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조원 육박 '직구 시장'…이커머스, 역량 끌어모아 '줄도전'

[미래찾는 이커머스]②온라인쇼핑 해외직접구매액 매년 두자릿수 성장세
생존기로 티몬, 큐텐에 안기며 해외 공략 '새 기회'
G마켓, G9 끌어안고 직구 일원화…SSG닷컴과도 시너지 기대
'배송전쟁 승자' 쿠팡·컬리도 해외 주목…'역직구'로 기회 노려
  • 등록 2023-01-25 오전 5:40:00

    수정 2023-01-25 오전 5:40:00

[이데일리 남궁민관 기자] 티몬이 지난해 11월 중순 선보인 해외직구 기획전 ‘티몬무역상사’는 해외직구 최대 성수기로 꼽히는 11월 셋째주(11월 14~20일) 매출이 전주(11월 7~13일) 대비 무려 50%나 증가했다. 차이슨(중국에서 다이슨 제품을 모방해 만든 제품) 헤어드라이어는 하루 만에 2억9000만원의 매출고를 올리는 이례적 기록를 달성했다.

동남아시아 기반 글로벌 이커머스 ‘큐텐’으로 인수된 이후 해외직구 시너지 창출을 위해 선보인 이 티몬무역상사는 현재까지 국내 소비자들의 강력한 해외직구 수요를 확인하고 있다. 해외직구 기획전 이후 2개월간 명품을 제외한 티몬 해외직구 구매 건수는 전년동기대비 62%, 같은 기간 구매고객 수 역시 59% 급증했다. 티몬은 큐텐과 함께 향후 해외직구는 물론 역직구까지 해외 시장 공략에 보다 속도를 낸다는 방침이다.

(그래픽= 김정훈 기자)
‘생사기로’ 티몬, 큐텐과 해외 공략 ‘새 기회’

24일 업계에 따르면 티몬을 비롯한 국내 주요 이커머스 업체들의 올해 핵심 키워드로 해외직구·역직구 시장 공략을 꼽고 본격적인 해외시장 진출 채비를 갖추고 나섰다.

큐텐과 시너지 창출을 모색 중인 티몬의 경우 아마존과 손잡고 해외직구·역직구 사업을 꾸준히 확장하고 있는 11번가를 롤모델로 한다. 그간 국내 이커머스 업체들 간 펼쳐온 배송전쟁에서 밀려 생존 여부마저 불투명했던 티몬이지만, 큐텐이 보유한 전세계 인프라를 통해 새로운 기회를 잡은 셈이다.

싱가포르에 본사를 두고 있는 큐텐은 현재 인도네시아·말레이시아·태국·베트남·일본·중국·홍콩 등 아시아 주요 국가에서 이커머스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여기에 자회사인 큐익스프레스가 보유한 물류 인프라도 강점이다. 큐익스프레스는 전세계 17개국 28여곳의 지점을 운영 중으로, 국내에선 기존 경기도 김포에 이어 지난해 말 인천 영종도에 신규 물류센터를 마련하며 배송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G마켓 인수 이후 시너지 창출을 위한 작업이 한창인 SSG닷컴도 지난해 4월 G마켓의 역직구 플랫폼 G마켓글로벌숍에 입점해 해외시장 진출 협업을 하고 있다. 이어 G마켓은 지난달 27일부로 사업을 종료한 패밀리 사이트이자 해외직구 전문 사이트 G9의 핵심 기능을 끌어안으며 해외직구 역량을 한 데 모으고 현재 구체적인 사업 방안을 그리고 있다. 역직구에 이어 향후 해외직구에서도 SSG닷컴과의 협업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쿠팡·컬리는 ‘역직구’ 눈독…SSG닷컴·G마켓 연합도 꿈틀

주목할 대목은 이미 국내 배송 전쟁 승자로 여겨지는 쿠팡도 ‘역직구’에 눈독을 들이고 있다는 점이다. 국내 시장 점유율 1, 2위를 다투는 쿠팡도 국내 이커머스 시장만으론 미래를 담보하기 어렵다는 판단을 내리고, 지속 성장을 위해 해외시장으로 시야를 넓힌 셈이다.

단 앞선 11번가와 티몬이 글로벌 이커머스와 손잡고 해외 제품을 국내에 들이는 직구에 방점을 찍었다면 쿠팡은 국내 시장에서 확인된 배송 역량를 앞세워 국내 제품을 해외에 판매하는 역직구를 새 먹거리로 지목했다. 핵심 공략 시장으로 대만을 정하고 지난해 10월부터 대만 소비자가 690타이완달러(한화 약 3만1200원) 이상의 쿠팡 직구 제품을 구매할 경우 무료로 배송해주는 ‘로켓직구’를 선보이고 있다.

아울러 대만 제품을 배송해주는 ‘로켓 배송’ 서비스도 테스트 중이다. 손실을 감수하더라도 빠르게 점유율을 끌어올렸던 국내 시장에서의 전략을 해외 현지에서도 펴고 있다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쿠팡과 함께 ‘새벽배송’ 강자로 꼽히는 컬리는 해외 주요 국가 이커머스 플랫폼에 입점하는 형태로 역직구에 발을 들였다. 지난해 8월 싱가포르 레드마트에 입점한 데 이어 이달 12일 홍콩 최대 이커머스 플랫폼 홍콩티비몰에서도 컬리의 제품을 선보이고 나섰다.

이커머스 한 관계자는 “국내 이커머스 업체들은 글로벌 업체와의 협력 또는 인수합병(M&A), 제품이나 배송 경쟁력 등 각각 기존에 가지고 있는 무기들을 적극 활용해 해외진출을 모색하고 있다”며 “올해 시장 선점을 위한 속도전이 치열하게 전개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