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조선업계 화두는 탈탄소·디지털..韓 우위 선점해야”

<친환경 선박제조 첨병 ‘R&D 연구소’ 가보니…>
①현대중공업그룹 '한국조선해양 미래기술연구원'
심우승 기반기술연구소장·권병훈 디지털기술연구소장 인터뷰
“탈탄소 규제로 인한 핵심 기자재 공급망 급변은 국내 조선업계에 큰 기회”
  • 등록 2021-05-28 오전 6:00:00

    수정 2021-05-28 오전 6:36:17

[이데일리 김영수 기자] “글로벌 조선업계의 큰 화두는 탈탄소와 디지털로 압축됩니다.” 27일 경기도 판교 한국조선해양 미래기술연구원에서 만난 심우승 기반기술연구소장(상무)와 권병훈 디지털기술연구소장(상무)는 조선업계의 큰 이슈로 탈탄소와 디지털을 꼽았다.

▲심우승 기반기술연구소장(상무)(왼쪽)·권병훈 디지털기술연구소장(상무). (사진=한국조선해양)
우선 심 소장은 “탈탄소 규제로 인한 핵심 기자재의 급격한 변화 가능성은 국내 조선업계에 큰 기회”라며 “향후 선박 건조의 핵심인 추진시스템, 항통장비, 화물창 등에 대한 기술 경쟁력을 강화해 경쟁국대비 우위를 다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재 대형엔진은 덴마크·핀란드, 레이더 등 항법 시스템은 일본, 화물창은 프랑스 등이 각각 기술적 우위를 점하고 있으며 국내 조선사들은 선박 건조시마다 해당 라이센스 계약에 따라 관련 비용을 지급하고 있다. 우리나라가 액화천연가스(LNG) 선박 시장의 강자이긴 하지만 선박을 건조할 때마다 프랑스 엔지니어링 기업 GTT(Gaztransport & Technigaz)에 100억원가량의 기술료를 지급하는 것이 대표적인 사례다.

심 소장은 “탈탄소 규제로 인한 친환경 연료 추진선 개발 경쟁이 가속화하고 있어 짧게는 2~3년 내 관련 특허가 대거 등장할 수도 있다”며 “특허전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국내 조선사들도 기술개발을 통해 시장 경쟁력을 갖춰야 할 것”이라고 짚었다. 한국 조선업계의 미래 기술 선점이라는 차원에서 타 경쟁국 대비 친환경 연료 추진 선박 건조 기술에서 우위를 다져야 한다는 얘기다.

한국조선해양은 특히 오는 2023년 이 벙커링선을 대상으로 ‘디지털 트윈’ 기술이 접목된 가상 시운전 기술에 대한 실증을 진행할 예정이다. 디지털 트윈은 선박의 가상 디지털화를 통해 선박의 전 생애주기에 걸쳐 운용 비용과 리스크를 절감하는 기술로 내년 울산 고래관광선에 이어 2025년까지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와 관련, 권병훈 소장은 “자율·무인 물류체계 확산에 발맞춰 선박의 자율항해와 기관을 자동화하는 기술이 주목받고 있다”며 “자율운항과 디지털 트윈 기술 개발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선박의 자율운항은 원격제어 가능 여부에 따라 4단계로 나뉘며 현재는 부분적으로 자율운항 시스템을 적용하는 레벨-1 단계다.

권 소장은 “내년 울산 고래관광선 대상으로 레벨-2(최소선원, 원격관제) 자율운항 솔루션을 탑재해 실증할 예정이며 2024년까지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며 “장기적으로 30년 내에 레벨-4(무인운항) 수준의 완전 자율운항 선박을 상용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무탄소 연료 추진선인 수소 선박의 실제 상용화에 이르기 까지는 많은 기술개발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수소를 추진 동력으로 사용하는 수소 연료전지 추진선은 기존 내연기관 선박보다 에너지 효율이 40% 이상 높은데다 황산화물이나 질소산화물 등 대기오염 물질을 배출하지 않아 미래 친환경 선박으로 주목받고 있다.

심 소장은 “현재 연안용 소형 선박의 경우 양성자교환막(PEMFC) 연료전지를 활용한 수소 선박이 발달해 있다”며 “다만 대형 선박의 경우 상용화까지 대형 극저온 수소연료 저장탱크 및 수소 연료전지 또는 수소 엔진 등에 대한 기술개발이 필요하며 경제성 문제로 수소선박이 일부 특수 선종 (수소 운반선 등)에만 적용될 가능성도 높다”고 전망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