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해율 쇼크' 덮친 손보업계, 車보험료 인상 제동에 '속앓이'

올 상반기 車손해율 81.7%…7월 90% 육박 전망
정비수가 인상·상급병실 건보적용 확대 등 손해율 '비상'
"보험료 3~4% 인상…원가 상승분 반영 수준 그쳐"
  • 등록 2018-08-13 오전 5:00:00

    수정 2018-08-13 오전 5:00:00

[이데일리 이미나 기자]
[이데일리 유재희 기자] “올해 초 손해율이 개선되면서 자동차 보험료를 내렸다. 하지만 점차 손해율이 악화되고 있고 내년에는 더 힘들 것으로 예상돼 보험료 인상은 어쩔 수 없다. 7월 손해율이 공개되면 업계 현실을 알게 될 것이다. 자체적으로 보험료 인상 압박이 7~8% 수준인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손해 보험업계 관계자의 말이다. 자동차보험 손해율(받은 보험료 대비 지급한 보험금 비율)이 빠르게 오르고 있지만 금융당국이 보험료 인상에 제동을 걸면서 손보사들이 실적 관리에 비상이 걸렸다. 올 하반기 보험료 인상은 불가피하다는 보험업계와 보험료 인상 요인이 제한적이라는 금융 당국이 신경전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전문가들은 보험사들이 자동차 보험료를 3~4%가량 인상하더라도 원가 상승분을 반영하는 수준이라고 보고 있다. 이에 따라 보험료 인상이 불발되면 손보사들의 실적 악화는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12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11개 손해보험사의 상반기 자동차보험 영업손익은 총 116억원 적자를 기록했다. 작년 상반기엔 2243억 흑자였지만 올해 자동차보험 시장의 상황이 악화되면서 부진한 성적을 냈다. 올해 흑자를 기록한 회사는 4개사에 그쳤다.

손보사들은 △20%로 예상되는 정비요금 상승 △상급·종합병원 2~3인실 건강보험 적용 △최저임금 인상 △손해율 악화 등으로 자동차 보험의 적자 폭이 확대되고 있다며 올 하반기 자동차 보험료를 인상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실제 자동차보험 손해율은 지난해 상반기 77.8%에서 올해 상반기 81.7%로 3.9%포인트 상승했다. 손보업계가 주장하는 적정손해율 77~78%를 이미 크게 웃돌고 있는 수준이다. 통상 자동차보험 손해율은 상반기보다 하반기에 상승한다는 점에서 보험업계의 우려가 큰 상황이다. 업계에선 7월 손해율이 80% 후반대까지 높아질 것으로 보고 있다. 재난 수준의 폭염이 이어진 탓이다. 폭염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하던 사람들도 자기 차량을 이용하면서 차량 이동량과 사고 건수가 늘어난 것이다.

문제는 금융당국이 자동차 보험료 인상을 자제하라는 시그널을 지속적으로 보내고 있다는 점이다. 금융당국도 자동차 보험료 상승요인이 일부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있지만 손보사들이 감내 가능한 수준이라고 보고 있다. 또한 경미사고 수리기준이 확대됨에 따라 긁힘, 찍힘 등 경미한 자동차 사고에 대해 보험사가 부품교체비 대신 복원수리비만 지급하게 되면서 보험금 누수도 줄어들 것이라는 게 금감원의 판단이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보험사들의 자동차 보험료 3~4% 인상은 최소한의 대응이라는 분석이다. 이병건 동부증권 연구원은 “정비수가 인상으로 2.9%의 보험료 인상 요인이 발생하며 상급병실 건강보험 적용으로 자동차보험 보험금 지급이 연간 550억원 가량 증가할 것으로 분석된다”며 “이 두 가지만으로도 3.3% 수준의 보험료 인상 요인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최저임금 인상 등 요인까지 포함하면 원가 상승에 따른 보험료 인상 요인이 4%를 훌쩍 넘기는 것이 사실”이라고 덧붙였다.

이남석 KB증권 연구원도 “정비요금 상승과 최저임금 인상, 건강보험 확대 적용 등에 따른 보험금과 사업비 증가는 구조적인 원가 상승 요인으로 3%대의 보험료 인상은 자동차보험 손해율 상단이 높아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최소한의 대응 정도로 해석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평가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