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강현실 체험까지…벚꽃 시즌 ‘체험·신제품’ 잡아라

주류·카페 매장, ‘팝업’ 등 체험 요소 강화
식품 신제품 봇물 “트렌드 선점 경쟁 치열”
  • 등록 2024-03-17 오전 9:37:23

    수정 2024-03-17 오전 9:37:23

[이데일리 한전진 기자] 식음료 업계가 봄 마케팅에 돌입했다. 봄맞이 신제품 뿐만 아니라 야외활동이 늘어나는 점을 고려해 매장에 체험 요소를 가미하거나 팝업스토어(임시 매장)을 여는 곳도 늘고 있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스타벅스 코리아는 다음달 10일까지 전국 매장에서 증강현실(AR) 이벤트를 진행한다.

스마트폰 카메라를 통해 매장을 인식하면 스타벅스 마스코트인 ‘베어리스타’가 등장하는 식이다. 벚꽃 포토 카드와 베어리스타 댄스 챌린지, 황금 벚꽃 찾기 등 총 3개의 콘텐츠로 구성했다.

AR을 활용한 스타벅스의 봄맞이 이벤트(사진=스타벅스 코리아)
이벤트는 SK(034730)플래닛의 ‘playAR’ 시스템을 활용했다. 현실 공간을 인식 후 3D 모델링으로 구현한다. 개체를 원하는 위치에 배치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벤트는 3월 프로모션 음료·푸드를 구입한 고객이 대상이다. 영수증 하단에 입장 가능한 QR 코드 및 입장 코드로 접속할 수 있다.

AR 등 기술을 통해 매장 고객에게 색다른 재미를 주겠다는 복안이다.

주류업계는 팝업스토어 열풍이 한창이다.

페르노리카코리아는 지난 14일 마포구 홍대 인근에 아이리쉬 위스키 ‘제임슨’을 알리기 위한 팝업스토어를 열었다. 바(Bar) 콘셉트로 매장을 구성됐고 2층 무대에서는 콘서트, DJ퍼포먼스, 밴드공연 등이 열린다.

크러시 팝업스토어 매장의 모습 (사진=롯데백화점)
위스키 몰트를 직접 만져보고 직접 확인해 볼 수 있는 자리도 마련했다. 위스키 숙성 단계에 따른 색과 향의 차이를 느껴볼 수 있다. 이 밖에 바텐더에게 직접 칵테일을 만드는 법을 배워보는 클래스도 진행한다. 봄을 맞아 거리의 젊은 층을 적극 공략하겠다는 목표다.

이에 앞서 롯데칠성(005300)음료는 맥주 ‘크러시’ 출시 100일 기념 팝업스토어를 운영했다. 잠실 롯데백화점 에비뉴엘 지하 1층에서 지난 3일까지 진행했다. 크러시 모델 카리나 사진 체험존, 크러시 공병을 이용한 무드등 만들기 등 체험 콘텐츠가 눈길을 끌었다. 행사 2주간 약 8000여명의 고객이 방문했다.

식품사들도 신제품을 쏟아내며 봄철 입맛 잡기에 나섰다. 시즌 한정판이나 봄을 연상시키는 패키지 제품으로 2030세대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고 있다.

빙그레(005180)는 봄 맞이 한정판 신제품 ‘딸기블라썸 붕어싸만코’를 출시했다. 기존 팥을 사용한 붕어싸만코와 달리 딸기 맛을 사용한 것이 특징이다. 벚꽃과 딸기, 분홍색을 활용해 제품 패키지를 디자인했다. 편의점 채널 출시 이후 순차적으로 전 유통채널에 판매 확대 예정이다.

딸기블라썸 붕어싸만코 (사진=빙그레)
오뚜기(007310)는 봄과 어울리는 샐러드 드레싱을 내놨다. 신제품 2종(이탈리안, 그린바질)과 리뉴얼 제품 2종(오리엔탈, 레드와인발사믹) 등 총 4종이다. 전 제품 모두 프리미엄 올리브유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를 사용해 고급스러운 감칠맛을 구현했다.

던킨도너츠는 3월의 도넛으로 ‘허니 슈크림 필드’를 선보였다. 소비자가 봄기운을 만끽할 수 있도록 모양부터 맛까지 봄을 닮은 제품을 출시했다는 것이 던킨의 설명이다. 제품은 달콤한 슈크림과 꿀을 활용해 봄을 상징하는 노란 색감을 살린 것이 특징이다. 슈크림을 가득 채우고 100% 아카시아꿀로 만든 허니 코팅을 입혔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트렌드 변화가 빨라지면서 계절에 맞는 신제품 출시는 이제 공식처럼 자리 잡았다”며 “봄을 맞아 신제품 출시 경쟁이 더욱 치열해진 분위기”라고 설명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