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언석 "고도제한 등 규제 풀고 재건축·재개발 적극 추진"[지자체장에게 듣는다]

서울 도봉구청장, 취임 직후 도시개발지원TF 신설
'GTX-C' 노선 도봉구 구간 지하화 위해 역량 집중
내년 준공 '씨드큐브 창동'에 스타트업 등 기업 유치
  • 등록 2022-10-18 오전 6:00:00

    수정 2022-10-18 오전 6:00:00

[이데일리 양희동 김은비 기자] “재건축·재개발을 위해선 도봉구에 적용되고 있는 각종 규제의 해제 또는 완화가 필요하다. 지난 1990년 북한산 국립공원 주변 고도지구로 지정돼 지역발전 불균형이 초래되고 주민 재산권도 제한받고 있다. 현 정부와 서울시의 정책기조가 같아 좋은 환경이 만들어진 만큼, 재개발·재건축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

(사진=이영훈 기자)
오언석(사진·51) 서울 도봉구청장은 지난달 28일 이데일리와의 인터뷰에서 재건축·재개발 활성화를 민선 8기 임기에서 가장 중요한 현안으로 꼽았다. 이를 위해 취임 직후인 7월 11일 도시개발지원TF팀을 구성하고 내년엔 조직개편을 통해 전담부서 신설을 준비하고 있다. 이 전담부서는 각종 규제 완화 추진과 주거환경 개선 및 주택공급 활성화 등을 지원하게 된다.

오언석 구청장은 “정부의 도심공공주택복합사업이나 서울시의 신속통합(신통)기획 등 최대한 주민이 원하는 방향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생각”이라며 “대규모 개발이 불가한 지역은 모아주택 등 소규모 주택정비사업을 적극 추진해 주거환경 개선과 주택공급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도봉구는 준공업지역으로 재개발 추진이 어려운 창2동에 대해선 서울시가 공고한 2차 신통기획 주택재개발사업 후보지 공모 신청이 가능하다는 답변도 받은 상태다.

오 구청장은 “구에서 신속하고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았다면 불가능한 일로 주민이 열망하는 재개발 추진의 발판이 마련된 것”이라며 “아직 후보지로 선정된 것은 아니지만 신청 자체가 안되는 것과 가능한 것에는 매우 크고 분명한 차이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용적률도 역세권은 300~400%까지 나오고 역세권이 아닌 곳은 300% 이상 나올 수 있도록 사전 검토 신청을 추진 중”이라고 덧붙였다.

고도제한과 관련해서도 규제 완화을 지속 추진할 방침이다.

오 구청장은 “고도제한 문제는 8월 용역 중간발표를 했고 오는 11월 최종 용역 결과가 나온다”며 “서울시에서 긍정적이고 합리적인 방향으로 완화해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답했다.

도봉구 인구는 최근 10년간 36만명에서 31만명으로 감소하는 등 인구 유입을 위한 정책도 필요한 상황이다.

오 구청장은 “도봉구엔 양말공장 등 소규모 방직·봉제공장이 많은데 의정부로 많이 빠져나갔고, 재유입을 위한 기업 정책을 마련하고 있다”며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을 위해서도 외식업 협회가 요구한 점심·저녁 주정차 단속 완화와 음식물 쓰레기 비용 지원 등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GTX-C’노선의 도봉구 구간 지하화도 핵심 추진 과제다.

오 구청장은 “GTX-C 노선은 지하화가 당초 원안인데 비용 문제로 지상화를 얘기하는 것은 불합리하고 도봉구의 피해도 크다”며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과도 긍정적인 답변을 받았고, 당은 다르지만 지역구 국회의원들도 원안대로 가기 위해 국회에서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베드타운 이미지가 강한 도봉구에 내년 준공 예정인 ‘씨드큐브 창동’(지하 7층~지상 최고 49층)은 기업 유치에 새로운 전환점이 될 전망이다.

오 구청장은 “씨드큐브 창동은 300여개의 기업이 입주 가능한 업무공간과 기업종사자들이 거주할 수 있는 주거공간 200호 정도가 조성될 예정이고, 4차산업 관련 지식서비스산업 클러스터도 구성해 관련 기업도 유치할 생각”이라며 “씨드큐브 창동 내 창업보육센터를 신규로 조성해 전문 멘토링과 맞춤형 컨설팅 등을 지원, 창업을 활성화하고 유망 산업 업체를 집중 육성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대기업 연구소 유치 등 구청장이 직접 현장을 발로 뛰며 기업 세일즈를 하려고 한다”며 “지속 가능 발전이나 기후 변화 등 어젠더를 개발할 수 있는 기업을 생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복지 사각지대를 줄이고 각종 구민 민원을 해결하는 일도 오 구청장이 역점을 두고 있는 부분이다.

오 구청장은 “얼마 전 70여 년간 무호적자로 살아오신 어르신을 ‘성’과 ‘본’을 창설해 주민등록번호를 부여하고, 생계비와 기초연금 등 복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며 “자영업자들을 위해서는 점심·저녁시간 식당 등 업소 주변 주·정차 단속을 안하기로 결정해 매출도 오르고 영업 환경이 좋아졌다는 반응을 얻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까지 주민과의 대화 등을 통해 90여 건 정도의 민원이 들어왔고 그 중 90% 정도가 해결됐다”며 “앞으로도 주민과 적극 소통하며 현장에서 답을 찾는 구청장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오언석 도봉구청장

△성균관대 국정전문대학원 행정학 석사 △도봉구청 행정관리국 총무과 △국회 김선동 의원실 보좌관 △국민의힘 서울특별시당 부대변인 △민선 8기 도봉구청장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