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빅3 단일화 논란, 安 경선참여 시사 속 羅·吳 ‘장외설전(종합)

나경원 "날 밀어주는 게 결자해지"…오 전 시장 저격
안철수 향해선 "단일화 선의의 경쟁 하자"
오세훈 "나경원 인턴시장 사실"…상대적 우위 강조
안철수, 범야권 경선플랫폼 제안…김종인, 사실상 거절
  • 등록 2021-01-20 오전 12:00:00

    수정 2021-01-20 오전 12:00:00

[이데일리 송주오 권오석 기자] 서울시장 보궐선거와 관련해 범야권의 핵심 전략은 단일화다. 단일화의 중심은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다. 누가 안 대표와 단일화 협상에 나설 것인지가 초미의 관심사다. 현재 유력한 후보인 나경원 전 의원과 오세훈 전 서울시장은 안 대표의 대항마 자리를 두고 장외 설전을 이어가고 있다.

안철수(가운데) 국민의당 대표와 나경원(왼쪽) 전 의원, 오세훈(오른쪽) 전 서울시장.(사진=연합뉴스)
나 전 의원은 19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오 전 시장과 안 대표는 출마를 선언하며 결자해지를 말했는데 가장 좋은 결자해지 방법은 잘할 것 같은 저를 밀어주는 것”이라며 “이것이 솔루션이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안 대표를 향해서는 단일화 경쟁을 천명했다. 그는 “단일화를 하는 것은 국민의 마음”이라며 “아직 제가 우리 당의 공식 후보가 아니기 때문에 열심히 노력해서 우리 당의 후보가 되도록 하겠다. 선의의 경쟁을 하자”고 힘줘 말했다.

오 전 시장은 전날 나 전 의원을 저격했다. 오 전 시장은 나 전 의원에 대해 “인턴시장·초보시장이라는 자극적 표현을 했지만 크게 사실과 다르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나 전 의원과 비교해 상대적 우위에 있다고 자평했다. 나 전 의원이 시정 경험이 없다는 점을 지적했다. 오 전 시장은 “업무 파악에만 1년이 걸릴 것”이라고 꼬집었다. 차기 서울시장의 남은 인기가 1년여에 불과한 점을 고려하면 나 전 의원이 시정을 제대로 운영할 수 없다고 우회적으로 비판한 셈이다.

안 대표는 이런 상황에서 범야권 단일화 방식을 제안해 눈길을 끌었다. 안 대표는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개방형 경선플랫폼을 국민의힘 책임하에 관리하는 방안까지 포함해서, 가장 경쟁력 있는 야권 단일 후보를 뽑기 위한 실무논의를 조건 없이 시작하자”며 “저는 이 논의에서 결정된 어떤 제안도 수용하겠다. 이 오픈 경선플랫폼에 참여하는 후보는 저뿐만 아니라 무소속 후보를 포함한 야권의 그 누구든 참여할 수 있게 하자”고 제안했다.

한편,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안 대표가 제의를 했다고 무조건 수용할 수 없다”며 “우리 당 후보가 확정된 후에 단일화라는 것이 이뤄질 수 있다”고 사실상 선을 그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