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하는 것보다 힙하다”…요즘 뜨는 소통 트렌드는[30초 쉽금융]

퀴즈로 풀어보는 간단 금융상식
  • 등록 2024-05-25 오전 7:10:33

    수정 2024-05-25 오전 7:10:33



정답은 5번 ‘이모지·이모티콘’입니다.

이모지(emoji)는 이미지 자체로, 이모티콘(emoticon)은 컴퓨터 자판의 문자·기호·숫자 등의 텍스트를 조합한 그림의 형태로 감정과 의사를 표현하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이모지는 일본어에서 그림을 뜻하는 한자 ‘繪’와 문자를 뜻하는 한자 ‘文字’의 합성어로 본래 발음은 ‘에모지’입니다. 이와 유사한 용도로 사용되는 이모티콘은 감정을 뜻하는 영어 단어 ‘emotion’과 유사 기호를 의미하는 ‘icon’의 합성어입니다.

어도비의 ‘크리에이티브의 미래: 2022 글로벌 이모지 트렌드 보고서’에 따르면, 팬데믹 이후 비대면이 보편화된 상황에서 전 세계인은 전반적으로 이모지를 활용한 소통에 편안함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한국인 응답자의 과반수 이상(56%)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수단으로 말보다 이모지가 더 효과적이라고 밝혔습니다. 상당수 응답자가 직장 동료와의 호감도(82%)와 신뢰도(78%)를 높이는 데 이모지가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며 활발히 사용 중이라고 답변했습니다. 또한 이모지 사용 시 상대방에게 공감할 가능성이 높고, 팀 내 아이디어 공유에 도움이 되며, 회사와 팀에 친밀감과 유대감을 느끼게 된다고 답변했습니다.

기업의 경우 이모지·이모티콘을 마케팅, 소통, 조직문화의 가치 향상 수단으로 다양한 분야에 활용하며 그 영역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토스는 자체 제작한 이모지 ‘토스페이스’를 활용해 플랫폼 사용자 환경(UI)을 구성함으로써 ‘기능 중심의 딱딱한 금융’에서 ‘쉽고 편리한 금융’으로 탈바꿈하며 친근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KB금융그룹은 직원 간 원활한 소통과 효율 중심의 조직문화를 구축하기 위해 사내 메신저 ‘워크비(workB)’에 자체 제작한 캐릭터 스타프렌즈 이모지·이모티콘을 탑재했습니다.

다만 기업에서 대외적으로 이모지·이모티콘을 사용할 경우 상대방이 잘못 해석하면 혼란이 발생하고, 상황과 맥락을 고려하지 않을 경우 브랜드의 신뢰성을 훼손할 수 있으므로 신중을 기할 필요도 있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KB경영연구소는 “이모지·이모티콘을 남용할 경우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의 전문성을 떨어뜨리고, 상대방에게 피로감을 줄수 있으므로 메시지에 가치를 더하거나 상대방의 공감이 필요한 상황에서 균형감 있게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습니다.

너무 자주, 과하게 사용하는 경우 이모지·이모티콘의 긍정적 효과를 감소시킬 수 있으므로 메시지에 가치를 더하거나 상대방의 공감이 필요한 상황에 적절히 사용하는 것이 중요해보입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쾅' 배터리 공장 불
  • 엄마 나 좀 보세요~
  • '바다 위 괴물'
  • 우승 사냥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I 청소년보호책임자 고규대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