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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수만 SM엔터테인먼트 총괄 프로듀서가 7일 유튜브로 중계된 제3회 세계문화산업포럼에서 ‘메타버스 시대를 여는 새로운 비전: 메타버셜 오리진 스토리’를 주제로 기조연설을 했다.
이 총괄 프로듀서는 “미래 엔터테인먼트 세상의 핵심 가치이자 비전으로 제시하는 SM의 메타버스 SM 컬처 유니버스(SM Culture Universe, SMCU)는 K팝과 한류가 한 세대의 열풍이 아니라 영원히 사랑받는 콘텐츠가 되기를 바라는 염원으로 오랫동안 준비해 온 비전이자 설계도”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가상과 현실을 넘나드는 SM 아티스트들의 고유한 스토리, 흔히 세계관이라 불리는 것을 아우르는 개념을 ‘메타버셜 오리진 스토리’라고 새롭게 명명해서 발전시키고 있다”고 밝혔다.
이 총괄 프로듀서는 또 “블록체인과 메타버스 기술을 결합해 SM의 콘텐츠가 누구나 참여하고 창조할 수 있는 리크리에이터블 콘텐츠로 재생산돼 무한 확장되면 시간과 공간을 초월해 문화로 연결되는 미래의 엔터테인먼트 세상이 실현될 것”이라면서 “메타버스 세상에서 저와 SM이 만드는 오리지널 콘텐츠인 킬러 콘텐츠는 전 세계의 K팝 팬덤과 프로슈머의 리크리에이션을 통해 가치가 극대화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누구나 창조 활동을 즐기는 메타버스 엔터테인먼트 세상이 되기 위해 저는 미래의 음악, 영상, 디자인, 게임 등 범 문화창조산업을 위한 새로운 비전, P2C(Play2Create)를 제안했다”면서 “컬처 테크놀로지를 확장해 창조성을 일깨우고 창작을 통한 경제활동이 가능한 새로운 P2C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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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총괄 프로듀서는 한류와 K팝 열풍으로 한국이 세계적인 주목을 받은 사례를 소개하며 메타버스 도시 구축에 대한 비전도 제시했다.
이 총괄 프로듀서는 “메타버스 세상에서는 서로 다른 나라의 도시와 문화를 교류하며 상상을 뛰어넘는 새로운 공간, 이벤트, 제품, 콘텐츠가 창조될 것”이라며 “저와 SM은 앞으로도 미래 엔터테인먼트 세상을 미리 준비하며 퍼스트 무버로서 더 열심히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올해로 3회째를 맞은 세계문화산업포럼은 ‘메타버스의 시대: 음악과 엔터테인먼트 산업’을 테마로 6~7일 양일간 대구 호텔수성 컨벤션홀에서 열렸다. 대구시와 수성구청이 주최한 이번 포럼에는 이 총괄 프로듀서와 이성수 SM엔터테인먼트 대표를 비롯해 다니엘 볼벤 주한 스웨덴 대사, 세바스찬 보르겟 더샌드박스 COO, 쟈오쥔 중국과학원자동화연구소 연구원, 헤이든 벨 벨 파트너스 CEO 등이 참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