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미경, 국민엄마보다 국민배우 [인터뷰]①

  • 등록 2024-01-25 오후 12:30:44

    수정 2024-01-25 오후 12:32:43

[이데일리 스타in 최희재 기자] “하고 싶었던 건 하고 죽어야 될 거 같아요.”

김미경(사진=씨엘엔컴퍼니)
배우 김미경은 지난 1985년 연극 ‘한씨연대기’를 통해 데뷔했다. 이후 ‘새들도 세상을 뜨는구나’, ‘최선생’ 등 다수 무대를 통해 관객을 만났다. 이후 드라마 ‘시크릿가든’, ‘상속자들’, ‘또 오해영’, ‘고백가족’, ‘하이바이, 마마’, 영화 ‘82년생 김지영’ 등에 출연하며 연기 내공을 자랑했다. 최근에는 JTBC ‘웰컴투 삼달리’, 티빙 ‘이재, 곧 죽습니다’(이하 ‘이재곧’), MBC ‘밤에 피는 꽃’ 등을 통해 열연했다.

김미경(사진=씨엘엔컴퍼니)
25일 오전 서울 서초구 씨엘엔컴퍼니 사옥에서 진행된 인터뷰에서 김미경은 “85년도에 연기를 시작했다. 당시에 연극을 하면서 동기들이랑 연기를 해서 먹고 살 수 있으면 행복하겠다는 생각을 했다. 이 직업이 경제적으로 굉장히 힘든 일이지 않나”라며 “오랫동안 연기를 하고 싶었는데 너무 감사하게도 지금까지 연기를 하고 있다. 저는 죽기 직전까지 연기를 하고 싶다. 굉장히 행운인 것 같고 감사하다”고 말했다.

김미경은 어느새 국민엄마라는 타이틀의 대표 얼굴이 됐다. 그는 “한계에 부딪히는 나이가 됐더라. 액션도 하고 싶은데 ‘이 몸으로 액션을 한다면 소화할 수 있을까?’ 하는 현실적인 부딪침, 서글픔도 있다. 그래도 다양한 걸 해보고 싶다”고 말했다.

김미경(사진=씨엘엔컴퍼니)
김미경은 액티비티, 음악 등에도 관심이 많다. 한 예능에서 드럼을 치는 모습은 SNS 상에서 화제를 모았다. 그는 “어릴 때 운동선수가 꿈이었다. 우리 엄마는 제가 다칠까봐 결사반대하셨다. 그때는 돈이 없으니까 못했다. 나중에 커서 경제적인 활동을 하면서 어릴 때 못했던 걸 하나하나 하는 중이다”라고 전했다.

그는 “드럼도 다시 쳐야 한다. ‘이재, 곧 죽습니다’를 찍으면서 해보고 싶었던 건 스카이다이빙 자격증을 따고 싶어서 알아봤다. 근데 그렇게 돈이 많이 들 줄 몰라서 포기했다. 또 오토바이를 살까 말까 5년째 고민하고 있다. 끌고 나가서 누비면서 다니지는 못할 것 같아서, 오토바이를 타고 싶으면 탈 수 있는 곳에 가서 빌려서 타보려고 한다”라며 남다른 취미를 드러냈다.

최근 커뮤니티에선 김미경이 주차를 어려워하는 시민을 도와줬다는 글이 돌기도 했다. ‘대리주차썰’에 대해 김미경은 “그거 되게 오래된 거다. 제가 검진을 받고 결과를 들으러 대학병원에 갔던 것 같다. 주차장에 차가 엄청 많고 좁지 않나. 어떤 차가 뱅뱅 돌고 있었다. 저는 그런 걸 또 못 본다. 내려서 ‘제가 해드려도 될까요?’ 했다”며 웃어 보였다.

김미경(사진=MI, SLL)
김미경은 꾸준히 연기를 통해 시청자와 만나고 있다. 그는 “지난해는 ‘내가 제정신인가?’ 할 정도로 바빴다. 4개를 한꺼번에 찍었다”며 “저는 제가 그런 거에 특화돼 있는 몸인 것 같다.(웃음) 처음에 연극을 할 때 1인 13역으로 시작을 했다. 연극할 때 1인 다역을 한 게 몸에 익은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드라마를 해도 다른 연기자분들은 하나만 집중을 해야 잘 된다고 하는데 저는 하나만 하면 게을러진다. 긴장도가 떨어진다. 오히려 상반된 캐릭터 인물을 동시에 하면 적당한 긴장을 이어가더라. 작년에는 그 긴장도가 높긴 했다. 그래도 지나고 보니 ‘해냈다. 끝냈다’는 마음이 든다”며 미소를 지었다.

그는 “이게 중단되지 말았으면 하는 느낌이다. 내가 내 일을 하면서 행복하다”며 “어떤 특별하고 대단한 목표를 세우진 않는다. 연기를 하면서 ‘이게 내 진심인가? 최선인가? 이게 다인가?’ 하는 싸움은 계속할 것 같다”고 말했다.

작품을 보면서도, 인터뷰를 하면서도 김미경에겐 국민엄마라는 타이틀보단 국민배우라는 말이 어울린다는 생각이 들었다. 시청률이나 화제성보단 캐릭터의 서사와 작품이 중요하다는 그는 죽을 때까지 연기하고 싶다고 했다.

“올해도 또 ‘열일’하고 싶어요. 아주 잠깐 저도 숨 좀 돌리고 그 사이사이 제가 하고 싶었던 것, 못했던 것들을 하면서 해소하려고요. 노는 게 지겨워질 때쯤 또 빨리 일을 시작해야죠.(웃음)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