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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수위험과 관련된 최근의 흥미로운 넛지는 미국 퇴직연금 개혁에서 확인할 수 있다. 근로자 자신의 평생소득(lifetime income)이 얼마인지 항상 인지하도록 퇴직연금사업자에게 공지 의무를 부과한 정책이다. 가입자에게 수익률 정보를 제공하듯이 퇴직연금사업자는 근로자별 연금자산 잔액을 정부가 정한 계산 방식에 따라 월 연금수령액으로 환산해 알려주도록 한 것이다. 은퇴 후 소득이 얼마나 부족한지 각성토록 해 더 많은 연금자산을 모으도록 유도하기 위한 목적이다. 장수위험 관리는 노후에 자신이 필요한 소득(자산)이 얼마인지 스스로 자각하는데서 출발한다는 점을 파고든 넛지 정책이다.
우리나라도 유사한 목적의 연금포털사이트가 있다. 운영 주체는 감독당국이고, 근로자가 연금포털에 가입하면 알 수 있다. 차이점은 근로자가 해당 사이트의 존재를 알기 어렵고 해당 사이트를 직접 찾아 가입해야 한다는 점이다. 취지는 좋으나 정보 비대칭과 번거로움으로 호응을 얻는데 한계 있다. 근로자에게 찾아가는 미국 방식이 더 큰 행동 변화를 이끄는 작은 넛지가 아닐까.
그렇다면 한국형 디폴트옵션에 필요한 넛지는 무엇일까. 자신의 저축갭이나 금리수준과 무관하게 원리금보장상품을 관성적으로 선택하는 행태 편의에 큰 변화를 유도할 수 있도록 잘 설계된 수익률 비교 공시 제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 근로자에게 직접 찾아가 정보를 제공하는 방식이다. 앞서 월연금수령액 고지처럼 연금사업자가 근로자가 선택한 디폴트옵션상품의 수익률 비교 성과를 모바일 등을 통해 제공하는 방법이다.
비교공시의 중요성은 얼마전 발표한 디폴트옵션 수익률 통계에서도 확인된다. 상반기 디폴트옵션의 6개월 단순 평균 수익률이 5.8%라고 한다. 고금리 등으로 과거보다 갑절 높은 6개월 수익률을 실현하는 등 성과는 긍정적이다. 그런데 디폴트옵션의 88%가 원리금보장상품을 선택해 제도 도입 이전과 이후의 변화를 확인하기는 쉽지 않다. 오히려 도입 이전 원리금보장상품비율(DC+IRP 75%)보다 높아졌다. 일시적인 고금리 영향일 수 있으나 장기적 시계의 디폴트옵션 취지로 볼 때 변화의 촉매가 될 비교공시 넛지는 더욱 중요해졌다. 근로자가 실제 느낄 디폴트옵션 수익률은 단순수익률이 아닌 순자산 가중 수익률 2.6% 일 것이다. 원금보장상품을 선택한 근로자라면 가중평균 수익률 2.2%, 실적배당상품 선택 근로자라면 5.84%일 것이다. 이런 차이를 항상 확인할 수 있게 해야 자신의 위치, 변화 필요성을 각성하게 될 것이다. 월연금수령액 고지와 수익률 비교공시 제도 도입을 통해 디폴트옵션이 연금자산 운용에 커다란 변화를 이끄는 게임체인저가 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