뒷목 잡는 교통사고 2개월내 재활치료 받아야 뒤탈 없어

  • 등록 2016-06-21 오전 5:28:20

    수정 2016-06-21 오전 5:28:20

[이데일리 이순용 기자] 본격적인 여름이 시작되면서 더위를 피해 야외로 나가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무리한 야외활동은 예기치 못한 사고를 유발하기도 하는데 특히 운동을 하다 부상을 입거나 크고 작은 교통사고에 노출될 수도 있다. 또한 잘못된 자세로 인해 척추?관절이 손상될 수도 있다.

이처럼 예기치 못한 사고에 의해 부상을 입었을 때 손상 정도가 가볍다면 자연스레 회복이 가능하지만 손상 범위가 크고 정도가 심한 경우라면 일상생활에 불편을 겪을 정도의 장애가 생길 수도 있다.

만약 부상 이후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을 정도로 신체적·정신적 불편을 겪는다면 재활치료가 해답이 될 수 있다. 재활치료는 장애를 가진 사람이 최적의 신체적·감각적·지능적·심리적·사회적 수준을 유지하기 위해 수행하는 모든 치료로 통증이나 일시적 질환, 외상 등에도 적용할 수 있다.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재활의학과 이유나 과장은 “재활치료는 환자의 신체적?정신적 능력을 최대로 회복시켜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적으로, 이를 위하여 재활의학과적 관점을 가진 재활의학과 전문의 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진료과의 협진도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제 3의 의학 ‘재활의학’, 교통사고·스포츠손상에 적용

치료의학, 예방의학에 이어 제 3의 의학으로도 불리는 재활의학은 장애를 가진 사람을 주어진 조건 하에서 신체적?정신적?사회적 능력뿐 아니라 취미, 직업, 교육 등 잠재적 능력을 최대한 발달시켜 정상에 가까운 생활을 영위할 수 있게 해주는 의학의 한 분야로, 최근 ‘스포츠손상, 교통사고, 척추·관절 질환’에 까지 적용되고 있다.

△ 스포츠손상 = 무리한 운동, 예기치 못한 부상, 수술치료 및 재활치료 병행해야

스포츠손상은 과도하게 무리한 운동을 하거나 사전 준비운동에 소홀로 예기치 못한 부상이 발생하여 근?골격계가 손상되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조깅이나 달리기, 등산을 하다 발목·무릎 관절, 척추가 손상되거나 골프, 테니스 등을 즐기다 어깨·팔꿈치 관절에 손상을 입는 것 등 이다.

특히 자신의 운동 범위를 넘어 무리한 운동을 즐기다 보면 염좌, 인대 파열, 골절, 탈구 등 근?골격계 과사용으로 인한 손상이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운동 중 예상치 못한 통증이나 이상이 느껴지면 정확한 원인 진단 후 그에 따른 재활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가벼운 손상은 열, 전기 등을 이용한 물리치료만으로도 개선이 가능하지만 심한 인대 손상, 탈구, 골절 등은 수술치료나 운동 재활치료와의 병행이 필요하다.

△ 교통사고 = 외상 치료 직후부터 재활치료 해야 효과 높아

교통사고 후에도 재활치료가 필요하다. 교통사고 후 다양한 정도의 근육이나 관절, 인대, 힘줄의 손상이 발생할 수 있고, 이로 인하여 사고 직후부터 2개월 가량 나타나는 급성 통증과 수개월부터 수년까지 후유증으로 이어지는 만성통증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일상생활에 불편을 겪을 정도로 통증이 심하다면 정밀검사를 통해 시술이나 수술 등 적절한 통증을 야기한 원인에 대한 직접적인 치료 및 재활치료를 받아야 한다. 특히 외상치료 직후 되도록 빠르게 재활치료를 시작해야 손상된 기능의 회복을 최대로 끌어올릴 수 있다.



△척추·관절질환 = 운동범위 제한 예방 및 시술 후 회복 위해서는 재활치료 필수적

최근 과도한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한 잘못된 자세, 무리한 운동, 직업적 환경 등 여러 원인으로 인해 퇴행성 질환인 척추?관절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들이 늘고 있다. 실제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발표한 2014년 척추질환 진료인원에 따르면 국민 4명 중 1명이 척추질환을 앓고 있다고 한다.

특히 척추·관절 질환을 방치하면 만성 통증은 물론 일상생활에 불편을 겪을 정도로 관절 움직임의 제한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적극적인 초기 치료가 중요하다. 특히 척추?관절 질환의 악화나 관절 움직임의 제한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재활 운동 치료가 중요하며, 목, 허리의 디스크나 척추관 협착증에 대한 시술 및 수술, 고관절이나 무릎 관절의 인공관절 치환술 후에도 재발이나 관절 구측 및 약화를 막기 위한 재활치료를 병행하여야 최상으로 회복이 가능하다.

◇신경계, 발달장애 등 다방면으로 적용 가능

이처럼 재활치료는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는 근골격계 질환을 치료하고 회복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뇌졸중, 외상성 뇌 손상, 척수 손상, 파킨슨병과 같은 중추 신경계 손상, 뇌성마비 등과 같은 발달장애, 퇴행성 근골격계 또는 말초 신경계 장애나 치매와 같은 노인성 질환 등 다방면의 질환에 적용이 가능하다.

특히 재활치료는 합병증 예방, 장애 극복을 위한 기능적 재활, 사회적 장애 최소화를 위한 심리적인 적응 등 총체적인 치료가 필요하기 때문에 재활전문분야의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를 통해 치료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며, 다른 진료과목과의 협진 시스템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는 것도 중요하다.

이유나 과장은 “재활치료는 단순히 근골격계 질환만을 다루는 것이 아니라 환자의 정상적인 사회복귀를 목적으로 시행되는 치료인 만큼 전문적인 재활치료 시스템을 갖춘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