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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해 보험업계 관계자의 말이다. 자동차보험 손해율(받은 보험료 대비 지급한 보험금 비율)이 빠르게 오르고 있지만 금융당국이 보험료 인상에 제동을 걸면서 손보사들이 실적 관리에 비상이 걸렸다. 올 하반기 보험료 인상은 불가피하다는 보험업계와 보험료 인상 요인이 제한적이라는 금융 당국이 신경전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전문가들은 보험사들이 자동차 보험료를 3~4%가량 인상하더라도 원가 상승분을 반영하는 수준이라고 보고 있다. 이에 따라 보험료 인상이 불발되면 손보사들의 실적 악화는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12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11개 손해보험사의 상반기 자동차보험 영업손익은 총 116억원 적자를 기록했다. 작년 상반기엔 2243억 흑자였지만 올해 자동차보험 시장의 상황이 악화되면서 부진한 성적을 냈다. 올해 흑자를 기록한 회사는 4개사에 그쳤다.
실제 자동차보험 손해율은 지난해 상반기 77.8%에서 올해 상반기 81.7%로 3.9%포인트 상승했다. 손보업계가 주장하는 적정손해율 77~78%를 이미 크게 웃돌고 있는 수준이다. 통상 자동차보험 손해율은 상반기보다 하반기에 상승한다는 점에서 보험업계의 우려가 큰 상황이다. 업계에선 7월 손해율이 80% 후반대까지 높아질 것으로 보고 있다. 재난 수준의 폭염이 이어진 탓이다. 폭염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하던 사람들도 자기 차량을 이용하면서 차량 이동량과 사고 건수가 늘어난 것이다.
문제는 금융당국이 자동차 보험료 인상을 자제하라는 시그널을 지속적으로 보내고 있다는 점이다. 금융당국도 자동차 보험료 상승요인이 일부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있지만 손보사들이 감내 가능한 수준이라고 보고 있다. 또한 경미사고 수리기준이 확대됨에 따라 긁힘, 찍힘 등 경미한 자동차 사고에 대해 보험사가 부품교체비 대신 복원수리비만 지급하게 되면서 보험금 누수도 줄어들 것이라는 게 금감원의 판단이다.
이남석 KB증권 연구원도 “정비요금 상승과 최저임금 인상, 건강보험 확대 적용 등에 따른 보험금과 사업비 증가는 구조적인 원가 상승 요인으로 3%대의 보험료 인상은 자동차보험 손해율 상단이 높아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최소한의 대응 정도로 해석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평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