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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마트나 정육점에서 살 법한 축산품을 편의점에서 구매하는 시대다. 1인 가구 증가에 발맞춰 편의점 업계가 선보인 소포장 축산품을 찾는 고객들이 늘고 있다.
16일 GS25에 따르면 올해 간편요리반찬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45.4% 신장했다. 편의점 반찬류는 2017년 24.7%, 2018년 31.6%의 성장률 기록하며 새로운 먹거리로 떠올랐다.
편의점 반찬 시장을 이끄는 품목은 삼겹살 등 축산품이다. 축산품 소비가 급격히 증가하면서 전체 반찬류의 성장 엔진 역할을 하고 있다.
실제 GS25가 지난 4일 자체 브랜드 유어스 상품으로 출시한 ‘삼겹살 철판구이’(4300원)는 단숨에 간편요리반찬 카테고리(상품군) 매출 1위에 올랐다. 출시한 지 2주도 안 돼 최고 인기 메뉴로 자리 잡은 것이다. 이 상품의 특징은 구운 삼겹살을 판매한다는 점이다. 이와 함께 별도의 트레이에 무김치, 마늘, 풋고추, 쌈장을 곁들였다.
앞서 GS25는 지난해 8월 ‘한 끼 삼겹살’(5500원)을 출시한 바 있다. 급속 냉동한 돼지고기를 6mm 두께 14~16조각으로 얇게 베어낸 후 흩어서 포장해 바로 구워 삼겹살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한 끼 삼겹살은 최근 한 달 사이 매출이 출시 첫 달 대비 3배 이상 증가했다. 현재 냉동육 카테고리 인기 상품 3위를 기록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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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U는 스마트 자판기용 상품을 일반 정육점이나 대형마트와 달리, 편의점의 주 고객층인 1~2인 가구에 맞춰 300g 가량의 소포장 상품으로 개발했다. 지난해 말 스마트 자판기 매출은 첫 달 대비 10% 증가했으며, 인기 부위는 삼겹살, 목살, 국거리, 앞다리살 순으로 나타났다.
CU는 현재 CU삼송신원2단지점에서만 운영하는 스마트 자판기를 연내 확대 설치할 계획이다.
업계 관계자는 “축산품 소비가 전반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지만 1인 가구를 위한 상품은 부족했다”며 “1인 가구의 수요를 충족할 수 있는 상품이 높은 호응을 얻고 있어 앞으로 경쟁적으로 관련 상품이 출시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