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하는 개미, 소액주주도 힘 모아 영향력 발휘

[목소리 커진 주주]
동학개미 주식시장 진입에 힘 세진 '소액주주'
대한방직, 소액주주 제안 신임감사 안건 가결
"소액주주운동 활발, 기업경영 감시 강화 확대"
  • 등록 2021-04-05 오전 3:20:00

    수정 2021-04-05 오전 3:20:00

[이데일리 김소연 기자] 주식시장 활황으로 개인 투자자들이 대거 시장에 진입하면서 3월 주주총회 시즌 ‘개미’들의 힘도 세졌다. 개인 소액투자자들이 연대를 꾸려 영향력을 발휘하는 등 기업 경영 감시에도 적극 나서는 모습이다. 개인 투자자들이 기업 경영에 미치는 영향력은 앞으로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4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대한방직(001070) 소액 주주가 내놓은 주주 제안 중 ‘비상근 감사 선임의 건’이 지난달 26일 정기 주주총회에서 가결됐다.

대한방직은 5년 넘게 소액주주 측과 분쟁을 이어오고 있는 회사다. 소액주주들은 경영진 전면 교체를 요구하며, 특정주주나 사익을 위한 잘못된 경영행위를 시정하고 공정한 분배가 시현되는 상장사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특히 이번 정기주총에서 소액 주주들은 3년 임기의 신임감사로 회장의 안형렬 전 대한방직 비서실 부장이 이사회에 진입할 수 있도록 했다. 안 전 부장은 대한방직 차명주식, 비자금 문제를 폭로한 인물로 알려졌다. 소액주주들은 안 전 부장이 대한방직 비서실에서 15년 이상 근무하는 등 대한방직에서 사라져야 할 구태를 누구보다 잘 알고, 혁신을 주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췄다며 감사 선임을 제안했다.

다만 이번 정기 주총에서 기존 대한방직 이사진이 재선임되며, 소액주주들의 주주제안으로 오른 사외이사 선임 안건은 부결됐다. 회사 측은 경영권 방어에 성공했지만 최대주주보다 소액주주의 지분이 더 많은 상황이다. 지난해 말 기준 대한방직의 최대주주는 설범 회장으로, 지분 19.88%를 가지고 있다. 최대주주와 특수관계인의 지분율은 25.61%(135만7606주)고, 소액주주의 지분율은 31.86%(168만8401주)다.

사측은 소액주주연대가 제기한 대한방직 차명계좌 논란이 이미 결론이 난 사안이라고 강조한다. 앞서 설 회장은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로 징역 1년6개월에 집행유예 2년, 사회봉사 80시간을 선고 받은 바 있다.

이퓨쳐(134060) 소액 주주연대는 힘을 모아 지난해 12월 열렸던 임시주주총회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냈다. 현재 가처분 신청이 기각 결정되면서 소액주주연대는 항고를 한 상태다. 이들은 지난해 12월 30일 정관변경과 이사선임 안건이 처리된 임시주총에 절차상 하자가 있다고 판단한다. 이퓨쳐는 지난 임시주총에 앞서 공시한 참고서류에서 주총 의결권 대리업무 수행자로 회사 임직원 2명을 지정했으나 실제로는 의결권 수거 전문업체를 고용했다는 것이 소액주주연대의 주장이다. 회사에 고용된 수거업체 직원들은 회사 사업본부 소속으로 된 명함을 주주들에게 주면서 위임장 권유를 했다.

진단키트 업체 씨젠의 경우 소액주주 연합회가 올초 천종윤 씨젠 대표 사퇴와 전문경영인 영입을 요구하기도 했다.

동학개미들이 단순 투자자로 머무는 것이 아닌 기업경영에도 적극 나서는 움직임은 앞으로 더욱 거세질 것으로 예상된다. 지금까지 국내 상장사 중에서는 불투명한 지배구조를 바탕으로 부실 경영을 하는 곳도 적지 않았다.

정병원 법무법인 원앤파트너스 대표변호사는 “기존에도 소액 주주들의 비중이 결코 낮지는 않았다. 다만 기업의 가치를 높이고 장기적인 투자 목적의 개인 투자자들이 더 많아지고 있다”며 “소액 주주 운동 자체가 장기적으로 회사 가치를 보고, 투자 목적으로 접근하는 것으로 봤을 때 이같은 경향이 늘어나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처참한 사고 현장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