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③김영춘 "부산에서 민주당에 경고 줘야 한다는 심리 있어"

14일 국회 의원회관서 이데일리와의 인터뷰
"조국, 부산 와서 총선 치르면 민주당 큰 득"
"총선 앞두고 당이 적극성 발휘해 정청 끌고 가야"
"한국당, 쇄신 안하면 시대적응 못하는 공룡정당될 것"
  • 등록 2019-05-16 오전 5:10:00

    수정 2019-05-16 오전 5:10:00

김영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4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이데일리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이데일리 방인권 기자]
[대담=이데일리 선상원 매크로에디터·정리=유태환 기자] 김영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차기 총선에서 부산 지역에서의 승부가 녹록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문제는 ‘경제’이고 해법 역시 ‘경제’라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지난 14일 국회의원회관에서 가진 이데일리와의 인터뷰에서 부산 지역의 총선 전망에 대해 “20대 총선보다 어려울 것”이라고 어두운 관측을 내놨다. 그는 “부산에서는 지역경기가 너무 안 좋아 ‘민주당에 경고 한번 줘야 하는 것 아니냐’는 심리가 있다”고 전했다.

이어 “정부여당이 총선까지 남은 기간 동안 지역경제 되살릴 방법론을 잘 제시하고 이번 방법쓰자, 저런 정책 쓰자 이런 노력을 꾸준히 기울여야 한다”며 “하루아침에 성과가 나오지는 않겠지만 큰 배가 선회를 하듯이 시민들이 ‘배가 돌기 시작 하는구나’하고 희망의 등불을 볼 수 있으면 우리당이 해볼 만하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총선 인재 영입과 관련해, 부산 출신인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차출에 공감대를 나타냈다. 그는 “조 수석이 부산에 와서 선거를 치르면 민주당으로서는 큰 득”이라며 “축구팀이랑 비슷하게 좋은 선수가 여럿 있어야 부상을 당하면 교체 투입도 하고 상대 수비도 분산된다”고 했다. 또 “부산은 한국당이 센 지역이니 18개 선거구 곳곳에 좋은 선수들이 다 출전하면 훨씬 좋은 싸움을 할 수 있다”며 “그런 차원에서 조 수석뿐 아니라 명망가 있는 이들이 와서 선거를 해주면 좋겠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부산 출신인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과 박상우 전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장 등을 영입 대상자로 거론했다.

김 의원은 당청관계에서 당 주도성을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도 밝혔다. 그는 ”초기 집권 2년 정도는 청와대의 주도성이 강할 수밖에 없지만 집권 3년차가 되고 총선이 1년도 남지 않은 이런 국면에서는 당이 적극성을 발휘하게 된다“며 ”마침 이인영 원내대표가 새로 선출됐고, 의원과 당원 목소리를 대변하면서 청와대와 정부에 총선 민심을 적극 전달하고 그런 방향으로 끌고 가야 한다“고 주문했다.

최근 정치권에서 나오는 개헌에 대해선 ”국회 총리추천제 얘기도 나오는데 논의해 볼 수 있는 안이라고 생각한다“며 ”이걸로 한국당을 포함한 개헌-선거법 빅딜을 할 수 있다면 충분히 할만한 거래“라고 평가했다.

김 의원은 막말하고 우경화 모습을 보이는 한국당 행태에 대해서는 쓴소리를 쏟아냈다. 김 의원은 “한국당이 쇄신을 안 하고 지지율이 오르면 일시적으로 좋은 시절을 보낼 수 있겠지만 길게 보면 시대에 적응 못하는 공룡 정당이 될 것”이라며 “밑바닥부터 젊은 세대는 빠르게 성장하는데 시대착오적이고 낙후된 정당이 돼버리면 미래는 없다”고 일축했다.

김 의원은 공직선거법 패스트트랙(신속처리대상안건) 지정 이후 정치권서 나오는 의원정수 확대론에 대해서는 “국민 지지를 못 받을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그는 “정수를 늘리자고 주장하는 분들의 마음도 이해를 못 하는 바는 아니다”면서도 “선거법을 개정하지 말자는 얘기처럼 들린다”고 했다.

김 의원은 자신의 향후 정치 계획에 대해 “국회의원 선거는 내년이 마지막이었으면 좋겠다”며 “그 다음에는 2022년 선거를 하는 쪽으로 가야 한다. 지역주민들도 그런 걸 원하는 게 아닌가 한다”고 말했다. 21대 총선에서 네 번째로 금배지를 달아 체급을 한 단계 올린 뒤 2022년에 열리는 대통령 선거나 지방선거에 출마하겠다는 포부를 나타낸 것이다.

김 의원은 “희망을 얘기하는 것”이라고 재차 강조하면서 “국민과 시민들의 부름을 받으면 (국회의원이 아닌) 다른 정치적 선택을 할 수 있지 않겠느냐”고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