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순삭]살 안찌는 할미 입맛 뜬다? "다이어트 한다면 방심은 금물"

  • 등록 2023-04-22 오전 7:27:22

    수정 2023-04-22 오전 7:27:22

[이데일리 이순용 기자] 최근 젊은층 사이에서 ‘할매 간식’이 인기다. 약과, 양갱, 개성주악, 옛날 도넛, 쑥 라떼 등이 대표적이다. 할머니들이 좋아할만한 맛이라는 의미로 ‘할매 입맛’이라는 신조어도 나왔다.

‘할매니얼’(할머니+밀레니얼) 열풍에 합류한 식품유통업계에서는 흑임자, 미숫가루 등의 식재료를 트렌디하게 변주한 신제품을 앞다퉈 선보이고 있다. 오랜 전통이 있는 한식 디저트가 젊은층에는 신선한 자극을, 중장년층에게는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효자 상품으로 부상한 것이다.

보통 이같은 전통 한식 디저트는 기본적으로 순하고 구수한 맛이 특징이다. 맵고 자극적이지 않아 생각보다 살이 찌지 않는다고 생각될 수 있다. 문제는 당분이다. 자극적이지 않은 대신 달달한 맛을 내기 위해 당분이 다량 함유되는 것이 적지않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한식 디저트류는 한번 손이 가면 내용물이 모두 사라지는 것은 시간 문제, 대개는 바닥을 보일 때까지 먹게 마련이다. 기성세대라면 명절이나 친척 모임 때 약과나 한과류를 무턱대고 집어 먹다가 다이어트 노력이 허사로 돌아갔던 기억도 있을 것이다.

비만클리닉 365mc 청주점 이길상 원장에 따르면 할매니얼과 함께 급부상한 한식 디저트들은 종류마다 차이가 있지만 한번 섭취시 한 끼 식사 열량은 충분히 넘을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이 원장은 “대체로 달콤한 한식 디저트는 고칼로리·고과당·고지방 등 3고(高) 식품이 많다”며 “특히 약과의 경우 열량이 상당히 높다”고 경고했다.

제품마다 다르지만 약과의 열량은 보통 30g 기준 120~150㎉로 밥 반공기와 비슷하다. 밀가루에 참기름을 섞고 꿀, 설탕을 넣은 뒤 반죽해서 기름에 튀기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시 다이어트 실패는 물론 과체중이나 비만의 원인이 될 수 있다. 한식 디저트에 아이스크림이나 생크림 등의 식재료를 곁들인 퓨전 메뉴들도 주의를 요한다. MZ세대의 입맛을 저격하는 퓨전 약과나 아이스크림 경단 등은 포화지방이나 액상과당 함량까지 높은 편이다.

할매 입맛 소유자면서 건강관리와 다이어트 효과까지 보고 싶다면 당분 섭취를 최소해야 한다. 당분이 없으면서 고소한 맛을 즐길 수 있는 음식으로는 팥죽이 있다. 주재료인 팥은 다른 곡류에 비해 단백질 함량이 19.3%로 풍부해 다이어트 식품으로 적합하다. 팥 속에 함유된 사포닌은 신진대사와 이뇨 작용을 촉진해 체내에 불필요한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막아 비만 예방에도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팥에 다량 함유된 칼륨은 평소 짠 음식 섭취로 몸에 축적된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시켜 부기를 빼고 적정 혈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비타민B는 피로감 개선과 탄수화물 소화를 촉진한다. 단 팥죽도 영양성분을 잘 보고 골라야 한다. 시중에 다양한 제품이 있는 만큼 맛과 열량 성분도 모두 제각각이기 때문에 비교적 당분과 칼로리가 낮은 제품을 선택해서 먹는 것이 좋다.

이길상 원장은 “최근 젊은층 수요에 힘입어 트렌디한 한식 디저트들이 인기를 끌고 있지만 의외로 당분 함량과 열량이 높아 복부, 팔뚝, 허벅지 등 부분 비만으로 고민하는 사람이거나 심혈관질환 또는 당뇨병 등을 앓는 사람은 주의해야 한다”며 “가공제품의 경우 아무래도 당 성분이 많이 들어갈 수밖에 없어 가급적 자연식 형태로 먹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조언했다. 이어 “섭취 타이밍이나 주기도 고려하면 좋다”며 “늦은 오후 보다 비교적 활동량이 많은 오전에 섭취하고 매일 섭취하기보다는 가끔 날을 잡아먹는 게 비만 관리에 유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