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세계 최대 컨船 '첫 선'..축구장 4배

1만8270TEU 시리즈, 첫 번째 명명식
2011년 머스크서 수주..척당 2천억
  • 등록 2013-06-16 오전 9:00:00

    수정 2013-06-16 오전 9:00:00

대우조선해양 옥포 조선소에서 지난 14일 열린 세계 최대 컨테이너선 명명식에서 대모로 나선 ‘아네 머스크 맥키니 우글라’ 머스크 이사회 부의장 (가운데), 고재호 대우조선해양 사장 (오른쪽에서 4번째), 성만호 노조위원장 (오른쪽에서 3번째) 등이 선박을 명명한 뒤 박수를 치고 있다. 대우조선해야 제공.
[이데일리 정태선 기자] 대우조선해양과 머스크사가 1만8000TEU급 컨테이너선 시대의 개막을 알렸다.

대우조선해양(042660)은 세계 최대 컨테이너 선사인 머스크사로부터 2년전 수주한 세계 최대 컨테이너선의 명명식을 지난 14일 거제 옥포 조선소에서 했다. 2011년 계약 당시 머스크 그룹을 이끌던 고 머스크 맥키니 몰러 회장이 이 선박에 큰 애착을 보였던 것을 기리기 위해 고인의 이름을 호선명으로 결정했다.

머스크 맥키니 몰러호는 대우조선해양이 건조하는 1만8270 TEU 컨테이너선 시리즈 20척 중 첫 번째 호선이다. 길이 399m, 폭 59m 규모로 1만 8270개의 컨테이너(길이 6m, 폭 2.5m, 높이 2.5m 컨테이너 기준)를 적재할 수 있다.

현존하는 컨테이너선 중 가장 큰 규모다. 뉴욕 엠파이어스테이트빌딩(381m)보다 길고, 면적은 축구장 4개를 합친 것(길이 400m·폭 59m)과 맞먹는다. 특히 머스크사가 강조한 3가지 요소 ‘경제성, 에너지 효율성, 친환경성(Economy , Energy efficiency, Environment friendly)를 모두 만족하는 ’트리플-E’급 선박으로 평가받고 있다. 선가는 척당 2000 억 원 가량으로 20척의 수주액은 4조 원에 달한다. 상선 단일 계약으로는 역대 최대 기록이다.

고재호 사장은 “머스크 매키니 몰러호는 두 회사 뿐 아니라 조선 역사에 새 지평을 열었다”며 “양사가 앞으로도 굳건한 파트너십을 구축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머스크사는 이번 계약을 포함해 모두 43척의 선박을 대우조선해양에 발주했고 이 중 23척은 성공적으로 인도했다.

이날 명명식에는 고재호 대우조선 사장, 미카엘 프램 라스무센 머스크 그룹 이사회 의장, 소렌 스카우 머스크 라인 사장, 피터 뤼스홀트 한센 주한 덴마크 대사 등이 참석했다.

대우조선해양 옥포 조선소에서 지난 14일 명명식을 마친 뒤 양사 관계자들이 세계 최대 컨테이너선을 배경으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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