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마무+, '농익기 전 마마무'가 들리고 보인다[인터뷰]

3일 첫 미니앨범 '투 래빗츠' 발매
"마마무 데뷔 초 재기발랄함 극대화"
  • 등록 2023-08-03 오전 10:23:47

    수정 2023-08-03 오전 10:23:47

문별(왼쪽), 솔라
[이데일리 스타in 김현식 기자] 준비 운동은 끝났다. 4인조 걸그룹 마마무(솔라, 문별, 휘인, 화사)의 2인 유닛 마마무+(마마무 플러스·솔라, 문별)가 본격적인 뜀박질을 시작한다. 이들은 처음으로 미니앨범을 준비했고 투어 공연도 준비 중이다. 지난 1일 서울 광진구 오버더레인보우 카페에서 이데일리와 인터뷰한 마마무+는 “밝고 에너지 넘치는 모습으로 활동하며 팬들의 마음을 채워주고 싶다”고 입을 모았다.

마마무+는 지난해 8월 래퍼 빅나티와 협업한 곡 ‘베터’(Better)를 내며 첫 등장한 유닛이다. 이들은 그로부터 7개월여가 흐른 뒤 3곡을 담은 싱글 ‘액트 1, 씬 1’(ACT 1, SCENE 1)을 내며 일회성 프로젝트로 끝나는 유닛이 아님을 알렸다.

“연습생 시절부터 치면 13년 인연인 별이와는 음식 취향부터 많은 게 잘 맞아요. 저희 둘의 케미가 좋아서 ‘용콩별콩’(솔라의 본명임 김용선의 ‘용’과 문별의 ‘별’을 활용한 것이다.)이라는 별칭도 만들어졌을 정도죠. 별이가 ‘나중에 둘이서 무대하면 재미있을 것 같다’는 말을 자주 하기도 했고요.”(솔라)

“언니와 노는 게 재미있고, 서로 잘 맞기도 하고, 팬들이 ‘용콩별콩’ 모습을 좋아해 주시기도 하니 ‘둘이서 팬미팅을 해보자’ 정도였는데, 언니가 큰 꿈을 꾸는 행동파가 되어 주었어요.”(문별)

예상과 달리 초반에는 부딪히는 일이 잦았단다. 문별은 “아무래도 각자의 색깔이 뚜렷한 데다가 둘이서만 일하는 건 처음이었다 보니 부딪혔던 것 같다. 중심을 잡고 방향성을 설정하는 시간이 필요했다”고 돌아봤다. 솔라는 “서로 배려하면서 모난 부분을 깎아냈다”고 설명을 보탰다.

그런 과정을 거친 끝 일적으로도 남다른 케미를 발휘할 수 있게 된 솔라와 문별은 마마무+가 가장 잘할 수 있는 색깔과 스타일의 곡들을 모아 첫 번째 미니앨범인 ‘투 래빗츠’(TWO RABBITS)를 완성했다.

솔라는 “첫 유닛곡을 발표한 이후 고민의 시간을 가진 끝 마마무가 데뷔 초기에 보여줬던 밝은 기운과 재기발랄한 면을 빼와 극대화하자는 결론을 내렸다”고 했다. 덧붙여 “마마무가 점점 성숙해지면서 농익은 느낌을 내는 팀이 되었는데 저와 별이는 데뷔 초기의 느낌을 조금 더 내고 싶은 마음이 있었다”고 했다.

마마무+는 앨범에 수록한 5개의 트랙 중 직접 작사, 작곡에 참여한 곡인 ‘댕댕’(dangdang)을 타이틀곡으로 택했다. ‘댕댕이(멍멍이를 표현한 신조어) 같은 네가 머릿속을 뛰어다녀서 머리가 댕댕 울린다’는 이야기를 위트있게 풀어낸 곡이다. 키치한 멜로디와 시원한 보컬이 어우러진 가운데 ‘댕댕’이란 표현이 무려 30번이나 등장해 한 번만 들어도 귓가에 맴돈다.

문별
팬들의 니즈를 파악하는 데 일가견이 있다는 문별은 “팬들이 항상 원하던 게 ‘청량’이었고 여름 시즌이기도 해서 ‘댕댕’이 타이틀곡으로 적절하겠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제가 동방신기와 소녀시대 태연 선배님 ‘덕질’을 해봐서 팬들의 마음을 잘 안다. 요즘 활동하는 아이돌 분들에게도 관심이 많아서 앨범 구성품까지 살펴보곤 한다”며 웃어 보였다.

‘댕댕’은 ‘완전체’ 마마무의 활동곡이 될 뻔했던 곡이기도 하다. 솔라는 “마마무가 2018년 발매한 미니앨범 타이틀곡으로 염두에 뒀던 곡이다. 당시 크레딧에 함께 올린 화사와 함께 후렴구까지 만들어뒀다”는 비화를 밝혔다. 이어 “그때 제가 허리디스크가 있어서 이 곡에 어울리는 안무를 소화하기가 어렵기도 했고 마마무가 음악 스타일을 바꿔야 할 때이기도 해서 ‘별이 빛나는 밤에’로 타이틀곡이 바뀌었던 것”이라고 부연했다.

마마무+는 퍼포먼스로도 팬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양손으로 토끼 귀를 만드는 이른바 ‘2023 토끼춤’을 비롯한 귀여운 포인트 안무들을 준비했다. 이를 활용한 댄스 챌린지도 진행할 계획이다. 솔라는 “어제(7월 31일) Mnet ‘엠카운트다운’ 사전 녹화를 하면서 팬들의 반응을 살펴보면서 팬들이 저희의 귀여운 모습을 좋아해주신다는 걸 확신했다”며 환하게 웃었다.

솔라
앨범에는 이별 주제 미디엄템포 감성 트랙 ‘지구에 혼자 남게 된다면’(Save Me)도 수록했다. 마마무+ 음악의 또 다른 매력을 확인할 수 있는 곡이다. 이들은 지난달 31일 이 곡을 선공개곡으로 먼저 들려줬다.

작사, 작곡에 참여한 문별은 “전 원래 ‘지구에 혼자 남겨지면 무엇을 할 건인가’에 대한 이야기를 발랄하게 써볼 생각이었다. 작업을 함께한 원위의 기욱이의 의견을 반영해 지금과 같은 분위기의 곡이 만들어진 것”이라는 뒷이야기를 밝혔다. 이어 “소속사 대표님께서 수록곡으로만 남기기 보다 더 많은 분에게 알리면 좋을 노래 같다고 하셔서 선공개곡으로 발표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마마무의 또 다른 멤버 휘인과 화사가 소속사를 다른 곳으로 옮기면서 ‘완전체’ 활동이 이전처럼 활발하게 이뤄지긴 어려운 상황이다. 솔라는 “당장 잡혀 있는 마마무 단체 활동 계획은 없다”고 했다. 마마무+로 ‘완전체’ 활동에 대한 팬들의 갈증을 해소해주겠다는 게 두 사람의 각오다. 솔라는 “마마무 활동을 자주 할 수 없으니 마마무+로 팬들의 마음을 채워주자는 생각이다. 그래서 국내외에서 진행할 투어 공연을 준비해보고 있는 것”이라고 했다.

마마무+는 ‘4.5세대 걸그룹’을 표방한다. 여기엔 신인의 마음가짐으로, 최신 흐름에 발맞춘 활동을 펼치자는 생각이 녹아 있다. 인터뷰 말미에 솔라와 문별은 “4세대 아이돌 분들과 경쟁을 하겠다는 생각보다는 우리의 것을 잘 보여주자는 생각으로 마마무+의 매력을 알려보겠다”고 힘주어 말했다. 이들은 앨범 전곡 음원을 3일 오후 6시 각종 음악플랫폼을 통해 공개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