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데이터 아우르는 빅데이터 플랫폼 생긴다

국토부 ‘부동산 신산업 육성 방안' 발표
상가 임대료·공실률 정보도 공개 검토
공공 부문 부동산 전자계약 의무화 추진
  • 등록 2021-11-30 오전 6:00:00

    수정 2021-11-30 오전 6:00:00

[이데일리 박종화 기자] 부동산 거래와 세금, 등기 정보를 아우르는 ‘부동산 빅데이터 플랫폼’이 생긴다. 서울 강남엔 프롭테크 산업(부동산에 ICT 기술을 접목한 신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프롭테크 빌리지’가 조성된다.

국토교통부는 30일 이 같은 계획을 담은 ‘부동산 신산업 육성 방안’을 발표했다. 프롭테크 산업 성장 기반을 마련하고 소비자 보호 제도를 강화하기 위해서다.
부동산 빅데이터 플랫폼 개념도. (자료=국토교통부)
국토부는 프롭테크 산업 발전을 위해 산업 기반이 될 데이터 공개 범위를 확대하기로 했다. 다음 달부터 아파트 단지마다 식별부호가 부여되고 내년엔 공장·창고·운수시설 거래 정보도 공개된다. 국토부는 상가 임대료·공실률 정보나 공공 부문 유휴 부동산 정보, 연립·다세대주택 평면도 등을 공개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각 기관에 산재된 정보를 집약할 부동산 빅데이터 플랫폼도 만든다. 국토부가 가진 토지·건물 정보뿐 아니라 조세·등기·청약 정보 등을 아우른다. 민간이 수집·가공한 데이터를 거래할 수 있는 데이터 거래소도 문을 연다.

부동산 전자계약 활성화에도 속도를 낸다. 국토부는 공공 계약이나 공적 관리가 필요한 계약부터 전자 계약을 의무화하기로 했다. 민간 계약이라도 전자계약을 이용하면 중개 보수를 할인받을 수 있도록 바우처 지원을 확대한다.

프롭테크 육성을 위한 지원기관으론 한국부동산원이 지정됐다. 부동산원은 서울 강남사옥에 프롭테크 빌리지를 조성, 프롭테크 스타트업에 저렴하게 업무공간을 임대해준다. 이와 함께 프롭테크 관련 공공사업을 확대해 기업들이 사업 경험을 축적할 수 있도록 돕는다. 프롭테크 전문 인력을 육성할 학위 과정·전문대학원 설치도 유도한다. 프롭테크 산업과 기존 부동산 산업 간 상생을 위해선 정례 협의체를 만들기로 했다.

소비자 보호 제도도 강화한다. 국토부는 프롭테크 소비자를 위한 보상 규정과 함께 소비자 보호 가이드라인을 제정한다. 부동산 자문업과 매매업·분양대행업은 법정 업종화(化)해 관리를 강화한다.

김형식 국토부 토지정책관은 “프롭테크의 성장 발판을 마련하는 것과 함께 새로운 산업과 기존 부동산업 간 발생할 수 있는 갈등을 조정하고 발전적인 관계를 구축하는 것도 정부의 중요한 역할”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