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웨이브가 몰려온다

빅데이터가 일하고 생각하는 방식 바꿔놓는다
  • 등록 2014-07-09 오전 6:00:00

    수정 2014-07-09 오전 6:00:00

[이데일리 김보리 기자] A씨가 백화점 아웃도어 매장에서 등산화를 하나 구매하자 실시간으로 주변 실용적이면서도 합리적인 음식점 리스트가 그에게 문자메시지로 도착했다. 온라인쇼핑몰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아웃도어 관련 쿠폰도 함께 배달됐다. 명절이나 기념일에도 어떤 선물을 할까 하는 고민을 한결 덜었다. 온라인 쇼핑업체는 고객의 소셜미디어 활용 내역과 과거 구매 이력을 분석해 프로파일을 추정한 후 가장 적합한 선물을 직접 추천해줬다.

조류인플루엔자 같은 신종 플루 바이러스가 기승이라는 뉴스가 전파를 탔지만, 그는 예전만큼 걱정이 덜했다. 이미 검색 사이트에서 과거 실제 독감 환자 기록과 예측력이 있는 검색어로 독감이 어디로 퍼져 나가는지를 사전에 파악해 해당 지역에 백신을 사전에 배포했기 때문이다. 이전처럼 독감예방약 처방이 몰려 품귀 현상을 보일 것이라는 걱정도 사라졌다.

어떤 사고가 있어도 보험사 직원과 실랑이를 하는 일도 훨씬 줄었다. 보험사에서 이미 상담 이력정보를 토대로 직원과 고객의 친화성 정도를 분석해 해당 고객과 잘 소통할 수 있는 직원을 실시간으로 배정하는 시스템을 개발했기 때문이다. 펀드 역시 트윗을 분석해 시장 분위기를 예측한 뒤 이를 포트폴리오에 반영하는 트위터 펀드가 나왔다.

이와함께 국세청의 경우 납세정보 데이터베이스와 소셜미디어에서의 납세정보, 탈세 이력, 범죄 관련자 등을 추출해 이상 징후를 감시하고 있다. 당연히 불필요한 세금 환급과 탈세건수가 크게 줄어들었다.

이는 몇 년 후 빅데이터로 본 개인의 일상을 가상으로 그려본 것이다. 비록 아직은 가상 현실이지만 전문가들은 멀지 않은 미래에 이뤄질 현실이라고 보고 있다. 이미 미국 등 해외에선 상용화된 빅데이터 기법이다. 명절에 지인 선물을 추천하는 것은 이미 미국의 온라인 쇼핑몰 이베이에서, 2009년 신종플루 H1N1 위기가 닥쳤을 때 구글은 검색어로 바이러스 유행 지역을 찾아냈다. 보험 서비스 역시 미국의 특수보험사인 ‘어슈어런트솔루션’이 선보이고 있다. 또 미국 국세청은 이미 이런 방법으로 탈세를 막고 있다.

빅데이터 물결이 국내서도 시작됐다. 이런 흐름을 반영해 각 사들이 빅데이터 마케팅과 이를 활용한 신상품 개발에 사활을 걸고 있다. 한 연구기관에서는 오는 2020년까지 국내 빅데이터 산업이 9억 달러까지 성장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거의 1조 원의 시장 규모다.

카드업계에선 빅데이터 센터를 만들고 빅데이트를 이용한 신상품 내놓기 시작했다. 보험사는 빅데이터를 분석해 보험사기 고위험군을 포착해 불필요한 비용을 줄이고 있다.

이 가상 현실 역시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이종석 신한카드 빅데이터센터장은 “빅데이터는 우리가 사는 방식, 일하는 방식, 생각하는 방식을 바꿔놓을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면서 “지금 우리는 정보의 범위와 규모를 극적으로 확장시켰던 이전의 그 어떤 획기적 현실보다 더 큰 변화를 마주하고 있는 셈이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