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억 팔로워 모은 비결요?...개입하지 않는 지원이죠"

박창우 순이엔티 대표 '찾아가는 경영수다' 인터뷰
소속 크리에이터 140여명...총 팔로워 수 9억7000만명
크리에이터 재능 발굴 및 음원·드라마·뮤지컬 등 지원
"숏폼, 5년 이상 성장할 것...하나의 매체로 자리매김"
  • 등록 2023-02-20 오전 7:03:07

    수정 2023-02-20 오후 2:27:10

찾아가는 경영수다 방송 캡쳐.
[이데일리TV 이지은 문다애 기자] “순이엔티가 가지는 경쟁력은 숏폼에 대한 데이터와 노하우입니다. 순이엔티는 숏폼 전문 기업으로 각 크리에이터 영상을 분석해 콘텐츠 제작 가이드를 제공하고 알려주죠. 하지만 콘텐츠 개입은 최소화합니다. 크리에이터만의 각 개성을 최대한 존중하고 지원하기 위한 차원입니다.”

박창우(사진) 순이엔티 대표는 이데일리TV ‘찾아가는 이 근면한 경영수다’에 출연해 이렇게 말했다. 순이엔티는 숏폼 플랫폼의 원조격이라고 할 수 있는 틱톡을 기반으로 한 MCN(Multi Channel Network)기업이다. 소속 크리에이터들의 누적 팔로워수는 9억7000만명에 달한다. 순이엔티는 2016년 6월 공연 기획자 출신인 박 대표가 설립한 회사로 코로나19 이전에는 주로 공연사업에 주력해 왔으나 현재는 MCN이 주 사업이 됐다.

그는 “순이엔티에 소속된 크리에이터 수는 국내외를 포함해 약 150명이다. 1000만 팔로워 이상을 보유한 크리에이터는 20명 정도”라며 “이들의 총 팔로워 수는 약 9억7000만명으로 아직 공식적인 집계는 없지만 전 세계 기준 TOP 5위 안에 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처럼 10억명에 육박하는 팔로워를 보유할 수 있게 된 것은 작년부터 독일, 프랑스, 호주 등 각국에서 영향력 있는 크리에이터들을 영입하고 순이엔티 전속 크리에이터에 대한 다양한 활동 지원을 통한 팔로워수를 크게 늘렸다고 했다.

그는 “순이엔티에서는 크리에이터들의 다양한 재능과 발전 가능성을 보고 음원, 드라마, 뮤지컬 등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첫 시작은 음원이다. 현재 틱톡을 비롯한 모든 숏폼 플랫폼은 음원 마케팅에 최적화된 플랫폼”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세계적으로 유명한 벨라포치, 빌리 아이릴시, 찰리푸스 등이 틱톡 플랫폼을 활용해 노래를 발매했다는 설명이다. 현재 순이엔티 소속 크리에이터 중 창하와 리나대장, 케지민 등이 음원을 발매하고 가수로 데뷔했다.

그는 “순이엔티는 돈과 관련해서는 투명한 회사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한다”며 “정산 문제로 많은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지만 순이엔티는에서는 잡음이 단 한 번도 발생하지 않았다. 이러한 점이 순이엔티만의 경쟁력”이라고 말했다.

박 대표는 “올해 시리즈 B를 계획하고 있다. 앞으로의 투자를 통해 신사업을 더 활성화하고 크리에이터들의 새로운 영역 진출을 진행할 것”이라며 “순이엔티가 투자를 받을 수 있었던 건 단순 꿈과 희망 등 무형의 가치가 아니라 숫자 바로 데이터를 가지고 있었던 점과 향후 진행할 사업 계획과 목표가 뚜렷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숏폼은 앞으로 5년 이상 성장이 계속될 것으로 봤다. 스마트폰 보급률과 함께 콘텐츠를 빠르고 쉽게 접근할 수 있고 평균 15~60초의 짧은 시간에 핵심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어서라는 이유다.

박 대표는 “물론 유행은 지나가겠지만 여전히 신문이나 TV 등 래거시 매체가 존재하는 것처럼 숏폼 또한 하나의 소통수단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찾아가는 이근면한 경영수다’는 기업의 경영, 마케팅 전략을 중심으로 대담을 진행하는 방송 프로그램이다. 이 방송에서는 사전 컨설팅을 통한 깊이 있고 날카로운 질문을 토대로 기업 현안과 과제를 논의한다. 이근면 초대 인사혁신처장과 문다애 이데일리TV 기업팀장(기자)이 진행을 맡는다. 매주 금요일 오후 1시에 케이블, 스카이라이프, IPTV 이데일리TV 채널에서 방영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