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美, 러시아 금융·방위·에너지산업 제재 확대

EU, 처음으로 개인 아닌 산업 대상 전방위 제재
美, 3개 러시아 은행 및 기업 대상 제재확대 발표
  • 등록 2014-07-30 오전 6:36:46

    수정 2014-07-30 오전 6:36:46

[뉴욕= 이데일리 김혜미 특파원] 유럽연합(EU)과 미국이 우크라이나 사태와 관련, 러시아에 대한 광범위한 경제 제재를 채택했다. 이에 따라 향후 러시아의 태도 변화 여부가 주목되고 있다.

29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EU는 회원국들은 이날 벨기에 브뤼셀에 모여 러시아의 금융 및 방위, 에너지 산업에 제재를 가하는 내용의 경제 제재안에 합의했다. 지금까지 주로 개인을 대상으로 제재를 발표한 데서 크게 진전된 것이다.

EU는 러시아 정부가 50% 이상의 지분을 보유한 은행이 유럽 금융시장에서 주식이나 채권을 팔지 못하도록 했으며, 러시아에 대한 무기 금수조치를 내렸다. 원유 생산과 심해 시추, 셰일가스, 북극 에너지 탐사 등에 활용될 수 있는 기술 수출도 금지했다. 다만 상당수 유럽국가들이 러시아에 대한 가스 의존도가 높다는 점을 감안, 천연가스에 대해서는 예외로 뒀다.

이같은 조치는 이르면 오는 8월1일부터 적용될 전망이다.

아울러 EU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측근 최소 3명 이상에 대해서도 신규 제재를 부과하기로 했다. 구체적인 이름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동시에 미국도 러시아에 대한 추가 제재를 발표했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EU의 경제 제재 소식이 전해진 몇시간 뒤 기자회견을 열어 러시아의 에너지 산업에 도움이 되는 특정 제품과 기술에 대한 수출을 중단하기로 했으며 러시아 은행과 방위업체에 대한 제재를 확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오바마 대통령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동부 지역 위기를 외교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서 훼손시켜왔다면서 에너지와 무기, 금융산업 관련 제재를 확대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번 제재가 이전에 발표된 어떤 제재보다도 큰 타격을 주게 될 것이며 이는 EU와의 공조 속에서 나온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그는 “이것은 러시아와의 새로운 냉전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앞서 미 재무부는 러시아 VTB와 모스크바 은행, 러시아 농업은행 등 3개 은행과 유나이티드 쉬핑 코프(USC)에 대한 제재를 발표했다.

EU와 미국 정부의 경제 제재 확대로 추후 러시아가 태도를 바꿀 것인지 여부가 주목되고 있다. 러시아 경제성장률은 이미 정체상태에 머물러있으며 국제통화기금(IMF)은 올해 러시아 경제성장률이 0.2%에 그칠 것으로 내다봤다. 지난 몇달간 해외투자자들은 러시아 투자금을 회수해왔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친러시아 분리주의 반군에 대한 지원을 철회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최근 설문조사에서 국제사회의 경제 제재에 관해 러시아인들이 느끼는 불안감은 우크라이나 위기가 시작되었을 때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러시아의 고립에 따른 경제적인 타격이 러시아 정부에 즉각적인 문제를 일으키진 않을 것이란 뜻으로 해석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