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부 정혜영(45)씨는 자녀의 교복을 사러갔다 숨이 턱 막혔다. 고등학교 입학의 기쁨도 잠시. 셔츠 하나를 추가했더니 교복 가격이 30원을 훌쩍 넘겼다.
정 씨는 "기본적인 학비에 사교육비도 많이 들어가는데 교복까지 수십만원 하니까 가정 경제가 휘청한다"라며 긴 한 숨을 내쉬었다.
외고 등 특목고는 그야말로 이름값을 했다. 공동구매를 한 외고도 20만원대 후반이 기본. 40만원 대가 주를 이뤘다.
코트까지 교복으로 나온 서울의 한 외고는 65만원, 유명 디자이너가 만들었다는 경기도의 한 외고교복은 가격이 무려 85만 8천원에 달했다. 수입원단을 쓰고 주문제작을 받는다는 게 업체 쪽의 설명이다.
일반고의 경우 공동구매를 하면 최저 16만 9천원에 교복 한 세트를 구입할 수 있는 점을 감안했을 때, 교복만으로도 충분히 위화감을 조성할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우려한다.
학생들은 "노스페이스같은 등산복을 입는 이유는 대한민국의 교육이 산으로 갔기 때문"이라며 웃으며 말하면서도 "집단 소속감을 느낄 수 있다. 안 입으면 소외될 수밖에 없다"며 비싸지만 갖고 싶은 이유를 조심스레 말했다.
속칭, '등골 브레이커'에 시달리는 학부모들의 시름은 점점 깊어간다.
학부모 김 모 씨는 "상술인 걸 알면서도 어쩔 수 없다. 교복값도 비싼데다 유행하는 점퍼, 가방 다 사주려면 정말 등골이 휘는 것 같다"며 힘든 심정을 토로했다.
최미숙 학교를사랑하는학부모모임 대표는 "교복이 제 역할을 못하고 있다. 업체는 교복이 왜 있어야하는지에 대한 고민은 전혀 없고 학생을 돈벌이 대상으로 밖에 보지 않는다"며 지적했다.
의무적으로 입혀야 하는 교복은 다른 옷과는 달리 선택의 여지가 없을뿐더러 교과서처럼 공교육의 하나로 봐야한다는 게 그 이유이다.
따라서 교복의 유통경로를 줄이는 것이 필요하고 교칙에 맞는 교복을 정해 공장과 직접 연결시키는 것도 가격을 내릴 수 있는 방법이라며 대안을 내놓기도 했다.
최 대표는 또 학생들이 특정 브랜드에 열광하는 이유에 대해 "현실에서 학생들은 학업 스트레스를 옷이나 머리로밖에 풀 수 없다"며, "스트레스를 표출할 수 있는 건전한 창구를 마련해야 한다"며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