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즉답]일본 여행서 카드 썼더니 달러로 결제됐다?

대금 청구 시 현지 통화→달러→원화 환전
현지 통화 결제가 원화 결제보단 저렴
원화 결제 시 3~8% 수수료 추가 부담
  • 등록 2022-09-20 오전 5:30:00

    수정 2022-09-20 오전 5:46:37

[이데일리 서대웅 기자] 이데일리는 독자들이 궁금해하는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여러 분야의 질문을 담당 기자들이 상세하게 답변드리는 ‘궁금하세요? 즉시 답해드립니다(궁즉답)’ 코너를 연재합니다. <편집자 주>

(사진=모두투어)
Q: 일본 정부가 ‘엔저 효과’를 기대하며 무비자 자유여행을 개방할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입니다. 하지만 최근 현지 가이드 관광을 다녀온 여행객들에 따르면 현금, 신용카드 사용 여부에 따라 엔저 효과가 다르게 나타났다고 합니다. 신용카드의 경우 엔화로 결제하더라도 달러로 접수되고, 수수료까지 더해지면서 원화 결제액과 동일했다고 합니다. 엔화 결제를 했음에도 달러로 접수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A: 해외에서 신용카드를 이용하면 각종 수수료가 붙기 때문에 당연히 현금으로 결제할 때보다 비용이 추가됩니다. 또 엔화뿐 아니라 신용카드를 이용해 현지 통화로 결제하더라도 고객에게 청구될 땐 달러로 환전되는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이는 비자·마스터 카드와 같은 해외 결제를 연결해 주는 국제 브랜드 카드사들이 결제 매입을 달러로 하기 때문입니다. 국제 카드사들이 매입한 금액(달러)을 국내 카드사로 청구하면 국내 카드사가 달러를 원화로 환전해 최종적으로 고객에게 대금을 청구하는 구조죠. 이때 비자와 마스터 카드 등 국제 브랜드 카드사들은 1% 안팎의 국제 결제망 이용 수수료와 결제 건당 환전 수수료를 각각 부과합니다.

Q: 현지 통화로 결제하는 게 원화로 결제하는 것보다 싸나요?

A: 네 그렇습니다. 원화로 결제하더라도 현지 통화로 환전돼 해외 가맹점에 대금을 지급해야 하기 때문에 결제 단계에서 원화를 현지 통화로 환전하는 단계가 추가됩니다. 즉, 원화 결제→엔화 등 현지 통화로 환전 후 승인→현지 통화를 달러로 환전해 국제 카드사가 매입→달러를 원화로 환전해 국내 카드사 및 고객에게 최종 청구로 이어지는 구조죠. 이렇게 원화로 결제하면 원화결제서비스(DCC) 이용 수수료가 붙는데요. 이 수수료율이 결제 금액의 3~8% 수준으로 높은 편입니다.

Q: 원화로 결제되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결제 시 영수증을 확인해 금액이 원화(KRW)로 표시되면 결제를 취소하고 현지 통화로 다시 결제해 달라고 요청하면 됩니다. 여행 전 원화결제서비스(DCC)를 차단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DCC 차단 서비스를 활용하면 원화 결제 시 승인이 거절되고 달러나 현지통화로 결제돼 추가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 2020년 한 해 동안 해외 가맹점 결제 1억3800만 건 중 41.8%인 5800만 건이 원화로 결제됐는데요. 그해 신용·체크 카드를 보유한 회원 9610만 명 중 DCC 차단 서비스를 신청한 회원은 1.3%인 120만 명에 불과했습니다.

Q: 엔화에 특화된 신용·체크카드 상품이 있나요?

A: 엔화뿐 아니라 특정한 통화에 특화한 상품은 별도로 없습니다. 최근 해외 여행객 사이에선 외화 충전식 선불 카드인 ‘트래블 월렛’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앱에서 외화를 미리 환전해 두면 결제할 때마다 현지에서 결제한 금액이 충전 금액에서 빠져나가는데, 해외 결제 수수료가 부과되지 않는 점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롯데카드는 이 스타트업과 손잡고 결제액의 최대 3%를 ‘트래블 월렛’ 앱에서 외화로 환전할 수 있는 ‘트래블 포인트’로 적립해 주는 ‘트래블 엔로카’ 카드를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이데일리 궁즉답에서는 독자 여러분들이 알고 싶어하는 모든 이슈에 기자들이 직접 답을 드립니다. 채택되신 분들에게는 모바일 상품권을 보내드립니다.
  • 이메일 : jebo@edaily.co.kr
  • 카카오톡 : @씀 news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