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흐뭇했던 서울-수원전, 그러나...

  • 등록 2007-04-09 오후 4:20:11

    수정 2007-04-10 오전 10:01:03

이데일리 SPN은 한국 축구를 대표하는 명장 김호 전 월드컵 대표팀 감독의 칼럼을 연재합니다. 김 감독은 <김호의 축구보기>를 통해 한국 축구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깊이있게 짚어 나갈 것입니다. 또 애정이 담긴 쓴 소리도 마다하지 않을 계획입니다.

[김호 이데일리 SPN 축구 해설위원]

축구인의 한 사람으로서 정말 반갑고 흐뭇했다. 5만 5397명의 관중이 가득 찬 경기장, 좌우로 나뉘어 축제 분위기를 연출한 서포터스, 그리고 질 높은 경기를 펼친 선수와 지도자들. FC 서울-수원 삼성전(8일)을 보면서 프로축구가 이렇게 하면 살아나겠구나하고 느꼈다. .

지도자를 바꾸면서 팀 자체가 달라진 FC 서울과 안정환 등 스타들을 보강해 팬들의 관심을 증폭시킨 수원은 훌륭한 라이벌이었고, 선수들은 가진 기량을 모두 발휘하는 아름다운 경기를 보여줬다. 열광적인 성원을 보낸 양 팀의 서포터스, 적극적인 마케팅과 투자를 아끼지 않은 양 구단도 칭찬을 받아 마땅했다. 프로축구의 발전 가능성을 발견한 하루였다.

하지만 마냥 즐겁지만은 않았던 것은 나뿐이었을까. 돌이켜 보면 K리그에는 가능성을 찾았다고, 살수 있다고 기대에 부풀었던 때가 여러 차례 있었다. 구름처럼 밀려드는 관중들을 모두 수용하지 못해 프로축구연맹 차원에서 대책회의를 가졌던 2002년 월드컵 직후가 있었고, ‘박주영 신드롬’이 몰아쳤던 불과 2년 전에도 K리그에는 희망의 기운이 넘쳤다. 그러나 잠깐이었다. 한때 반짝하다가 다시 위기를 이야기해야 하는 악순환이 이어졌다.
▲ 4월 8일 관중들로 가득 찬 상암구장 [사진=FC서울]

8일 구름 관중을 기분 좋게 지켜보면서도 불현듯 여기서 그쳐서는 안 된다는 생각이 든 이유였다. 당장 7일 열린 울산 현대-성남 일화전의 관중은 7,800여명에 머물렀다. 양 팀의 전력이나 이력을 보면 FC 서울-수원 삼성전에 못지 않은 빅매치였다.

특히 이날 3-0으로 승리한 성남에 아쉬움이 크다. 성남은 K리그 통산 7회 우승에 빛나는 명문이다. 고정운, 신태용 등 스타 선수들도 많이 배출했다. 그러나 그들의 경기, 심지어 홈 경기에도 팬들이 많이 찾지 않는다. 홈 경기를 하는데도 상대 팀보다 적은 서포터스가 덩그렇게 응원하는, 안타까운 모습을 보이기 일쑤다. 왜 그럴까. 단지 이기는 경기를 많이 한다고, 우승을 많이 했다고 팬들이 경기장을 찾지 않기 때문이다.

모든 구단이 우승을 향해 모든 것을 쏟는 것만이 능사가 아니다. 프로축구 발전을 위해서는 그라운드에서 펼쳐지는 아름다운 경기만으로 부족하다. 구단, 프로축구연맹, 그리고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노력이 함께 어우러져야 한다.

구단은 우선 선수를 존중하고 또 유망주를 육성하는데 노력을 아끼지 않아야 한다. 선수를 존중하지 않는 구단에서는 스타플레이어가 나오지 않는다. 또 경기장 환경, 팬 서비스 개선 등에도 지속적인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경기장을 찾았는데 어디에 주차를 해야 하는지, 내 좌석이 어디인지 안내해 주는 사람도 없고, 자리마저 불편하다면 한번 경기장을 찾았다가도 다시는 오지 않는다. 경기의 질이 높고 인프라가 제대로 구축되어 있다면 축구가 영화 등 다른 문화 상품보다 경쟁력에서 떨어질 이유가 없다.

프로축구연맹은 연맹대로 경기 일정을 제대로 짜서 매 경기가 알차 질 수 있도록 뒷받침하는 노력이 있어야 한다. 경기 일정은 선수들의 경기력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잘못된 경기일정은 선수들의 피로로 이어지고 이렇게 되면 선수들이 열심히 뛰고 싶어도 뛰지 못하는 상황이 된다.

정부 그리고 지방자치단체의 보다 적극적인 지원도 절실하다. 한국 프로축구단은 자체 수익만으로는 생존하지 못하는 게 현실이다. 프로구단들을 단지 영리를 추구하는 집단으로만 보지 말고 국민, 그리고 지역민들에게 꿈과 희망을 줄 수 있는 단체로 인식하면 어떤가. 주 5일 시대에 주민들이 프로축구장에서 하루를 즐겁게 보낼 수 있는 여건을 정책적으로 마련해 준다면, 이 또한 그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길이 될 것이다.

모두들 안 된다고만 생각하지 말고 된다는 마음을 가지고 노력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