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나박이' 아닌 '가수' 김범수 [인터뷰]

10년 만 정규 9집 '여행' 발매
슬럼프 극복하고 다시 무대로
"'김나박이'에 한때 짓눌리기도"
"고음·테크닉 덜고 가사에 집중"
  • 등록 2024-03-03 오후 4:42:36

    수정 2024-03-03 오후 4:42:36

김범수(사진=영엔터테인먼트)
[이데일리 스타in 윤기백 기자] “벌써 25주년이라니, 믿어지지 않아요. 나름대로 무탈하게 롱런한 것 같아요. 기사에 날 만큼 큰 이슈 없이 활동을 이어올 수 있던 건 어쩌면 축복입니다.”

가수 김범수가 올해로 데뷔 25주년을 맞은 소감을 묻는 질문에 이같이 말했다. 막연하기만 했던 데뷔 25주년이 현실이 됐다는 점에서 놀라움과 반가움이 교차하는 듯했다.

김범수는 최근 진행한 인터뷰에서 “겉으론 평탄한 삶을 살아왔지만, 내부적으론 엄청 많은 고민과 갈등, 실패와 좌절이 있었다”며 “남들이 봤을 땐 성공한 가수고 아무 문제가 없어 보이지만, 수많은 난관을 뚫은 끝에 지금 이 자리에 설 수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25주년이라고 해서 큰 의미를 두려고 하지는 않는다. 간이역 중에 비교적 큰 간이역이란 생각으로 임하고 있다”며 “눈 깜빡해 보니 여기에 와 있다는 표현이 가장 잘 맞는 것 같다”고 말하며 껄껄 웃었다.

김범수는 앨범명인 ‘여행’에 빗대 지난날의 음악 여정을 “크루즈는 아니었다”고 재치 있게 표현했다. 김범수는 “내 음악 여정이 뗏목은 아니었지만, 그렇다고 편안한 크루즈도 아니었다”며 “변화무쌍한 바다 위에서 지금까지 잘 버텨온 것만 해도 대견하다”고 스스로를 격려했다.

김범수(사진=영엔터테인먼트)
“김나박이 수식어 감사하지만… 나를 짓누르기도”

김범수는 1999년 ‘약속’으로 데뷔했다. 이후 ‘하루’, ‘보고 싶다’ 등 다수의 발라드 명곡을 발표하며 승승장구했다. 가수의 기본 역량인 보컬(가창력)에서 김범수는 톱클래스를 자랑한다. 일명 최강 보컬을 손꼽는 김나박이(김범수·나얼·박효신·이수) 중 첫 번째에 이름을 올리며 국내 최고 보컬리스트라는 수식어를 당당히 꿰차고 있다.

하지만 김범수는 ‘김나박이’라는 수식어가 오히려 자신을 짓누르는 존재였다고 털어놨다. 김범수는 “감사한 마음도 있지만 부담과 무게감을 느끼는 단어이기도 했다”며 “어느 순간엔 이것조차도 뛰어넘어야 할 허들이라 생각했다”고 말했다. 이어 “항상 잘하는 모습만 보여드려야 하다 보니 무대를 망칠 때도 있었고, 제대로 된 노래를 할 수 없었던 적도 있었다”며 “그래서 이번 앨범은 ‘좋은 결과’보단 ‘어떤 좋은 노래를 할 것이냐’에 중점을 뒀다”고 강조했다.

10년 만에 발매한 앨범인 정규 9집 ‘여행’은 김범수가 자신의 인생을 여행이란 키워드로 녹여낸 앨범으로 지난달 22일 발매됐다. 타이틀곡 ‘여행’을 비롯해 나태주의 시에 노래를 더한 ‘너를 두고’, 지난해 12월 발매된 ‘꿈일까’, 지난 1월 발매된 ‘그대의 세계’ 등 총 11곡이 담겼다. 참여 아티스트도 다채롭다. 싱어송라이터 최유리를 비롯해 선우정아, 김제형, 이상훈, 임헌일, 피노미노츠, 재즈 피어니스트 송영주가 작곡, 작사, 프로듀싱 등에 참여했다.

김범수(사진=영엔터테인먼트)
타이틀곡 ‘여행’은 아티스트 김범수로 걸어온 길을 ‘여행’이라는 키워드에 함축적으로 녹여낸 곡이다. 어제가 후회되고, 내일이 두렵지만 용기 내 어디로든 여행을 떠나야 한다는 메시지를 담았다. 최유리가 작사 및 작곡, 프로듀싱에 참여했다. 최유리 특유의 서정적인 가사가 김범수의 목소리와 만나 감성을 배가시킨다. 또한 뮤직비디오에 유연석이 남자 주인공으로 출연해 명품 연기로 듣는 재미에 보는 재미까지 더했다.

김범수는 타이틀곡 ‘여행’에 대해 “서정성과 노랫말을 잘 전달하려다 보니 불필요한 테크닉이나 빡빡한 고음을 뺐다”며 “가사가 잘 들리게 할 수 있도록 소리와 호흡, 감성에 신경 써서 녹음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음악 하는 사람이라고 해서 모든 걸 잘할 수 있지는 않다”면서 “애써 곡을 쓰기보다는, 보컬리스트로 음악과 그 속에 담긴 메시지를 잘 전달하고자 하는데 최대한 집중했다”고 힘주어 말했다.

김범수(사진=영엔터테인먼트)
“신보 작업하며 슬럼프 극복… 선물 같은 앨범”

김범수는 정규 9집 앨범을 만들면서 슬럼프도 극복하는 계기가 됐다고 했다. 김범수는 5년 전 20주년 콘서트에서 급성 후두염에 걸려 현장에 모인 관객들에게 사과하고 공연을 취소한 적이 있었다. 김범수는 당시를 떠올리며 “급성 후두염에 걸려 목소리가 안 나왔다. 당시 스태프들이 나를 걱정스러운 표정으로 쳐다봤는데, 쥐구멍에라도 숨고 싶었다”며 “울든, 짜증을 내든 감정을 표출했어야 했는데 그냥 넘어간 게 화근이었다. 이후 외상 후 스트레스가 심해 무대 공포증이 생겼다”고 털어났다.

김범수는 또 “이후 무대에 올라가면 다리가 떨리고, 심장소리가 들리거나 노래하는데 피치가 왔다 갔다 했다”며 “그렇게 좋아하고 유일하게 잘했던 것이 노래였는데, 좌절하게 된 순간이었다. 그러다 보니 노래 앞에 무릎을 꿇었다”고 힘들었던 순간을 떠올렸다.

김범수 신보 ‘여행’ 재킷 이미지(사진=영엔터테인먼트)
노래로 좌절했지만 노래에 위로받고 다시 삶을 되찾게 된 김범수다. 그는 “마침 코로나19 시기여서 활동량이 많지 않아 힘들지만 버텨낼 수 있었다”며 “다행스럽게도 이번 앨범을 만들면서 많이 회복이 됐다”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그래서인지 김범수는 이번 앨범에 대한 남다른 애착을 보였다. 팬들에게 선물 같은 앨범이 되고 싶지만, 자신에게도 선물 같은 앨범이라고 표현했을 정도다.

“이번 앨범이 많은 분께 특별한 선물이 됐으면 좋겠어요. 이 시대의 결핍이나 공허함 그리고 힘들어하는 분들께 들꽃처럼 따뜻하게 안겼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앞으로도 저는 꾸준히 노래하는 사람 김범수가 되겠습니다. 지켜봐 주세요.”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