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롯 황제' 나훈아, 가요계 은퇴하나…'마지막 콘서트'에 이목 집중[종합]

4월부터 새 전국투어 '고마웠습니다'
편지글로 '마지막 콘서트' 깜짝 발표
숱한 히트곡 배출한 '트롯 황제'
"노래 영웅 이미지 지키며 떠나려는 듯"
은퇴 여부는 언급 無…향후 행보 주목
  • 등록 2024-02-27 오전 10:58:35

    수정 2024-02-27 오후 7:38:56

(사진=예아라 예소리)
[이데일리 스타in 김현식 기자] “‘박수칠 때 떠나라’라는 쉽고 간단한 말의 깊은 진리의 뜻을 저는 따르고자 합니다.”

‘트롯 황제’로 통하는 가수 나훈아가 마지막 콘서트를 연다고 깜짝 발표했다. 아직 가요계 은퇴 여부를 밝히지 않은 가운데 그가 이번 콘서트에서 어떤 언급을 할지에 가요계의 이목이 쏠린다.

4월부터 마지막 전국투어…“고마웠습니다!”

27일 소속사 예아라 예소리에 따르면 나훈아는 오는 4월 27일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전국투어 콘서트 ‘2024 고마웠습니다-라스트콘서트(LAST CONCERT)’ 첫 공연을 연다.

나훈아는 이번 전국투어가 자신의 마지막 콘서트가 될 것이라고 예고했다. 그는 소속사를 통해 공개한 편지글에서 “여기까지 왔다. 한발 또 한발 걸어온 길이 반백 년을 훌쩍 넘어 오늘까지 왔다”고 운을 뗀 뒤 “마이크를 내려놓는다는 것이 이렇게 용기가 필요할 줄은 미처 생각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나훈아는 이어 “‘박수칠 때 떠나라’라는 쉽고 간단한 말의 깊은 진리의 뜻을 저는 따르고자 한다”면서 “세월의 숫자만큼이나 가슴에 쌓인 많은 이야기를 다 할 수 없기에 (콘서트명인) ‘고마웠습니다!’라는 마지막 인사말에 저의 진심과 사랑, 그리고 감사함을 모두 담았다”고 했다.

(사진=예아라 예소리)
(사진=예아라 예소리)
아울러 나훈아는 “긴 세월 저를 아끼고 응원해 주셨던 분들의 박수와 갈채는 저에게 자신감을 더하게 해주었다”고 소회를 밝혔다. 덧붙여 그는 “이유가 있고 없고 저를 미워하고 나무라고 꾸짖어 주셨던 분들은 오히려 오만과 자만에 빠질뻔한 저에게 회초리가 되어 다시금 겸손과 분발을 일깨워주셨다”고 했다.

끝으로 나훈아는 “모든 분께 다시 한번 제가 할 수 있는 가장 크고 높은 소리로 외쳐드리고 싶다. 여러분, 고마웠습니다!”라고 밝혔다. 편지글 말미에는 “마지막 콘서트를 준비하면서”라는 글을 덧붙였다.

나훈아는 이번 편지글 내용이 가요계 은퇴 선언을 의미하는지는 따로 언급하지 않았다. 이와 관련해 소속사 또한 추가적인 입장을 내지 않는 중이다.

(사진=예아라 예소리)
(사진=예아라 예소리)
◇산업화 시대의 그늘 어루만진 ‘트롯 황제’

나훈아는 1966년 ‘천리길’로 데뷔한 뒤 ‘고향역’, ‘영영’, ‘무시로’, ‘갈무리’, ‘잡초’ 등 무수히 많은 히트곡을 만들어내며 ‘트롯 황제’라는 수식어를 얻었다.

임진모 대중음악평론가는 27일 이데일리와 통화에서 “나훈아는 고음과 저음을 유려하게 넘나드는 가창력과 특유의 넉넉하면서도 향수를 자극하는 음색으로 사랑받은 가수”라고 평했다. 그는 이어 “노래로 고향을 떠나 타지에서 지내는 이들의 심금을 울렸다는 점에서 산업화 시대의 그늘을 어루만져준 가수라고도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나훈아는 2006년 진행한 공연을 끝으로 긴 시간 활동을 중단한 적이 있다. 공백기를 보내던 와중에는 조직폭력배에 의해 신체중요부위가 훼손됐다는 괴소문에 시달렸다. 이에 나훈아는 2008년 기자회견을 열어 직접 해명에 나선 뒤 다시 칩거 생활을 했다. 나훈아가 기자회견 때 책상 위에 올라가 바지 지퍼를 내리고 “제가 바지를 벗어야 믿겠냐”며 목소리를 높인 장면은 지금까지도 회자될 정도로 큰 화젯거리였다.

그는 2017년 새 앨범 ‘드림 어게인’(Dream Again)을 내며 다시 가요계로 복귀했다. 컴백 이후에는 TV 출연을 하지 않은 채 콘서트로만 활동을 이어갔다. 이 가운데 나훈아는 코로나19 대유행 시기였던 2020년 9월 KBS와 손잡고 진행한 데뷔 후 첫 비대면 공연 ‘2020 한가위 대기획 대한민국 어게인 나훈아’를 KBS 2TV를 통해 선보여 다시 한번 주목받았다.

무려 14년 만의 방송 출연이었다. 나훈아는 KBS의 한가위 특집 방송으로 전파를 탄 해당 공연에서 30여곡을 부르며 명불허전 가창력과 무대 매너를 과시했다. 당시 그는 와이어를 활용해 공중을 떠다니는 액션까지 선보이며 70대라고는 믿기지 않는 열정 넘치는 모습을 드러냈다.

(사진=예아라 예소리)
◇콘서트 끝으로 가요계 영영 떠날까

그 이후로도 나훈아는 매년 콘서트를 전개하며 왕성한 행보를 이어왔다. 음반 활동도 꾸준히 펼쳤다. 2022년과 지난해 각각 새 앨범 ‘일곱 빛 향기’와 ‘새벽’을 발매했다. 나훈아는 ‘일곱 빛 향기’ 앨범 수록곡 ‘맞짱’ 뮤직비디오에서 갑옷을 입은 백발의 전사로 분해 검을 휘두르며 마왕과 한 판 승부를 펼치는 모습을 선보여 이목을 끌기도 했다.

나훈아는 4월 27일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이번 투어를 시작한 뒤 5월 11일 청주 문화체육관, 5월 18일 울산 동천체육관, 6월 1일 창원 창원체육관, 6월 15일 천안 유관순체육관, 6월 22일 원주 원주종합체육관, 7월 6일 전주 전주실내체육관을 차례로 찾는다. 소속사는 “하반기 공연 일정은 추후 공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나훈아가 마지막 콘서트를 끝으로 가요계를 아예 떠나는 선택을 할지, 콘서트에서는 어떤 언급을 할지 벌써부터 관심이 뜨겁다.

임진모 평론가는 “워낙 베일에 가려 있고 미디어나 대중과 친화적이지 않은 가수이다 보니 속내는 알 수 없으나 노년의 나이에도 ‘아이돌급’ 인기를 누린 가수이기에 끝까지 멋진 모습으로 무대를 떠나고자 하는 게 아닌가 싶다”면서 “개인적인 사정이 개입된 발표가 아니라면 마지막까지 ‘노래 영웅’ 이미지를 지키고자 하는 것으로 보인다”는 견해를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