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참모습 찾아" 섬마을 가는 피아니스트 백건우

두 번째 '섬마을 콘서트'
6월 울릉도·사량도서
거센 바람·춤추는 새들도 '악보'
서양클래식과 한국풍경이 빚어낸 조화
  • 등록 2013-05-31 오전 7:12:00

    수정 2013-05-31 오전 8:38:20

백건우 피아니스트(사진=MBC).


[이데일리 양승준 기자] “바삐 살면서 잊고 산 순수한 마음이 그리웠다. 그래서 때묻지 않은 섬마을 사람들을 만나 나 혹은 인간의 참모습을 찾고 싶었다. 섬마을 콘서트는 짧지만 귀한 경험이었다.”

피아니스트 백건우(67). 그에게 ‘섬마을 콘서트’는 치유의 과정이다. 그런 그가 섬마을로 다시 ‘힐링여행’을 떠난다. 2011년 9월 이후 두 번째다. 백건우는 “무엇을 보여주기 위해서가 아니라 대화를 위해 다시 섬으로 간다”고 말했다. 음악이 지닌 소통의 힘을 강조한 말이다. 이어 그는 “음악회 자체가 대화다. 내가 하고 싶은 말을 음악을 통해서 전달하고 순수한 섬마을 사람들의 반응을 느끼고 싶다”고 덧붙였다.

‘섬마을 콘서트’는 나눔이 모토다. 백건우는 클래식 음악을 쉽게 접하기 어려운 섬마을을 찾아 피아노를 연주한다. 앞서 연평도와 위도, 욕지도에서 공연했다. 기억에 남는 관객은 없을까. “연평도 공연이 기억에 남는다. 예상보다 두 배가 많은 1100여명이 와 놀랐다. 공연 끝나고 아이들이 ‘고맙습니다’ ‘또 오세요’라고 계속 인사하는데 고마우면서도 감격스러웠다. 말로 표현하기 어려울 만큼 벅찼다.”

백건우가 새로 떠날 두 번째 섬마을 여행지는 울릉도(6월 3일)와 통영시 사량도(6월 7일)다. 바다도 무대의 일부다. 부산에서 태어난 백건우에게 바다는 고향과 같다. 그는 “바다를 보면 고향을 찾은 것처럼 마음이 편안하다”며 웃었다.

야외 공연이 주는 선물도 있다. ‘섬마을 음악회’에서는 자연이 음악을 꾸민다. 백건우가 치는 피아노 선율에 매혹된 새들은 바람에 떠도는 멜로디 위에 짝을 이뤄 노닌다. 낭만적인 풍경화가 따로 없다. 서양의 클래식과 한국적인 정서와 풍경의 만남. 백건우의 ‘섬마을 콘서트’는 이렇듯 한국의 속살을 내비치는 공연이기도 하다. 백건우는 “오랫동안 꿈꿔오던 공연”이라고 표현했다.

“욕지도에서 공연할 때 무대 위 전깃줄이 거슬렸다. 잘라 버리고 싶을 정도였다. 그런데 연주를 시작하니 그 전깃줄 위에 흰새가 앉아 음악을 듣더라. 무대 위를 날며 춤을 추는 새들도 있고. 이게 섬마을 음악회의 매력이다. 관객들도 좋았다더라.”

50년 넘게 피아노와 함께 산 노장은 섬마을의 거센 바람도 악보로 삼는다. 백건우는 “바람이 세게 불면 그 소리보다 더 크게 피아노를 친다”며 웃었다.

백건우는 이번 공연에서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제8번 비창, 쇼팽의 ‘야상곡’, 리스트의 ‘베네치아와 나폴리’ 등을 선보인다. “쇼팽의 곡은 석양이 지는 바닷가에서 하는 콘서트와 잘 맞을 것 같아 골랐다. 리스트의 곡은 바다를 그리는 작품이라 잘 어울릴 것 같았다.”

백건우의 두 번째 ‘섬마을 콘서트’는 다큐멘터리로도 제작된다. MBC에서 7월 초 전파를 탈 예정이다. 황인뢰 PD가 동행한다. 황 PD의 첫 다큐멘터리 연출작이다. 드라마 ‘궁’ 등 감각적인 연출로 유명한 그는 “예술 다큐멘터리로 좋은 작품을 남겨보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2011년 연평도에서 열린 백건우의 ‘섬마을 콘서트’(사진=MBC).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처참한 사고 현장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