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 깨진 증시]'200 이평선'도 깬 코스피…'사상누각'일까?

'풍부한 유동성이 하방 지지'엔 의견 일치…성격 분석은 달라
퀀트 "항상 先주가 後경제 회복…하반기 실적 회복 반영된 것"
"개미 '의자뺏기 놀이' 전망…음악 끝나면 주가 곤두박질"
强달러 해소돼야 外人 온다…성장주·중소형주 강세 지속될 것"
  • 등록 2020-06-03 오전 1:53:00

    수정 2020-06-03 오전 1:53:00

[이데일리 고준혁 기자] 전문가들은 전례 없는 정부의 경기부양책과 ‘동학 개미’의 대규모 자금 등 풍부한 유동성이 증시 하방을 지지한다는 데엔 의견이 일치했다. 다만 현 증시가 사상누각인지에 대한 논쟁은 있다. 하반기부터 기업들의 실적 반등을 동반한 주가 상승이 이어진다는 주장과 대규모 개인 자금이 테마만 좇을 거란 분석 사이에서 주목하는 방향이 다르다는 것이다.

외국인의 ‘바이 코리아(Buy Korea)’가 시작되면 증시 탄력이 높아지는 가운데 밸류에이션이 높은 성장주와 중소형주가 이끄는 장은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그래픽=이데일리 이동훈 기자]
“하반기 실적 개선 반영”vs“개미들 ‘의자뺏기 놀이’”

지난달 26일 코스피 지수는 200일 이동평균선(이평선)인 2028포인트를 넘어선 2029.78로 마감한 뒤 2030선 안팎을 유지하는 등 강세를 이어가고 있다. 코로나19로 악화된 실물 경제의 괴리는 점차 벌어지고 있는 셈이다. 그러나 주식시장의 ‘선반영’ 특성으로 실물 경제 우려는 이미 적용된 상태에다, 3분기 이후 경기가 회복될 것으로 전망돼 지나친 우려는 과도하다는 분석이 나온다.

정인지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주가가 오르는 것은 실적이 개선될 것이란 기대 때문”이라며 실물 경제 악화에 대한 우려를 일축했다. 정 연구원은 계량 분석 투자를 뜻하는 퀀트 전문가로 주가는 추세를 따르고 흐름은 반복된다는 가정을 기반에 두고 시장을 해석한다.

그는 “차트가 펀더멘털과 다른데 계속 오른다는 우려는 3분기 이후로도 경제가 안 좋을 거란 관측 때문인데, 아니라고 본다”며 “항상 차트는 현상보다 먼저 움직이고 그 후 경제는 좋아졌다”고 강조했다. 이어 “다만 미국과 유럽의 경제 활동 재개 등 코로나19 리스크 해소는 코스피 2080 수준까지 상승할 수 있는 재료라 볼 수 있는데 이미 많이 올랐기 때문에 향후 상승폭은 제한적”이라고 덧붙였다.

이와는 반대로 실물 경기 회복 없이 유동성만으로 유지되는 상승장은 위태롭다는 평가도 있다. 주가가 오를 때로 오른 현 상황에서 개인투자자의 대규모 유동성은 합리적 투자보단 특정 테마나 단일 종목을 좇을 거란 진단이다.

김일구 한화투자증권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글로벌 장기 경기침체 전망이 나오지만, 유동성이 풍부하기 때문에 큰 낙폭은 없을 것”이라면서도 “돈이 적을 때 시장은 가장 합리적인 예측으로 움직인다는 장점이 있는데, 개인 수급이 지배하는 지금의 국내 증시는 ‘의자뺏기 놀이’에만 몰두할 확률이 높다”고 짚었다.

이어 “부정적인 뉴스나 이벤트 등 악재가 나오는 것 즉, 음악이 끝남과 동시에 의자를 차지하기 위해 달려가는 순간 주가는 곤두박질친다는 얘기”라며 “이러한 패턴은 반복될 것으로, 외국인도 공매도도 없이 개인투자자가 시장 판세를 좌우하는 ‘사자 없는 굴에 여우가 왕’인 상황이 당분간 지속될 것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저금리로 성장주·교역량 감소에 중소형주 ‘강세’

개인투자자 수급이 하방 경직성을 확보해, 외국인의 매수 전환이 필수적이진 않지만 복귀시 상승 탄력을 줄 것으로 분석된다. 이경민 대신증권 연구원은 “향후 외국인 수급이 유입될 경우 개인투자자들이 대형주 물량을 잠식한 만큼 탄력적인 주가 상승을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송승연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달러 강세와 신흥국 이익 추정치 감소 등이 해소되면 외국인은 돌아올 것”이라고 평가했다.

성장주와 중소형주에 대한 쏠림 현상은 더 심화할 것으로 보인다. 저금리 장기화는 성장주에 도움이 되고 코로나19로 인한 교역량 악화는 가치주, 대형주엔 악재이기 때문이다.

이효석 SK증권 연구원은 “미래가치를 현재가치로 환산하는 할인율은 저금리 때 낮아지고 이는 먼 미래의 불확실한 현금흐름을 기반으로 하는 성장주의 경우 가치주보다 이득”이라며 “성장주 중에서도 언택트(비대면) 관련 등 코로나19 이후 산업에 최적화돼 있으면서도, 현금흐름과 실적이 좋은 몇 안 되는 종목에 매수세가 몰릴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어 “가치주는 낙폭을 일부 회복하고 있지만 과거 처럼 장을 주도하진 못할 것”이라며 “코로나19 영향으로 교역량도 줄고 중국이 자국내에서 제품 공정화를 해결하려고 하는 등 글로벌 벨류체인(가치사슬)이 구조적으로 약화돼 수출 주도의 가치주는 성장이 어렵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조승빈 대신증권 연구원은 “실적 내 수출 비중이 높은 대형주가 부진하고 중소형주의 상대적 강세가 지속될 것으로 본다”고 판단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