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용익 “복지정책 강화..모든 세대 행복한 부천만들 것”

■지자체장에게 듣는다-조용익 부천시장
"민·관 협력으로 복지정책 확대"
마을공동체 강화, 돌봄 기능 지원
대장 산단 우수 기업 유치 집중
  • 등록 2024-02-22 오전 5:50:00

    수정 2024-02-22 오전 5:50:00

[부천=이데일리 이종일 기자] “맞춤형 복지사업으로 모든 세대가 행복하게 살도록 지원하겠습니다.”

조용익 경기 부천시장은 21일 시청 집무실에서 신년 인터뷰를 통해 “올해 민·관 협력을 강화해 촘촘한 지역사회 복지체계를 구축하겠다”며 “지역에서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주민을 찾아 부천시로 연계해주는 온(溫)스토어, 온(溫)동네 발굴단을 각각 97개, 200명에서 올해 150개 이상, 400명 이상으로 늘리겠다”고 밝혔다. 마을과 함께하는 복지정책을 강화하는 정책에 집중하겠다는 것이다.

조용익 부천시장이 21일 시청 집무실에서 인터뷰를 하고 있다. (사진 = 부천시 제공)
민·관 협력, 복지정책 확대

온스토어는 부천시 위기가구를 찾아 지원하는 슈퍼마켓, 약국, 편의점 등을 의미한다. 경제적 어려움이 있는 주민에게 온스토어가 라면, 쌀, 약품 등 생필품을 무상으로 제공하면 향후 부천시가 해당 금액을 지급하는 사업으로 시행한다. 주민으로 구성된 온동네 발굴단은 노인, 청소년, 여성 등 이웃에 사는 사회적 약자의 생계 어려움을 살피고 필요한 것을 부천시에 요청해 지원한다. 부천시는 다음 달부터 스마트 온(溫)부천 앱을 활용해 온스토어와 온동네 발굴단이 빈곤층 등의 정보를 신속히 공유하고 지원하게 유도할 계획이다.

부천시의 생애주기별 맞춤형 복지정책은 출산에서 양육·돌봄으로 이어지도록 임신·출산 지원사업(19개), 양육·돌봄 지원사업(24), 다자녀 지원사업(16개)과 노인을 위한 일자리 창출, 스마트경로당 사업 등으로 이뤄진다. 또 부천형 통합돌봄 정책으로 사회보장제도의 지원을 받지 못하는 노인 질환자에 대한 가정 방문 의료, 가사 지원 등을 해준다.

조 시장은 “지난달 행정체계 개편을 통해 10개 광역동을 37개 일반동으로 전환한 것을 기반으로 민·관 협력 체계를 강화할 것이다”며 “시청, 구청, 동행정복지센터에 있는 생활안전·재난안전 팀들이 민간 복지조직을 지원할 것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부천형 통합돌봄 정책을 통해 요양원, 요양병원에 가지 못하는 경계지점에 있는 노인 질환자 등을 도와 가정에서 편안히 지낼 수 있게 할 것이다”며 “주민 복지를 위해 지역사회의 역할을 강화하고 마을공동체를 튼튼하게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복지는 사전적 의미로 ‘행복한 삶’을 뜻한다. 조 시장에게 어떤 복지를 실현하고 싶으냐고 묻자 그는 “독일 철학자 쇼펜하우어는 행복에 대해 고통을 줄여주고 불안을 해소해주는 것으로 정의했다”며 “당장의 어려운 현실을 이겨내도록 도와주는 것은 소극적인 복지정책으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또 “적극적인 정책은 시민에게 문화 프로그램과 여가생활을 지원하는 것 등이 포함될 것이다”고 설명했다.

조용익 부천시장이 21일 시청 집무실에서 인터뷰를 하고 있다. (사진 = 부천시 제공)
지역 발전 위해 기업 유치 사활

조 시장은 “최고의 복지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마을공동체에서 이웃과 소통하고 협력해야 한다”며 “올해는 시민단체 등과 협력해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지원하고 부천 전역으로 마을공동체 강화를 이뤄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노인이 무력해지지 않고 또래 친구들과 어울리고 지역에서 돌봄을 받을 수 있게 만들 것이다”며 “마을공동체가 돌봄 역할을 하고 마을에 필요한 환경 개선 등을 할 수 있게 육성하겠다”고 피력했다.

부천시의 올해 본예산 2조4147억원 중 사회복지 예산은 1조828억원으로 44%의 비중을 차지한다. 4141억원은 노인·청소년 지원 사업비인데 조 시장은 “노인 인구가 많아 대부분 노인 사업비이다”며 “앞으로 청년·청소년의 지원 비중을 높여가겠다”고 말했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는 “대장 첨단산업단지에 우수 기업을 적극 유치할 것이다”며 “대장 산단은 부천 경제 발전의 중심 축이다”고 설명했다. 그는 “시청 전 부서가 기업 유치를 핵심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조 시장은 “교육여건 개선을 위해 과학고를 설립할 것”이라며 “설립 주체인 부천고, 부천교육지원청 등 교육공동체, 시의회와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또 “주민 생활편의를 위해 지난달부터 거주자우선주차장 161개소 4829면을 낮시간에 자유롭게 이용하게 무료로 운영한다”며 “원도심 주차장 부족 문제 해소에 도움이 될 것이다”고 밝혔다.

그는 “4월부터는 대중교통이 부족한 범박동·옥길동에 똑버스 2대를 투입하고 고강본동·고강1동에서 3대를 운행한다”며 “똑버스는 수요응답형 버스로 예약을 통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조용익 시장 △전남 순천 출생 △순천고 졸업 △성균관대 졸업 △제31회 사법시험 합격 △법무법인 카이로스 변호사 △문재인정부 청와대 정무수석실 행정관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원회 부의장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