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당발 ‘메가 서울’ 논란에 충청권 메가시티 속도 올린다

충청권 4개 시·도, 13일 준비된 메가시티, 충청시대 선포식
행정·교육·재정 등 권한 이양 및 공공기관 우선이전 등 촉구
내년 하반기 출범 목표 충청권 특별지방자치단체 설립 추진
  • 등록 2023-11-14 오전 6:00:00

    수정 2023-11-14 오전 6:00:00

13일 세종시 지방자치회관에서 ‘준비된 메가시티, 충청시대 선포식’이 열린 가운데 충청권 4개 시도지사가 손을 맞잡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김태흠_충남지사, 김영환 충북시사, 최민호 세종시장, 이장우 대전시장. (사진=세종시 제공)


[세종=이데일리 박진환 기자] 여당발 ‘메가 서울’ 논란이 확산 중인 가운데 충청권에서 메가시티 조성이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충청권 특별지방자치단체 설립과 함께 초광역 의회 구성에 속도를 높이는 등 메가 서울에 대응하기 위한 지역 차원의 방어전략 마련에 분주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전시, 세종시, 충남도, 충북도 등에 따르면 충청권 4개 시·도는 13일 세종시 지방자치회관에서 ‘준비된 메가시티, 충청시대 선포식’을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충청권 4개 시·도지사는 충청권 메가시티를 위해 공동 노력하기로 약속하고, 국가적 차원의 전폭적인 지원을 촉구했다. 이에 앞서 충청권 4개 시·도는 2015년부터 원활한 광역행정 협력과 상생발전 논의를 위해 충청권 상생협력기획단을 운영해 왔으며, 2020년 충청권 광역생활경제권 형성 논의를 거쳤다. 지난해에는 충청권 특별지방자치단체 설립을 위한 연구용역을 진행했으며, 올해 1월 이를 전담할 한시 기구로 충청권 특별지방자치단체 합동추진단을 출범했다. 이날 충청권 시·도지사는 △충청권 메가시티에 대한 행정·교육·재정 등 획기적 권한 이양 △수도권 공공기관·대기업·대학의 충청권 우선 이전 지원 △지방의료 재건을 위한 국립 지방의대 신설과 의대 정원 확대 시 우선 할당 △충청권 메가시티 구축을 위한 도로·철도 국가계획 반영 및 전폭적 지원 등 정부 차원의 과감한 지원과 권한 이양을 촉구했다.

전국 최초의 초광역 의회 구성도 속도를 높이고 있다. 충청권 4개 시·도 의회는 지난 10일 세종에서 충청권 초광역 의회 구성을 위한 제3회 충청권 의회 협의체 회의를 열고, 초광역 의회 구성을 위한 규약(안)을 확정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의원정수·임기·의회 사무기구 등의 설치에 관한 규약을 확정하고, 시·도별 의원 배분 방식만 향후 추가 논의하기로 했다. 의원 배분 방식은 균등하게 할 것인지, 아니면 균등할당에 인구수를 반영할 것인지를 논의하기로 하고, 4개 시·도 의장단 협의회 안건으로 상정하기로 했다. 대전과 세종·충북은 16개 의석을 4석씩 균등하게 나누자는 입장이지만 충남은 인구수에 따라 대전·충북 4석씩, 세종 3석, 충남 5석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충청권 특별지방자치단체도 내년 하반기 출범을 목표로 올해 1월부터 합동추진단을 구성, 운영 중이다. 충청권 특별지방자치단체는 단순한 협력·공조 협의체가 아닌 구속력을 갖춘 거버넌스로 충청권 상생발전을 이끌 메가시티 기능을 하게 된다. 합동추진단은 본격적인 충청권 특별지방자치단체 출범을 앞두고 4개 시·도 자치단체간 협의를 통한 규약(안) 합의와 4개 시·도 의회의 의결, 행정안전부 승인 준비 등의 업무를 해오고 있다. 충청권 특별지방자치단체는 협력·공조라는 기능의 협의체를 뛰어넘어 법인격을 갖춘 연합체로서 4개 시·도의 구속력 있는 충청권 상생발전을 이끌 메가시티 선도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날 이장우 대전시장은 “대한민국은 이미 수도권에 모든 것이 집중된 도시국가로 과학수도와 행정수도를 품은 ‘메가 충청’은 이러한 수도권 집중화를 해결할 수 있는 합리적 대안”이라며 “충청권 메가시티가 지방시대를 선도해 나갈 수 있도록 중앙정부 차원에서 전폭적으로 행·재정적 지원을 해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