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발전 늘리고·인프라 깔고…정부, 수소경제 '마중물' 역할

발전소 수소발전의무화제도 내년 시행
버스·트럭 전용 충전소 2025년가지 30개 구축
수소전문기업 2040년까지 1000개 육성키로
  • 등록 2021-06-11 오전 6:00:00

    수정 2021-06-11 오전 6:00:00

문승욱(앞줄 오른쪽)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지난 1일 충남 아산의 수소차 연료전지 분리판 제조기업인 유한정밀을 방문해 수소연료전지 분리판 제작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사진=산업통상자원부)
[세종=이데일리 김상윤 기자] 현대자동차그룹과 SK그룹, 포스코그룹, 효성그룹이 글로벌 수소시장 선점을 위해 손을 잡은 가운데 정부도 수소경제 인프라 확대에 나서고 있다. 특히 발전소들이 의무적으로 수소 발전에 나서도록 하면서 수요-공급이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제도를 개편하고 각종 수소경제 인프라를 심겠다는 계획이다.

10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정부는 수소발전의무화제도(HPS)을 구체안을 연내 확정하고 내년 시행한다.

수소 발전 의무화 제도(HPS)는 발전소들이 의무적으로 일정 이상 비율로 수소 발전량을 확보하는 것을 말한다. 지난 2012년 신재생에너지 공급 의무화(RPS) 제도 도입 이후 10년 만에 신재생에너지 발전 확대를 위한 새 제도로 도입한 것이 HPS다.

정부가 수소 발전만 따로 떼어내 별도 할당량을 추가 부여하기로 한 것은 수소 분야에 그만큼 무게를 싣겠다는 의지다. 정부는 이번 HPS 도입을 통해 2040년까지 수소발전기기인 연료전지 보급량 8GW를 달성하고 25조원의 투자를 창출하겠다는 복안이다.

지난달 4월에는 버스나 트럭 등 상용차용 수소 충전 인프라 구축을 위해 현대차 등이 공동출자한 특수목적법인(SPC)인 코하이젠이 설립됐다. 정부는 230억원 규모의 자본금으로 출범한 코하이젠에 뉴딜펀드와 보조금 등 총 3300억원을 조달해 2025년까지 수소충전소 35개소를 구축할 계획이다.

산업부는 아울러 기술력과 성장 잠재력을 지닌 수소전문기업을 지원해 각종 지원책도 제공한다. 정부는 ‘수소 플러스(+) 1000’ 프로젝트를 통해 2040년까지 1000개의 수소전문기업을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우선 수소 5대(모빌리티, 연료전지, 충전소, 액화수소, 수전해) 소재·부품·장비 분야에 매년 300억원 규모의 연구개발(R&D)을 수소전문기업 중심으로 지원하고 해외기업과의 공동 R&D도 촉진하기로 했다.

R&D 지원을 통해 개발한 우수한 제품의 판로개척을 위해 혁신조달로 국내 공공 조달시장 진입을 가속화하고 수출 사전진단과 컨설팅, 해외 전시회 참여 지원 등을 통해 수출기업화를 지원하기로 했다.

수소전문기업에 우대 금융을 제공하고 장기적으로는 ‘수소전문기업’ 브랜드가 금융조달의 보증수표가 될 수 있도록 전문기업을 건실하게 육성할 계획이다.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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