일이 더 자주 나온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속옷 살짝' 패션...뭐길래
  • 3억짜리 SUV
  • 치명적 매력
  • 안유진, 청바지 뒤태 완벽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I 청소년보호책임자 고규대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