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 "감격의 새 앨범, 남편 하하와 1000곡 넘게 들었죠"[인터뷰]

11일 정규 6집 '스타트레일'
14년 만에 새 정규앨범 발매
타이틀곡 '오후' 포함 10곡 수록
  • 등록 2023-01-11 오전 8:00:00

    수정 2023-01-11 오전 8:00:00

[이데일리 스타in 김현식 기자] ‘지금 이 순간이 꿈만 같다 말한다면 믿을까.’

가수 별이 정규 6집 ‘스타트레일’(Startrail) 앨범 소개글에 적어 넣은 문장. 데뷔한 지 20년이 넘은 가수가 신보를 내면서 “꿈만 같다”고 하는 건 그닥 마음에 와닿지 않기 마련인데 그 주인공이 별이라고 하면 얘기가 달라진다. 별은 동료 가수 하하와 결혼한 이후 삼남매를 낳고 키우느라 꾸준한 앨범 활동을 펼치지 못했다. 게다가 싱글이나 EP(미니앨범)가 아닌 정규 앨범으로 컴백하는 게 무려 14년 만이라 “꿈만 같다”는 표현을 쓴 게 십분 이해가 간다.

컴백에 앞서 지난 5일 서울 마포구 서교동의 한 카페에서 취재진과 만난 별은 “말해 뭐하겠나, 다시는 낼 수 없을 것 같았던 정규 앨범으로 컴백하게 돼 너무 감격스럽다”고 컴백 소감을 밝혔다. 그는 “앨범이 아닌 싱글을 내면서 활동하는 게 보편화된 시대다. 누군가는 오래 쉬었던 가수가 정규 앨범을 내는 걸 보며 ‘무모하다’고 할 수도 있겠지만, 오래 쉰 만큼 하고픈 얘기도, 들려주고픈 얘기도 많았기에 꼭 정규 앨범으로 컴백하고 싶었다”고 강조했다.

별은 1년 반 전부터 컴백 준비를 이어왔고, 무려 1000곡이 넘는 데모곡을 들어보며 앨범에 넣을 곡을 추렸다고 밝혔다. 별은 “예전엔 소위 ‘야마’(핵심 주제를 뜻하는 방송언론계 은어) 있는 노래를 타이틀곡으로 내세우고 수록곡은 힘을 덜 준 노래들로 구성해 앨범을 내는 가수들도 더러 있었다”며 웃어 보인 뒤 “자만일 수도 있지만, 저의 이번 새 앨범은 전곡이 타이틀감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좋다”고 힘주어 말했다.

타이틀곡 ‘오후’를 비롯해 ‘유어’(You’re), ‘달’, ‘노래’, ‘이매진’(Imagine), ‘알 순 없지만’, ‘이런 밤’, ‘여유’, ‘나이’, ‘그때의 난’ 등 10곡이 별이 강한 자신감을 드러내며 소개한 곡들이다. “플레이리스트에 넣고 싶을 만한 곡들로만 꽉 채웠다”는 게 별의 설명. 그는 “한 곡을 12시간 넘게 부른 적도 있다. 말 그대로 ‘될 때까지’ 녹음해서 엔지니어 분들이 고생을 많이 했다”면서 감정 표현 또한 세심하게 신경 쓰며 녹음 작업을 했다고 밝혔다.

별은 “데뷔곡 ‘12월 32일’을 불렀을 때 누군가를 사랑하거나 기다리는 감정을 모르던 애송이였는데, 오히려 그 느낌을 (당시 소속사 프로듀서였던) 박진영 오빠가 좋아해주셨다. 심지어 아무리 다시 불러도 데모곡을 녹음했을 때만큼의 느낌이 나지 않아서 결국엔 데모곡이 그대로 앨범에 실렸다”는 에피소드도 꺼냈다. 그러면서 그는 “이번에도 자연스러운 느낌을 내는 데 중점을 뒀다”며 “억지로 슬픔을 쥐어짜내려 하기보단 감정이 과잉되지 않도록 하는 데 신경 쓰면서 편안하게 들을 수 있는 노래를 완성하려고 했다”고 설명했다.

고심 끝 타이틀곡으로 택한 ‘오후’는 이별 후 시간이 꽤 흐른 시점에 느낀 그리움에 대해 노래한 곡이다. 브라운아이드소울 멤버 영준과 작곡가 전홍준이 공동 작사, 작곡했다. 별은 “결국 더 많은 사람을 설득할 수 있는 곡이 타이틀곡이 되기 마련”이라면서 “오랜만에 내는 정규 앨범이기도 하고 데뷔 20주년을 기념하는 앨범이기도 한 만큼, 노래를 들었을 때 ‘이게 별이지!’ 하는 반응이 나올 수 있게끔 하는 곡인 ‘오후’를 타이틀곡으로 택했다”고 말했다.

수록곡 중 ‘알 순 없지만’은 남편인 하하가 2021년 발표한 동명의 곡을 리메이크한 곡이라는 점에서 눈에 띈다. 이 곡에 대해 묻자 별은 “남편이 부르는 걸 지켜볼 때마다 빼앗고 싶었던 곡”이라고 웃으며 “언젠가 커버라도 하고 싶었을 만큼 좋아했던 곡이라 리메이크해서 앨범에 수록하게 됐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이번 앨범을 작업하면서 남편이 저의 ‘찐 팬’이라는 걸 새삼 깨달았다.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곡을 함께 모니터링해주면서 열렬하게 힘을 실어줬다”면서 하하를 향한 고마움도 표했다.

별은 11일 오후 6시 각종 음악플랫폼을 통해 6집 전곡 음원을 공개한다. 사랑과 이별을 주제로 한 곡뿐만 아니라 하늘로 떠난 아버지를 향한 그리움을 노래한 곡(‘노래’), 어느덧 40대에 접어든 시점에서 느낀 나이에 관한 고찰에 대해 다룬 곡(‘나이’) 등 다채로운 주제의 곡들로 팬들과 음악적 소통을 나눌 계획이다. 앨범명을 ‘별의 궤적’이란 뜻의 ‘스타트레일’로 택한 그는 “앨범을 준비하면서 저의 지난 궤적을 돌아봤고, 무대에서 노래하는 것에 대한 소중함을 다시 깨달았다”며 “신인은 아니지만 신인 같은 마음으로 열심히 활동을 펼쳐 저의 궤적을 지켜봐주신 분들께 보답하며 새로운 별의 궤적을 그려나가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