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문일답]"정말 놀라운 '하데스타운'..시대를 대표할 뮤지컬이죠"

[뮤지컬배우 김선영·김우형 인터뷰]
결혼 9년 만에 첫 동반 출연.."너무 편안해"
김우형, 하데스 저음 내려 1시간씩 목 풀어
김선영, 에이미 와인하우스의 모습 참고해
  • 등록 2021-10-13 오전 5:40:01

    수정 2021-10-13 오전 7:54:04

[이데일리 윤종성 기자]“우리 부부에게 선물처럼 다가온 작품이에요.”(뮤지컬배우 김우형)

“우리 부부에게 이런 근사한 작품에 함께 출연할 기회가 온 것은 너무 감사한 일이에요.”(뮤지컬배우 김선영)

[이데일리 이영훈 기자] 뮤지컬배우 김선영, 김우형 부부 인터뷰
뮤지컬계 톱스타 부부인 김선영과 김우형. 부인 김선영이 1999년 ‘페임’으로, 남편 김우형은 2005년 ‘그리스’로 데뷔했으니 둘이 합쳐 무대 경력만 37년이다. 하지만 둘이 함께 선 무대는 드물다. 2011년 ‘지킬앤하이드’에 함께 출연했던 두 사람은 2012년 결혼 후 한 번도 같은 작품에 출연하지 않았다. 일부러 그런 것은 아니었지만, 서로가 불편할 수도 있다는 생각에 꺼렸던 게 9년이나 흘렀다. 부부에게 ‘불문율’ 같던 일이 뮤지컬 ‘하데스타운’으로 인해 깨졌다. 두 사람의 말을 빌리면 “너무 아름다운 작품이어서” 둘 다 출연을 포기할 수 없었다.

‘하데스타운’은 ‘오르페우스와 에우리디케’, ‘하데스와 페르세포네’ 등 한 번쯤 들어봤을 법한 그리스 신화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작품이다. 극중 김우형은 ‘하데스’를, 김선영은 ‘페르세포네’를 연기한다. 먼저 합류한 것은 김선영이었다. 제작사인 에스앤코가 뒤늦게 김우형에게 ‘하데스’ 출연을 제안해 동반 출연이 성사됐다. 김우형은 “선영 씨에게 캐스팅이 먼저 들어갔기 때문에 출연할 거라 생각 못했다”면서도 “하지만 대본을 받아보고는 꼭 출연하고 싶었다”고 말했다.

두 사람이 보는 ‘하데스타운’의 매력은 무엇일까. 김선영은 “음악과 원세트, 조명의 변화만으로 극적인 변화를 주며 시종일관 눈을 뗄 수 없게 만드는 정말 놀라운 작품”이라면서 “단언컨대 이 시대를 대표하는 뮤지컬”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한국 뮤지컬이 단순히 작품의 양만 늘어난 것이 아니라, 질적으로 수준이 높아졌다는 걸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우형은 “가슴 깊은 곳의 감성을 건드리는 작품”이라며 “사랑의 힘. 용기. 도전 등 이 작품이 얘기하는 다양한 주제들이 관객들에게 충분한 위로를 건넬 것”이라고 설명했다.

인터뷰 말미, 내년 결혼 10주년을 맞는 김선영과 김우형에게 특별한 계획이 있는지 넌지시 물었더니 “내년에는 코로나19 상황이 호전돼 아들 온유와 함께 멋진 여행지에서 즐겁게 보내고 싶다”는 답변이 돌아왔다. “육아가 가장 힘들다”는 두 사람은 둘째 계획을 묻는 질문에는 고개를 절레절레 저었다. 최근 서울 명동의 한 호텔에서 김선영, 김우형 부부를 만났다. 다음은 두 사람과의 인터뷰 내용을 일문일답으로 정리한 것이다.

[이데일리 이영훈 기자] 뮤지컬배우 김선영, 김우형 부부 인터뷰
-2011년 뮤지컬 ‘지킬앤하이드’ 이후 10년 만에 동반 출연이다. 2012년 결혼 후에는 처음인데.

△김선영(이하 선영)= 함께 작품을 하지 않겠다고 계획한 적은 없어요. 단지 부부가 함께 생활하는 시간이 많은데, 감정 소모가 많은 공연으로 한 무대에 서면 서로 힘들 수 있다고 생각했어요. 무대 위에서 힘든 인생을 살더라도, 집에서는 편하게 보고 싶거든요. 그런데 ‘하데스타운’은 작품이 너무 좋았어요. 우리 부부에게 이런 근사한 작품에 함께 출연할 기회가 온 것은 너무 감사한 일이에요. 우리끼리 와인 한 잔 할 때면 ‘같이 안 했으면 어쩔 뻔 했어’라고 말해요.(하하)

△김우형(이하 우형)=선영 씨한테 캐스팅이 먼저 들어갔기 때문에 저는 출연할 거라고 생각 못했어요. 지금 와서 생각하면 ‘하데스타운’ 출연이 운명인 것 같아요. 우리 부부에게 선물처럼 다가온 작품이에요.

-같이 출연해서 불편한 건 없나.

△우형= 무대 위에서나, 연습실에서나 ‘이렇게 편해도 되나’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편해요. 결혼하고 막연하게 부부가 한 무대에 오르면 불편할 것 같다는 생각에 함께 출연하는 걸 꺼렸는데 편안하게 하고 있어요. 부부라서가 아니라. ‘배우 대 배우’로 너무 편해요.

△선영= 솔직히 ‘기대반, 걱정반’이었어요. 많은 배우들이 그렇듯 우리도 작품을 시작하면 성격이 예민해지는 편이거든요. 서로 부딪히지 않더라도, 그런 모습을 곁에서 지켜보는 것만으로도 힘들 수 있다고 봤어요. 그런데 기우였어요. 연습실이나 무대에서 우형 씨는 그냥 하데스로만 보여요. 전혀 위화감이 없어요.

[이데일리 이영훈 기자] 뮤지컬배우 김선영, 김우형 부부 인터뷰
-부부라서 호흡은 잘 맞을 것 같다.

△선영=솔직히 우형 씨하고는 말, 눈빛, 호흡 등 말로 하지 않아도 서로 통하는 것들이 있어요. 굳이 노력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나오는.것들요. 그러다 보니 페라세포네로서 서운함, 애증 같은 감정 들이 더 진하게 나올 때가 있어요. 그러면서도 여전히 사랑하고 끝까지 함께 가고 싶은 사람에 대한 신뢰와 같은 감정도 더 묻어나오게 되구요. 계산을 하고 하는 게 아니라, 그냥 그렇게 되요.(웃음)

-뮤지컬배우 부부라서 좋은 점이 있다면?

△선영= 우리는 굉장히 많은 대화를 하는 부부예요. 그런데 작품 얘기는 거의 안해요. 서로 그냥 “별 일 없었지?” 하고 말아요. ‘알아서 잘 할 거야’라는 서로에 대한 믿음이 크거든요. 요즘엔 같은 작품을 하다 보니 서로 궁금한 게 좀 많아졌어요. 집에서 “누구랑은 어땠어?”라고 묻기도 해요. 그러면서 도움도 받구요.

-레이첼 챠브킨 연출이 준비 과정에서 당부한 것은 없었나.

△우형= 타이트한 옷과 부츠, 경추부터 요추까지 철심을 박은 사람같은 피지컬을 보여줘야 한다고 했어요. 하데스는 냉철하고 이성적인 신(神)으로, 거대한 압도감을 가진 인물이에요. 허리를 쫙 펴고 걸어야 해요. 최대한 경직되고 딱딱해야 극 후반부 무너지는 순간에 극적인 변화들을 더 보여줄 수 있거든요.

△선영=어느 날 노트북 들고 와서 에이미 와인하우스의 영상을 보여줬어요. 그녀가 콘서트에서 점점 상태가 악화하는 모습을 짧게 짧게 보여줬어요. 술과 약에 취해 힘들게 버티는 위태로운 모습을 페르세포네 연기에 참고하라는 거였죠. 박소영 연출도 비슷한 얘기를 했구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잊지 말아야 할 것은 하데스와 페르세포네는 땅의 모든 기운을 바꿀 정도로 절대적인 신의 모습을 보여야 한다는 거였어요. 두 모습 사이의 균형이 가장 중요했어요.

(에이미 와인하우스는 단 2장의 앨범으로 전 세계의 주목을 받은 천재 아티스트였다. 그녀는 뛰어난 음악 못지않게 파격적인 행동과 기행, 마약과 음주 문제 등으로 유명했던 인물이다. 약물 소지와 폭행 혐의로 수차례 체포됐던 그녀는 결국 2011년 27살 어린 나이에 런던 자택에서 알코올 중독으로 사망했다.)

[이데일리 이영훈 기자] 뮤지컬배우 김선영, 김우형 부부 인터뷰
-우형 씨는 ‘하데스’ 역할이 너무 잘 어울린다.

△우형=하데스는 저음을 많이 내야 해요. 우리 공연은 원곡보다 한 옥타브 내려 불러요. 굉장히 낮은 음역대에요. 제가 테너에 가까운 음역대인데, 처음엔 너무 힘들어서 ‘도대체 왜 날 뽑았을까?’라는 생각도 했어요. 낮은 음을 내기 위해 정말 많은 시도를 했어요. 원래 저만의 루틴이 있는데 그걸 다 무시했어요. 일부러 목을 안 풀기도 하고, 공연이 있을 때 술을 절대 안 마시는데 술을 엄청 많이 마시기도 하고, 일부러 잠을 계속 잔 적도 있어요.(웃음) 결국 터득한 방법이 있는데, 평소 목을 푸는 거 보다 2~3배 더 푸는 거예요.

-목을 푸는데 얼마나 걸리나.

△우형=한 번 푸는데 원래는 20분 정도 걸려요. 고음 내는 작품에선 딱 한 번만 푸는데, ‘하데스타운’은 2~3배 하다 보니, 목 푸는 데만 한 시간 가까이 걸려요.

-개막을 앞두고 코로나19 확진자 23명이 무더기로 나와 개막이 연기됐다. 두 분도 걱정이 많았을 텐데.

△우형=정말 어느 때보다 방역 수칙을 엄수하고 연습을 진행했는데, 코로나19는 불가항력이었어요. 행복하고 즐거웠던 연습실이 일순간에 멈춰섰죠. 하지만 이 일로 충분히 준비하는 시간을 갖게 됐고, 배우와 스태프들은 더 돈독해졌어요. 우리끼리는 ‘코로나 동기’라고 불러요. 힘든 상황이었지만, 잘 이겨냈다고 생각해요.

△선영=그나마 런 스루(예행연습)를 몇 번 하고 나서 코로나19 확진 판정이 나온 게 다행이었죠. 어쨌든 격리 이후 다시 만난 배우, 스태플들이 모두 이번 ‘하데스타운’은 강력할 거라고 얘기했어요. 이렇게 힘든 시간을 같이 보냈는데 안 그럴 수가 없죠. 팀 워크도 남달라요. ‘전우애’ 같은 그런 것이 있어요. 첫 공연 때 그래서 더 울컥했던 것 같아요. 이번 작품을 대하는 마음도 더 깊어진 것 같아요.

뮤지컬 ‘하데스타운’에서 페르세포네로 출연하는 김선영의 캐릭터 포스터(사진=에스앤코)
-우형 씨는 코로나19 확진으로 더 힘들었을 것 같은데.

△우형=후유증이 조금 있어서 지금도 기침을 해요. 개막 앞두고 두려움이 컸어요. 제가 ‘완벽주의’에 가까운 성격인데, 온전치 않은 몸 상태로 무대에 오르는 것에 대한 부담이 컸어요. 관객들의 평가가 있기 전까지 저 스스로 제 무대에 대한 의심이 많은 편인데, 몸이 안 좋다보니 의심이 더 커져서 무척 괴로웠어요. 모든 것이 아쉽고. 두려웠어요. 관객들 반응이 좋아서 다행이에요. 울컥했어요. 2021년 여름은 절대 못 잊을 거예요.(웃음)

△선영= 우형 씨는 생활치료센터 들어갔다가 열흘 뒤에 나왔는데, 격리자는 2주를 꽉 채워야 해서 제가 더 오래 격리했어요. 저는 어른이니까 감당이 되는데, 6살짜리 아이가 난생 처음 엄마, 아빠와 장기간 떨어져 지내다보니 많이 힘들었나 봐요. 유치원에서 우는데 너무 마음이 아팠어요.

-선영 씨는 안 걸린 게 신기하다.

△선영=전에 독감이 유행할 때도 가족들이 전부 걸렸는데, 전 멀쩡했어요.(웃음)

△우형-무서운 여자에요.(웃음)

-아들 온유가 벌써 여섯 살인데.

△선영= 육아만큼 어려운 게 없는 것 같아요. 그래도 우리 집은 할머니, 할아버지. 고모가 많이 도와줘서 잘 키우고 있어요. 항상 감사하게 생각해요.(웃음)

-아이를 낳고 달라진 게 있다면.

△선영=삶이 완전히 바뀌었어요. 배우 입장에서 얘기한다면 훨씬 더 많은 정서를 갖게 된 것 같아요. 작품에 임할 때도, 배우와 스태프들을 만날 때도 이전과는 마음가짐이 달라요. 무대 위에서 어떻게 살아야 할 지에 대한 고민도 많아졌어요. 예전에는 막연히 나에 대한 고민에서 출발했다면, 지금은 ‘아이한테 어떤 엄마가 되면 좋을까’가 고민의 출발점이 돼요.

-온유가 엄마. 아빠가 무슨 일을 하는지 아나.

△우형= 그럼요. 가끔 집에서 우리 노래를 따라 부르기도 하는 걸요. 물론 방탄소년단(BTS) 음악을 더 많이 듣지만요.

-아이가 뮤지컬배우 한다고 하면.

△우형= 아이가 음정, 박자는 정확한 편이에요. 하나에 꽂히면 집중도 잘 해요, 어떤 날은 BTS 앨범 리스트만 쳐다보면서 몇 시간씩 노래를 듣고 있어요.(웃음)

△선영=다른 부모들처럼 아이를 데리고 다니면서 연기를 시키거나 할 자신은 없어요. 하지만 좋은 작품을 많이 보여주고 싶다는 생각은 해요. 선택은 아이가 하는 것이고, 이 직업에 대해 관심이 있다면 현실적인 얘기는 해줄 것 같아요. ‘쉽지는 않단다’라고….(웃음)

뮤지컬 ‘하데스타운’에서 하데스로 출연하는 김우형의 캐릭터 포스터(사진=에스앤코)
-무대 위에서 마스크를 쓴 관객들의 모습을 보면 기분이 어떤가.

△선영=관객들과 함께 호흡하며 에너지를 받아야 하는데 그럴 수 없으니 안타까워요. 하지만 이렇게라도 관객들과 만날 수 있다는 것이 다행이라는 생각도 들어요. 이렇게 근사하고 멋진 작품을 이런 시국에 할 수 있다는 것이 믿기지 않을 때가 있어요. 비현실적이에요.

△우형=벌써 2년이나 돼서 모두가 이 상황에 익숙해져 가고 있다는 것이 너무 슬퍼요. 무대 위에서 객석을 보고 있으면 저도 모르게 울컥해요.

-코로나19 상황에서 배우들도 힘들 것 같다.

△우형=마스크를 끼고 연습하니까 상대 배우의 표정이 안 보여서 너무 힘들어요. 의사 전달도 잘 안 되구요. 무대에 올라가서야 제대로 얼굴 본 배우들도 있어요.(웃음)

△선영=연습실에서 모든 걸 다 쏟아부으면서 느낀 걸 갖고 무대에 올라가야 하는데, 마스크를 쓴 상태에선 그게 안 되요. 실제 무대에서 그런 작업이 이뤄지다 보니 예전만큼 성에 차지 않아요.

-두 분은 ‘하데스타운’의 매력이 뭐라고 생각하나.

△우형=그리스 신화를 몰라도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보편적인 사랑의 힘을 보여주는 작품이에요. 가슴 깊은 곳의 감성을 건드려요. 이 작품에서 얘기하는 사랑의 힘. 용기. 도전 등의 주제가 관객들에게 충분히 위로를 건넬 것으로 확신해요.

△선영=음악과 원세트, 조명의 변화만으로 극적인 효과를 보여주고, 시종일관 눈을 뗄 수 없게 만드는 정말 놀라운 작품이에요. 이 시대를 대표할 뮤지컬이라고 생각해요. 요즘 시대 모두가 원해 왔고, 보고 싶어 했던 작품이라고 느껴져요. 한국 뮤지컬이 단순히 작품의 양만 늘어난 것이 아니라, 질적으로 수준이 높아졌다는 걸 느낄 수 있는 공연이죠.

△우형=시공간 초월해서 정말 아름답게 연출했어요.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형식의 뮤지컬이에요. 음악도 포크, 블루스, 재즈 등이 너무 잘 어우러져요. ‘이게 요즘 뮤지컬이구나’하는 생각이 들 정도에요. 너무 근사하고 아름다운 작품이에요.

[이데일리 이영훈 기자] 뮤지컬배우 김선영, 김우형 부부 인터뷰
-좋아하는 장면이나 노래가 있나.

△우형=저는 마지막에 건배하는 장면이요. 관객을 하나로 묶으며 관객들을 위로하고 안아주면서 극을 끝내는 연출이 너무 좋아요. ‘햇살 속 노래하는 새/그들이 아니라/어두운 밤 노래하는 새/너흴 위해 건배’, ‘푸른 들판/푸른 들판 피어난 꽃들/그들이 아니라/그들이 아니라 흰 눈 속에서 피어난 꽃들/너흴 위해 건배’ 노랫말이 감동적이에요. 그러면서 헤르메스가 ‘슬프디 슬픈 노래/하지만 그럼에도 우린 부르리라/중요한 것은 결말을 알면서도 다시 노래를 시작하는 것/이번엔 다를지도 모른다고 믿으면서’라고 노래해요. 오늘이 조금 부족하더라도 다시 희망, 용기를 갖고 살아야 한다는 거죠.

-혹시 ‘도전해보고 싶다’ 하는 역할이나 장르가 있나.

△우형=점점 그 질문에 대한 답변이 짧아지는 것 같아요. 이젠 배역에 대한 욕심을 내려놓게 되요. 나에게 주어진 역할에 최선을 다해서 관객들과 진실하게 소통하고 싶다는 생각이 강해요. 어떤 역할, 어떤 작품을 해야 겠다는 생각은 없어졌어요.

△선영=전 원없이 하고 있어요. 욕심도 없구요.(웃음)

△우형=내려놓는다는게 쉽지 않은데, 선영 씨는 너무 주제 파악이 빨라서 문제에요.(웃음) ‘지킬앤하이드’의 루시, ‘맨오브라만차’의 알돈자는 너무 일찍 내려놨어요.

△선영=너무 좋은 작품들이지만. 제가 부여잡고 가야 할 배역은 아니라고 생각했어요. 젊은 후배들이 해야죠. 나이 든 사람이 하면 보는 분들도 힘들어요.(웃음)

△우형=제 아내지만. 선영 씨는 후배들에게 정말 귀감이 되는 선배같아요. 도전할 줄 알고, 겸손하게 내려놓기도 하는 정말 멋진 선배죠. 존경하는 마음도 있어요.(웃음)

-내년이면 결혼 10주년인데, 계획한 것이 있나.

△우형=코로나19 이전에는 여행을 굉장히 많이 다녔어요. 내년에는 여행을 갈 수 있지 않을까요? 결혼 10주년인데. 아들이랑 같이 멋진 여행지에서 오붓하고, 즐겁게 보내고 싶어요.

[이데일리 이영훈 기자] 뮤지컬배우 김선영, 김우형 부부 인터뷰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