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동장 이길 ETF 출격…인플레·퇴직연금 대응 '각양각색'

국내 ETF 총 571개…올해만 38개 상장
변동장 대응할 리츠·인플레 헤지 ETF 줄상장
퇴직연금 변화에 TDF ETF 3종 30일 출격
하반기도 변동성 불가피…자산배분 대응 유의
  • 등록 2022-06-08 오전 5:49:50

    수정 2022-06-08 오전 5:49:50

[이데일리 이은정 기자] 인플레이션 국면이 지속되고 퇴직연금 제도 변화 흐름이 부각되면서 상장지수펀드(ETF)도 다양해지고 있다. 국내 자산운용사들은 투자 편의성과 자산배분 중요성에 대응할 상품으로 투자자 입맛을 적극적으로 공략하고 있다. 대체투자를 위한 리츠와 함께 은퇴자산 형성을 위한 타깃데이트펀드(TDF)에 투자하는 ETF도 출격한다.

하반기에도 변동성 장세가 예상되면서 밸류에이션 부담이 있는 테마형 등을 유의하고, 증시 환경에 맞춰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하는 ETF가 유효하다는 조언이 따른다.

[이데일리 김일환 기자]
금리인상 국면 인플레 대응 리츠·헤지 ETF ‘줄상장’

7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달 8일 기준 국내에 상장된 ETF 종목 수는 총 571개다. 지난해 말 기준 533개를 기록했고, 올 들어서 38개가 상장된 것이다. △국내 주식형 7개 △해외 주식형 25개 △리츠 2개 △채권 4개다. 상반기 상장된 전체 ETF에서 시장보다 초과 수익을 내기 위한 액티브 ETF는 총 10개로 꾸준히 덩치를 키우고 있다.

올해 가장 많이 상장된 해외 주식형 ETF는 부진한 수익률에도 꾸준히 자금을 끌어모으고 있다. 이날 에프앤가이드 집계 기준 국내 주식형 ETF는 연초 이후 2조6622억원이 빠져나간 반면, 해외 주식형 ETF로는 4조6258억원이 유입됐다. 이 기간 해외 주식형 ETF 수익률은 -17.55%로, 국내 주식형(-10.80%)를 하회한다.

김후정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투자자들은 지난해 하반기까지만 해도 메타버스, 2차전지 등 테마형 ETF를 사들였지만, 올 들어 증시 변동성에 해외 주식형 투자를 늘리고 있다”며 “미국 금리 인상과 맞물려 국내 주식형 투자심리가 위축된 가운데 중국 2차전지, 미국 주식형 등에 대해선 규모 자체는 줄었어도 그간의 성공 경험을 바탕으로 저가 매수가 이어졌다”고 평가했다.

글로벌 시장에서도 극심해진 증시 변동성에 대응할 수 있는 ETF로 자금이 유입됐다는 평가다. 상반기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의 금리인상,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중국 봉쇄로 인한 공급망 문제, 인플레이션 등 각종 변수가 맞물렸다. 김진영 키움증권 연구원은 “상반기 주식·채권시장 변동성이 동반되면서 원자재, 탄소배출권, 리츠, 헤지전략 등 대체 자산 ETF 관심이 늘었다”고 말했다.

국내에선 △한국 무위험지표금리 지수를 추종하는 최초 ETF인 삼성자산운용 ‘KODEX KOFR금리액티브(합성)’ △한화자산운용의 ‘ARIRANG 미국대체투자Top10MV’ △미래에셋자산운용의 ‘TIGER 미국S&P500배당귀족’ 등이 출시됐다. 임태혁 삼성자산운용 ETF운용본부장은 “기준금리 정상화 기조에 따라 금리 변동성이 확대되면서, 올해 상장된 회사 전체 상품 중 KORF ETF가 가장 많은 자금을 끌어모았다”고 전했다.

국내 상장리츠 활성화와 맞물려 지난 5월엔 한화 ‘ARIRANG Fn K리츠’와 키움투자자산운용 ‘히어로즈 리츠이지스액티브’가 상장됐다. 리츠는 투자자금을 모아 부동산·지분에 투자하고, 발생한 임대 수익을 배당 형태로 돌려주는 주식회사로, 금리 인상 국면 인플레이션 헤지 수단으로 관심이 늘고 있다.

3사 TDF ETF 30일 출격…“변동장·퇴직연금에 관심↑”

이달 30일엔 각 운용사의 TDF 액티브 ETF들이 동시에 출격할 예정이다. 퇴직연금 제도 변화로 오는 7월 디폴트옵션이 도입되면, 여기에 포함되는 TDF, 자산배분형 등 상품유형에 투자 비중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TDF는 은퇴 시점이 오래 남아 있을 때는 주식 등 위험자산 비중을 키워 공격적인 운용을 하고, 은퇴 시점이 다가오면 채권 등 안전자산의 비중을 식으로 운용된다. 해당 펀드가 ETF로 출시되면서 주식·ETF를 매매하는 화면에서 간단하게 사고 팔 수 있게 된 셈이다.

TDF ETF를 준비 중인 임 본부장은 “삼성자산운용 TDF ETF는 기존 TDF처럼 시간이 흐를수록 위험자산 비중이 떨어지는 구조를 가진다”며 “자동 리밸런싱 되는 TDF 고유의 특성을 가지면서도 기존 TDF 대비 매우 심플하고 쉬운 자산배분펀드가 특징”이라고 말했다.

한화자산운용은 유일하게 빈티지 4종을 선보이며 차별화에 나섰다. ARIRANGTDF액티브 2030·2040·2050·2060으로, 2060 빈티지를 유일하게 선보이게 될 전망이다. 김성훈 한화자산운용 ETF사업본부장은 “한화 TDF ETF는 지수사업자와 글라이드패스를 구현하는 곳이 동일해 비용이 중복되지 않도록 한 게 특징이다. 보수가 낮은 만큼 복리효과를 통해 장기 수익률을 훨씬 긍정적으로 가져갈 전략”이라며 “MZ세대(밀레니얼+Z세대)는 앞으로 은퇴기간이 길게 남아 있는 점을 감안하기 위해 생애주기가 가장 긴 상품을 준비하게 됐다”고 말했다.

키움투자자산운용은 환노출형 TDF ETF를 준비하고 있다. 기존 키움키워드림TDF는 환헤지형으로 출시된 바 있다. 고정돼 있는 TDF의 글라이드패스가 아닌 키움자산운용의 진화하는 글라이드패스를 통해 매크로 변화를 반영한다. 키움운용 관계자는 “ETF는 퇴직연금 투자에서 다양한 투자선택지를 제공하면서도 보수가 비교적 저렴해 DC형에서 투자금액이 가파르게 늘어나고 있다”고 전했다.

하반기에도 시장에 대응할 ETF를 통해 변동성 관리가 필요하다는 조언이 나온다. 임 본부장은 “금리인상이 계속된다면 테크 등 밸류에이션 부담이 있는 테마 위주로 추가 조정을 보일 수 있다”며 “포트폴리오의 변동성 관리가 필요하며, TDF 등 자산배분형과 변동성을 낮출 수 있는 채권형 상품이 유망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