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정부 검증 부실에 인사잡음…검찰편향 인사 우려도[尹 취임 한달]③

새 정부 출범 한 달, 후보자 논란에 1기 내각 구성 완료 못해
尹대통령, 인사정보관리단 신설로 논란 정면돌파
검찰 출신 행정부 요직 차지…'검찰공화국' 비판 자초
  • 등록 2022-06-10 오전 6:00:00

    수정 2022-06-10 오전 6:00:00

[이데일리 송주오 기자] 윤석열 정부가 출범한 지 한 달이 됐지만, 인사 잡음이 계속되고 있다. 1기 내각은 일부 후보자의 자질 논란과 의혹 제기로 구성을 완료하지 못했다.특히 새 정부의 전반적인 인사는 ‘검찰 편향’이란 지적도 꼬리표처럼 따라붙었다.

10일로 취임 한 달을 맞는 윤석열 대통령이 9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윤 대통령은 지난 26일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와 김승희 보건복지부 후보자를 지명했다. 이들은 각각 김인철 교육부 장관 후보자와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낙마에 따른 후임자로 지명됐다. 김인철·정호영 후보자는 ‘아빠 찬스’ 등 갖은 논란 끝에 자진 사퇴 형식으로 낙마했다.

특히 박순애·김승희 후보자는 지난 한·미 정상회담에서 현 정부의 ‘여성 중용’에 대한 외신 등의 공개 지적 직후 임명된 인사라는 점에서 상징성이 컸다. 하지만 두 후보자의 지명 소식 이후 의혹이 쏟아지면서 의미가 퇴색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박순애 후보자는 음주운전 전력으로 뭇매를 맞고 있다. 김승희 후보자는 국회의원 시절 업무용으로 사용하던 렌터카를 정치자금으로 도색한 뒤 개인용 차량으로 변경해 사용한 것으로 확인됐다. 또 2012년 식품의약품안전청 차장 시절 2주택을 보유한 상태에서 세종시 아파트를 특별 분양받고도 관사에 거주하며 ‘관사 테크’를 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윤 대통령은 계속되는 검증 부실 지적에 법무부 산하에 인사정보관리단을 신설하며 논란을 정면돌파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다만 기존 후보자의 검증 부실 논란에서는 자유롭지 못한 상황이다.

아울러 검찰 편향 인사라는 지적도 뼈아픈 대목이다. 새 정부의 장·차관급과 대통령실 주요 인사 중 검찰 출신은 15명(검찰 공무원 출신 3명 포함)에 이른다. 문재인 정부 시절 3명과 비교하면 5배나 늘었다. 특히 금융권 인사를 배치했던 금융감독원장에도 이복현 전 서울중앙지검 특수4부장을 임명하면서 논란을 부추겼다. 금감원장에 오른 최초의 검찰 출신 위원장이다. 윤 대통령은 이와 관련 “금융감독규제나 시장조사에 대한 전문가이기 때문에 아주 적임자”라며 오히려 치켜세웠다.

윤 대통령은 야권의 ‘검찰 공화국’ 비판에 자신의 인사 방식을 고수하겠다는 입장이다. 그는 이날 오전 용산 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인사 논란에 “필요하면 또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