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모작 가능한 가루쌀, 식량안보·농가소득 ‘두 마리 토끼’ 잡죠”[만났습니다①]

조재호 농진청장 “가루쌀 생산 기반 구축, 기술 개발 추진”
“밀·콩 자급률 높일 것, 고물가 대응 사료비 절감 도울 것”
“KOPIA 등 활용 한국 농업기술 세계화로 국내 현안 해결”
  • 등록 2022-11-23 오전 5:00:00

    수정 2022-11-23 오전 5:00:00

[세종=이데일리 이명철 기자] “가루쌀(분질미)은 단순히 수입 밀을 대체하는 역할 뿐만 아니라 밀과 쌀 이모작이 가능하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국가적으로는 식량자급률을 제고하고 농가 입장에선 추가 소득을 올릴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조재호 농촌진흥청장은 최근 이데일리와의 인터뷰에서 “가루쌀의 안정적인 생산 기반을 구축하고 기술 개발을 통해 가루쌀 활성화라는 국가 정책 시행을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사진=농진청)


조재호 농촌진흥청 청장은 최근 대전의 한 사무실에서 이데일리와 인터뷰를 통해 “가루쌀의 종자·원료곡의 안정적인 생산 기반을 구축하고 품종·재배·가공 관련 기술개발을 통해 국가 정책 시행을 뒷받침하겠다”라고 밝혔다.

농진청이 개발한 가루쌀(바로미2)은 물에 불리지 않고 바로 갈아서 빵 등으로 활용 가능한 품종이다. 정부는 쌀 공급 과잉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논 지역에 가루쌀을 심어 가공식품으로 활용하는 정책을 추진 중이다.

가루쌀을 논에 심으면 자연스럽게 밀과의 이모작이 가능하다. 조 청장은 “가루쌀은 6월말에서 7월초에 이양을 하기 때문에 그전에 밀을 수확할 수 있어 이모작에 굉장히 유리하다”며 “밀과 쌀을 통해 모두 소득을 올릴 수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가루쌀을 활용한 빵 등 가공산업 전망도 긍정적이다. “지금까지는 쌀빵이 밀가루빵에 비해 먹지 않는 이유가 있었는데 가루쌀로 만든 카스테라를 먹어보면 큰 차이가 나지 않았다”며 “술이나 다른 가공식품으로도 만들 수 있는지 검토하고 활용 방법도 테스트해 활용도를 높여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쌀은 공급 과잉이 문제인 반면 밀과 콩은 2020년 기준 자급률이 각각 0.8%, 30.4%에 불과해 식량 안보 대상으로 부각됐다. 조 청장은 “밀은 재배면적을 확보하면서 고품질 품종을 중점 보급하고 콩은 논 기계화 재배에 적합한 신품종을 신속 보급해 농가 생산성 향상을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세계적인 물가 상승세로 곡물을 활용한 사료 가격도 치솟고 있다. 농진청은 사료비 절감 기술 교육과 시범사업 확대를 추진하고 농식품부 정책사업과 연계한 현장 보급사업을 추진해나갈 방침이다.

다음은 조 청장과의 일문일답이다.

-지난 5월 농진청장으로 취임한 지 반년이 지났다. 현재 근황과 그간의 업무 성과에 대해 설명하자면

△올해 개청 60주년을 맞은 농진청은 그동안 농업기술 혁신을 이끌면서 농업·농촌 발전에 기여했다. 취임 이후 현장을 다니며 농업인·농산업체 수요자를 만나 현안을 파악하고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새 정부 국정 과제를 뒷받침하면서 농업인과 국민이 체감할 성과 창출을 위해선 식량주권 확보를 위한 가루쌀 활용과 밀·콩 자급률 향상을 추진하고 농축산물 수급 안정을 위한 기술 지원과 생산비 절감 방식을 지원 중이다. 스마트농업 기술의 확대와 현장 애로기술 개발, 협력국 맞춤형 기술 지원 등도 추진하고 있다.

-정부는 가루쌀 활성화 정책을 추진 중이다. 가루쌀의 특징과 활용 가치는 무엇이고 농진청은 어떤 역할을 맡았나

△가루쌀은 기존 습식제분보다 비용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건식제분만으로도 곱고 손상전분 함량이 낮은 고품질 쌀가루 생산이 가능하다. 병해충에 강한 품종이고 최적 이앙 시기가 6월말로 밀 수확기(6월 중순)와 겹치지 않아 작부체계상 쌀-밀의 이모작 재배가 유리하다.

농진청은 가루쌀의 종자·원료곡 안정 생산기반을 구축하고 품종·재배·가공 관련 기술개발을 통해 국가정책 시행을 뒷받침할 계획이다. 올해 지자체·민간에 97ha의 재배단지를 조성하고 수량성 향상 및 수발아 방지를 위한 재배기술을 지원하고 있다. 수발아, 수량성, 저장성 등 바로미2 품종의 단점을 보완한 품종도 개발할 계획이다. 분질미 산업화 촉진을 위해선 대량 제분기술과 균일한 품질의 쌀가루 생산·저장 기술, 용도별 가공 기술 연구를 중점 추진할 예정이다.

-식량안보 주요 대상 품목은 자급률이 낮은 밀과 콩이다. 자급률을 높이기 위한 계획은

△기후변화 심화, 전쟁에 따른 국제 곡물 가격 급등 등 식량안보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밀·콩 자급률 향상을 위한 농업정책 마련이 필요하다. 국산밀은 안정적 생산기반이 취약하고 유통·소비 과정에서 등 품질관리 체계가 미흡하다. 콩은 오래된 품종의 재배 점유율이 높아 수량성과 재배안정성이 떨어지고 기계화나 이모작에 적합하지 않다.

밀은 앞으로 재배면적을 확보하고 재배 안정성이 높은 품종을 보금해 품질 향상을 추진할 것이다. 콩은 논 기계화 재배에 적합한 다수성 신품종을 신속 보급하고 수량성 확보가 가능한 이모작 재배로 농가 생산성 향상을 지원할 방침이다.

조재호 농촌진흥청장이 최근 대전 한 사무실에서 이데일리와 인터뷰를 통해 정책 방향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농진청)


-고물가는 농가에도 부담이다. 사료값 급등에 대응한 농진청의 대책은 무엇인가


△우크라이나 사태, 이상기후로 인한 남미 지역 곡물 수급 악화 등으로 국제 곡물가격이 상승하고 있으며 대미 환율 상승으로 주요 곡물 수입단가가 평년대비 2배 이상 상승했다. 농진청은 농식품 부산물의 사료화, 비육기간 단축, 조사료 품종 개발과 수입건초 대응을 위해 개발한 열풍건조기를 확대 보급할 계획이다.

한우 비육기간을 31개월에서 28개월로 단축도 추진한다. 한우 비육기간을 줄이는 프로그램의 시범사업 결과 사료비는 15.5% 줄고 농가소득은 50% 증가하는 결과가 나타나기도 했다. 이를 통해 사료비 절감과 농가소득 향상에 기여할 계획이다.

조사료는 국내 재배환경 적응성과 생산성이 우수한 품종을 개발하고 열풍을 이용한 건초생산 시스템을 현장 실증하고 있다.

앞으로 사료비 절감 기술의 농가 교육과 시범사업 확대를 추진하고 농식품부 정책사업과 연계한 현장 보급사업을 추진할 것이다.

-최근 과수화상병 발생이 줄어드는 이유는 무엇인가. 과수화상병 확산 방지와 방제, 치료제 개발 상황은

△과수화상병 발생은 2020년을 정점으로 감소하고 있다. 올해는 9월 30일 기준 발생 농가가 230호, 101.7ha로 전년대비 40% 수준으로 줄었다. 이는 올해 5월의 낮은 온도와 적은 강수량이 가장 주요한 요인으로 판단하고 있다.

겨울철 농가에 궤양 제거를 독려하고 사전에 감염이 심한 과원을 폐원한 조치했으며 개화기에 방제적기 예측정보에 따라 적기에 약제를 살포하는 등의 노력도 도움이 됐다.

지난해 개발한 실시간 유전자진단기술을 활용해서는 충주·수원에 현장진단실을 운영, 진단기간을 기존 3∼4일에서 당일로 대폭 단축했다. 겨울철에는 전염원을 제거하고 개화기 지역별 맞춤형 예측정보 제공 서비스를 통해 적기 방제를 추진할 예정이다.

약제 개발과 관련해서는 그동안 선발한 미생물제 등의 실용화 연구를 수행해 조속한 시일내에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약제를 개발하도록 노력하겠다. 검역병해충인 화상병의 방제기술 연구를 위해 생물안전관리 3등급의 식물병해충 격리연구시설을 내년말 완공 목표로 공사 진행 중이기도 하다.

-코로나19에 대응한 국제협력개발사업 운영 방침은, 앞으로 국제 협력 성과 확산을 위한 계획은

△농진청은 지난 60여년간 축적한 농업기술과 경험을 개발도상국에 공유하기 위해 23개국에 코피아(KOPIA) 센터를 운영해 국가별로 필요한 농업기술을 지원하고 있다. 아시아·아프리카·중남미 49개국과는 대륙별 공통 농업 현안 해결을 위한 ‘농식품기술협력협의체’를 운영 중이다.

코로나19 확산으로 국가간 이동제한 등 국제 협력사업 추진에 애로사항이 있었지만 백신 접종 등 안전관리 강화와 비대면 온라인 화상회의 시스템을 활용한 연구 정보 교환 등 성과관리 확대에 중점을 두고 현지 기술 지원, 현지점검 공백 최소화에 주력했다. 앞으로는 과학기술 기반의 R&D 국제협력으로 글로벌 중추 국가 역할을 수행해 한국 농업기술의 세계화를 이끌고 국내 농업현안 해결과 국제사회 식량안보에 기여하겠다.

조재호 농촌진흥청장은

△1967년 경남 밀양 △서울 충암고 △연세대 경제학과 △영국 요크대 경제학 석사 △행정고시 34회 △농식품부 통상협력과장 △농식품부 국제협력과장 △주 EU 대사관 농무관 △농식품부 유통정책과장 △농식품부 농업정책과장 △농식품부 국제협력국장 △농림축산검역본부 영남지역본부장 △농식품부 농업정책국장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장 △농식품부 농촌정책국장 △농식품부 차관보 △한국농수산대학 총장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