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 국내 최초 이색 품종 '크리미·탐송이 버섯' 선봬

K품종 프로젝트 일환으로 도입
육질 부드럽고 특유의 향 적어
올 1~5월 이색버섯 매출 10%↑
  • 등록 2023-06-11 오전 9:16:28

    수정 2023-06-11 오전 9:16:28

[이데일리 김경은 기자] 롯데마트는 대형마트 최초로 국내 품종인 ‘크리미버섯’과 ‘탐송이버섯’을 선보였다고 11일 밝혔다.

모델이 롯데마트 서울역점에서 이색 버섯 2종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롯데마트)
해당 상품은 롯데마트가 2020년부터 실시한 ‘K품종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도입했다. K품종 프로젝트는 외국으로 빠져나가는 농산물 종자 사용료를 줄이고 국산 품종을 활성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재배 농가에는 유통 판로를 제공해 수입 증진을 도모한다.

크리미버섯과 탐송이버섯은 일반 버섯과 비교해 부드러운 육질과 버섯 특유의 향이 적은 것이 특징이다. 밝고 하얀 크림색을 띠고 있어 ‘크리미’라는 이름이 붙은 크리미버섯은 충북 진천군에 위치한 한 버섯농가에서 2년간 상품화해 재배한 국산 버섯이다. 식감이 부드럽고 버섯 특유의 향이 적어 스테이크나 볶음 요리에 잘 어울린다.

탐송이버섯은 충남 천안에 위치한 농업회사에서 아위버섯과 느타리버섯의 교배를 통해 6년간 개발한 상품이다. 육질이 부드럽고 연해 데침 요리에 적합하다. 데친 후 차게 만들어 초장에 곁들여 먹으면 회를 씹는 것처럼 쫄깃한 맛을 느낄 수 있다.

롯데마트는 새로운 맛과 식감을 느끼고자 이색 버섯을 찾는 소비자들이 늘어났다는 점에 주목했다. 올해 1~5월 노루궁뎅이 버섯, 꽃송이 버섯 등 이색 버섯 카테고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약 10% 신장했다.

롯데마트 채소팀 상품기획자(MD)는 고품질의 이색 버섯을 도입하기 위해 3개월간 진천, 천안, 김천 지역의 버섯 산지를 돌아다녔다. 이후 내부 품평회를 진행해 맛과 식감, 향 등 요소별로 다양하게 테스트를 거쳐 두 버섯의 상품성이 뛰어나다는 것을 입증했다.

김종화 롯데마트 채소팀 MD는 “기존에 꾸준히 팔리는 버섯 외에 소비자들의 다채로운 입맛을 맞출 수 있는 새로운 이색 버섯이 필요한 때”라며 “크리미, 탐송이버섯을 통해 이색 버섯의 고급스러운 맛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