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5 기념일 급식에 나오는 개떡은 의외의 다이어트 친구? [지방순삭]

  • 등록 2023-06-24 오전 9:29:07

    수정 2023-06-24 오전 11:25:11

[이데일리 이순용 기자] 매년 6월 25일이면 학교 단체급식이나 전쟁 관련 각종 행사장에서 6.25 당시의 음식을 맛볼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된다. 전쟁을 경험하지 못한 현 세대에게 당시의 굶주림과 궁핍함을 간접적으로나마 체험하게 하고 순국 선열에 감사를 표하게 하기 위해서다. 대표적으로 꽁보리 주먹밥, 쑥개떡?보리개떡, 찐감자 등을 꼽을 수 있다.

이 가운데 개떡은 6.25 전쟁 이전부터 조상들이 즐겨 먹던 향토음식이다. 보릿고개가 존재하던 시절 멥쌀, 보리, 메밀 등 곡물을 갈아 만든 거친 가루를 반죽해서 치댄 후 이를 편평하고 둥글넓적하게 형태를 빚어 쪄냈다.

원료도 지방마다 각각 달라 쑥, 칡 등의 재료를 더하기도 했고 전쟁통에서는 구할 수 있는 모든 곡물가루에 양을 늘리기 위해 배고픔을 달래줄 나물류를 더해 쪄냈다. 전쟁 직후 세대라면 보리쌀 간 것과 밀가루, 막걸리를 섞어 발효시킨 뒤 팥이나 콩을 흩뿌려 쪄낸 보리개떡을 최고의 군것질거리로 기억할 것이다.

개떡이라는 이름의 어원은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지만 ‘겨’로 만든 떡이란 의미에서 ‘겨떡’이라고 하다가 차츰 소리가 변했다는 설이 있다. 마치 쑥을 넣어 만들면 ‘쑥떡’, 콩을 사용하면 ‘콩떡’ 하는 식이다. 다른 해석으로는 ‘볼품없다, 변변치 못하다, 진짜가 아니다’라는 의미로서 접두사 ‘개’를 붙여 만들어진 이름이라는 설도 있다.

과거 구황식의 대명사였던 개떡은 이제 별미로 자리잡았다. 쑥뿐 아니라 다양한 곡물과 고명을 더한 영양 간식으로 선보이고 있다. 곡물가루와 식이섬유가 풍부한 나물류가 주재료기 때문에 체중관리중 다이어트식으로 활용해도 좋다.

글로벌365mc 대전병원 이선호 병원장은 “쑥을 넣은 쑥개떡의 경우 레시피가 간단해 집에서 만들기에도 부담이 되지 않는다. 쌀가루와 쑥가루에 물을 조금식 부어가며 반죽하고 소금으로 간을 한다. 차지게 반죽이 잘 되면 적당량씩 떼어서 동그랗게 형태를 빚어내고 찜기에 올려 쪄낸 뒤 요리솔로 참기름을 발라주면 완성”이라고 설명했다.

이 때 복부 비만이 고민이라면 쌀 대신 현미로 대체하는 것이 좋다. 또한 양 조절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식이섬유가 풍부하지만 아무래도 탄수화물이 주성분이다보니 주의할 필요가 있다. 쑥개떡 150g 기준으로 약 230㎉ 수준이다. 여기에 조청이나 꿀 등을 곁들이면 당분 또한 과도하게 섭취할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한다.

이선호 병원장은 “개떡과 함께 곁들일 음료로 녹차를 추천한다. 떡과 흔히 곁들이는 식혜나 수정과에는 당분이 많이 들어 있다보니 다이어트 중이라면 피하는 게 좋다. 대신 시원하게 얼음을 띄운 냉녹차를 곁들이면 쌉쌀한 맛과 쫄깃한 식감이 어우러진 든든한 한 끼 식사가 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