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호선 연장 관건 ‘차량기지’, 수원·화성시로 공 넘어가나

오세훈 "수원이나 화성 차량기지 또는 정비창 이전"
올초 재추진 후 서울시 협조 전제조건 첫 제시
차량기지 대표적 혐오시설로 폭탄돌리기 가능성
올 하반기 사전타당성조사용역 발주, 결과에 귀추
  • 등록 2023-06-01 오전 6:00:00

    수정 2023-06-01 오전 6:00:00

지난 1일 서울시청에서 오세훈 서울시장과 (왼쪽부터) 이재준 서울시장, 신상진 성남시장, 이상일 용인시장, 정명근 화성시장이 서울지하철 3호선 연장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사진=수원시)


[수원=이데일리 황영민 기자]서울지하철 3호선 경기남부 연장의 관건인 ‘차량기지 이전 부지 확보’가 수원시와 화성시간 폭탄 돌리기로 이어질 가능성이 포착됐다.

올해 초 경기도와 4개 시의 사업추진 협약 이후 별다른 입장을 내비치지 않았던 오세훈 서울시장이 최근 ‘수원시 또는 화성시에 차량기지 확보’라는 전제 조건을 내건 것으로 확인되면서다.

31일 이데일리 취재를 종합하면 오세훈 시장은 지난 30일 3호선 연장을 건의하기 위해 서울시청을 찾은 홍종기 국민의힘 수원시정 당협위원장을 만난 자리에서 이 같이 밝혔다.

홍 위원장은 “오세훈 시장이 수원시나 화성시에 차량기지 또는 정비창 부지를 제공한다면 서울시도 3호선 연장에 협조할 의향이 있다고 말했다”며 “철도 특성상 차량기지나 정비창이 종점에 위치하기 때문에 두 지역이 거론된 것 같다”고 말했다.

지난 30일 서울시청에서 오세훈 서울시장을 만난 홍종기 국민의힘 수원정 당협위원장이 서울지하철 3호선 연장 건의문을 전달하고 있다.(사진=국민의힘 수원시정 당원협의회)
3호선 경기남부연장은 지난 2월 경기도와 수원·용인·화성·성남 등 4개 지자체가 협약을 맺고 공동 추진 중인 사업이다.

경기 고양시 대화역에서 서울 송파구 오금역에 이르는 노선을 성남~용인~수원~화성까지 연장하겠다는 구상으로 지난 2020년 수원·용인·성남시가 한 차례 공동추진하다 무산된 뒤, 올해 초부터 화성시까지 포함돼 재추진되고 있다.

이 사업의 관건은 ‘수서 차량기지 이전’이다. 3호선 연장을 위해서는 서울시 협조가 필수적인데 오세훈 시장이 처음으로 차량기지 이전 조건을 내건 것이다.

앞서 지난 1일 이상일 용인시장의 주재로 이재준 수원시장·정명근 화성시장·신상진 성남시장이 3호선 연장 협조 요청을 위해 찾아간 자리에서도 오 시장은 “차량 정비 등의 문제를 고려해야 한다”며 뚜렷한 답변을 내놓지 않았다.

현재 서울시는 수서 차량기지 이전 부지를 찾지 못해 기지 상부를 인공 데크로 덮고, 그 위에 주거·상업·문화시설 및 녹지를 조성하는 입체복합 개발계획을 추진 중이다.

문제는 차량기지가 대표적인 혐오시설이라는 점이다. 실제 구로 차량기지 이전사업의 경우 18년간 광명시의 반대에 부딪히다가 최근 기재부 재정사업평가위에서 ‘타당성 없음’ 결론이나며 전면 백지화된 바 있다. 당시 평가위 판단은 경제성보다는 사회적 갈등으로 인한 비용 발생 등 정책성에 더 무게를 둔 것으로 전해진다.

오세훈 시장의 이번 발언에 수원시와 화성시는 내년 하반기께 나올 사전타당성조사 용역결과를 지켜보겠다는 입장이다.

수원시는 수원시의회에 4억 원 규모의 3호선 연장사업 관련 사전타당성조사 용역비를 추경예산안에 담아 제출한 상태다. 이번달 시의회 임시회에서 해당 예산이 통과되면 하반기 중 용역에 착수, 1년간 과업기간을 거쳐 내년 하반기 준공한다는 계획이다. 용역비는 수원·용인·화성·성남시가 각 1억 원씩 분담한다.

양 지자체 관계자는 “아직 노선이라든지 차량기지 이전 부지든 어떠한 것도 정해진 바 없다”며 “구체적인 계획은 용역 결과가 나와야지 알 수 있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