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 전 막차 타자".. 주말 3만명 몰린 모델하우스 북새통

부동산대책 예고에 분양시장 '들썩'
업계 '물 들어올때 노젓자' 팽배
모델하우스 옆 '떴다방'도 활개
정부, 강남 등 과열지역 불법행위 단속
  • 등록 2017-06-12 오전 5:00:00

    수정 2017-06-12 오전 8:35:23

△지난 9일 개관한 ‘힐스테이트 미사역’ 아파트 모델하우스에 주말 사흘간 3만여명이 몰리며 북새통을 이뤘다. 방문객들이 단지 모형도를 살펴보고 있다. 현대엔지니어링 제공
[이데일리 이진철 정다슬 기자] 지난 9일 개관한 서울 양천구 목1동에 위치한 ‘신정뉴타운 아이파크위브’ 모델하우스 앞. 평일인 금요일 오후 3시 대낮인데도 모델하우스에 들어가려는 수백여명의 방문객들이 무더위를 견디며 천막 아래 길게 줄을 서서 입장을 기다리고 있었다. 바로 옆엔 이른바 ‘떴다방(이동식 중개업소)’으로 불리는 분양권 알선업자들이 당첨 후 분양권 프리미엄 거래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겠다며 연락처를 수집하느라 분주했다.

주말 3일 동안 3만 2000여명이 몰린 모델하우스에서 만난 김모(38·여) 씨는 “현재 영등포에 전세로 살고 있는데 전셋값은 계속 오르고 장기적으로는 서울 집값이 계속 상승할 것 같아 신규 아파트 분양을 관심 있게 보고 있다”며 “부동산 규제가 나온다는 얘기가 있는데 실거주가 목적이라 크게 신경쓰지 않는다”고 말했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과열 양상을 보이고 있는 부동산시장을 진정시키기 위해 대출 규제 및 투기과열지구 지정 등 정부의 부동산 대책이 임박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서울·수도권 인기지역은 규제 예고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분양 열기를 이어가고 있다. 오히려 규제가 나오기 전 막차를 타야 한다는 조급함마저 엿보였다. 문재인 정부의 규제 강도가 예상보다 강하지 않을 것이란 기대심리와 주택 가격이 다소 조정되더라도 장기적으로는 상승할 것이란 ‘부동산 불패 신화’에 대한 믿음이 분양시장을 단단히 떠받치고 있다.

최근 서울 강남권 재건축 단지 등 일부 지역 부동산시장이 과열 조짐을 보임에 따라 정부는 시장 모니터링을 강화하며 여러가지 투기 수요 억제 카드를 만지작거리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12일부터 주택시장 과열의 진원지로 지목되는 서울 강남 등지에서 부동산 불법행위 단속에 나서기로 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분양권 불법 전매와 청약통장 불법 거래, 실거래가 허위 신고 등에 대한 단속을 실시할 계획”이라며 “일부 과열 지역에 대해선 부동산시장 동향 점검도 병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업계 관계자는 “부동산 대책이 발표되기 전 대대적인 투기 단속이 이뤄진 과거 선례를 감안할 때 부동산 투기를 묵과하지 않겠다는 메시지를 던지는 성격이 강하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