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7개국 스포츠 장관 공동성명 "러시아·벨라루스 국제 스포츠 퇴출"

  • 등록 2022-03-10 오전 10:15:23

    수정 2022-03-10 오전 10:15:23

37개국 스포츠 장관들이 합의한 러시아·벨라루스 스포츠 제재 공동성명. 사진=문체부
[이데일리 스타in 이석무 기자] 한국을 비롯한 37개국이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와 이를 지지한 벨라루스를 국제 스포츠 무대에서 퇴출시키는데 최종 합의했다.

대한민국의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을 비롯해 37개국 스포츠 관련 장관들은 9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이에 앞서 이들은 지난 4일 영국의 나딘 도리스 디지털문화미디어스포츠부 장관 주재로 열린 우크라이나 사태 관련 국제 스포츠 장관 화상회의에 참석해 의견 합의를 이룬 바 있다.

37개국 스포츠 관련 장관들은 공동성명을 통해 “러시아가 주도하고 벨라루스 정부가 지지한 우크라이나에 대한 전쟁은 정당화될 수 없는 선택에 의한 전쟁으로서, 국제적 의무의 명백한 위반이다”며 “인권 존중과 국가 간의 평화적 관계는 국제 스포츠의 토대이다. 우리는 같은 생각을 가진 국가들의 집합체로서 다음과 같은 국제 스포츠 기구의 입장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공동성명에는 △러시아와 벨라루스는 국제 스포츠 행사를 주최하거나 유치하거나 경기에서 수상할 수 없다, △러시아와 벨라루스에 의해 선발된 개인 선수, 러시아나 벨라루스를 대표하는 행정가와 팀(주요 프로축구팀과 같이 실질적으로 러시아나 벨라루스를 대표하는 단체, 도시, 명칭 포함)은 다른 국가에서 열리는 스포츠 경기 출전이 금지되어야 한다, △가능한 한 러시아나 벨라루스와 연계된 단체로부터의 후원 및 기타 재정적 지원을 제한할 수 있는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등의 내용이 포함돼있다.

각국 스포츠 장관들은 또한 “우리는 모든 국제 스포츠 기구가 위의 원칙들을 지지할 것을 촉구하며, 이전에 이미 위의 원칙들을 채택한 모든 국제 스포츠 기구에 박수를 보낸다”며 “또한 우리는 러시아와 벨라루스 선수들의 2022년 베이징 동계 패럴림픽 대회 출전을 금지한 국제 패럴림픽 위원회의 결정을 환영한다. 위와 같은 제재는 국제법의 기본원칙에 따른 협력이 다시 가능해질 때까지 지속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우리는 모든 국제 스포츠 기구와 관련 법률 기관이 러시아, 벨라루스 또는 우크라이나 클럽과 일방적인 계약 종료를 결정한 선수, 코치 및 임원을 제재하지 않을 것과 러시아 또는 벨라루스에 의해 선발된 선수 또는 팀을 금지하기로 결정한 스포츠 주최자를 추적하거나 제재하지 않을 것을 권장한다”며 “아울러 우리는 국제 스포츠계가 우크라이나 국민과 계속 연대할 것과 가능한 한 우크라이나 스포츠의 지속을 지원할 것을 당부한다”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