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묘' 김재철 "출연 제안받고 놀라, 장재현 감독=은인"[인터뷰]①

"이렇게 크게 사랑 주실 줄이야…표현 못할 감사함"
"오랜 무명 버틸 수 있던 이유? 잘 될 것이라 믿었다"
  • 등록 2024-03-06 오후 3:51:25

    수정 2024-03-06 오후 3:51:25

[이데일리 스타in 김보영 기자] 영화 ‘파묘’의 신스틸러로 떠오른 배우 김재철이 영화의 흥행을 지켜본 소감과 평소 팬이었던 장재현 감독의 세계에 일원으로 함께한 벅찬 기쁨을 드러냈다.

김재철은 영화 ‘파묘’(감독 장재현)의 흥행을 기념해 6일 서울 종로구의 한 카페에서 취재진과 인터뷰를 진행했다.

지난달 22일 개봉한 영화 ‘파묘’는 거액의 돈을 받고 묘를 이장한 풍수사와 장의사, 무속인들에게 벌어진 기이한 사건을 그린 오컬트 미스터리 영화다. ‘검은 사제들’, ‘사바하’로 오컬트의 상업적 흥행에 기여했던 장재현 감독이 전통 무속신앙과 풍수지리, 음양오행 등을 소재로 선보인 신작으로 관심을 모았다. 최민식과 유해진, 김고은, 이도현 등 각 세대를 대표하는 톱배우들이 처음 도전한 오컬트 장르로도 눈길을 끌었다. 개봉 후에는 우리 민족의 아픈 역사를 담은 은밀한 ‘항일’ 코드가 알려지며 화제의 중심에 선 상황. 이에 전 세대 예비 관객들을 사로잡은 것은 물론, 실관람객들 사이에서도 영화의 상징 및 디테일을 해석하려는 N차 관람의 움직임이 이어진다. 개봉 11일째 600만 관객을 돌파한 후, 이번주를 기점으로 700만 관객 돌파가 유력하다. 이대로의 속도면 지난해 개봉한 ‘서울의 봄’을 이어 2024년을 여는 첫 천만 영화에 등극할 가능성도 높다는 분석이다.

김재철은 “잘 됐으면 좋겠다는 생각은 있었지만 이렇게 초반부터 크게 흥행해 사랑을 주실지 몰라서 믿기지 않는다”며 “감사하다는 말로도 표현이 안 될 정도로 감사함을 느낀다”고 소감을 전했다.

김재철은 ‘파묘’가 발굴한 신스틸러 원석이자, 이 작품의 최대 수혜자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김재철은 ‘파묘’에서 거액의 돈을 주고 할아버지의 묘 이장을 의뢰한 미국 LA 부잣집의 장남 ‘박지용’ 역을 맡아 섬뜩한 열연을 펼쳤다. 박지용은 조상의 친일 행적 덕분에 가문 대대로 막대한 부를 누린 친일파의 후손이다. 하지만 할아버지의 묘에서 비롯된 ‘묫바람’(조상의 산소에 탈이나 그 화가 후손에게 미치는 기이한 현상)으로 남모를 고충을 견디고 있었다. 부친의 대에서부터 자신을 거쳐, 갓 태어난 어린 아들까지 한치의 예외없이 환각과 고통에 시달리고 있었던 것. 자신이 화를 입더라도 아들을 지키려는 마음으로 집안의 반대를 무릅쓰고 묘 이장을 강행했다가 할아버지 혼령에 빙의돼 위험에 빠진다.

김재철은 전작 ‘하이에나’에서 그의 모습을 인상깊게 본 장재현 감독이 직접 캐스팅을 제안해 출연이 성사된 것으로 알려졌다. 김재철은 “장재현 감독님이 ‘파묘’를 준비 중인데 나와 미팅하고 싶어하신다는 연락을 받고 많이 놀랐다”며 “사실 제안받기 전부터 ‘파묘’가 기획된다는 소식은 먼저 알았다. 워낙 감독님의 오랜 팬이어서 건너 건너 알고 있었다. 제목도 ‘파묘’인 걸 알고 ‘와 제목 끝내준다’ 생각했는데, 이후 최민식 선배님이 캐스팅됐단 소식 듣고는 ‘끝났구나’ 생각했다”고 당시를 회상해 웃음을 안겼다.

이어 “그런데 나를 캐스팅 한다고 해서 놀랐다. 긴장된 채 만났는데 이미 (내 캐스팅을) 결정하셨더라”며 “미팅 중 연기라도 시키시지 않을까 나름 긴장해 마음 속으로 준비도 했는데, 감독님은 ‘재철 씨가 잘할 거라 믿고 캐스팅했다’고 말해주셨다. 그말을 듣고 감독님의 두 손을 맞잡고 ‘은인이십니다’ 말씀드린 기억이 난다”고 떠올렸다.

자신이 캐스팅된 이유에 대해선 “제가 듣기로 감독님이 ‘박지용은 새로운 얼굴이어야 효과적’일 거라고 말씀해주셨다. 제 모습에서 교포 느낌의, 많은 재산을 물려받은 부잣집 아들의 외모적 접점을 보신 것 같더라”며 “예전에 ‘하이에나’란 작품을 찍었는데 그때 영상을 보셨던 것 같다”고 설명했다.

장재현 감독의 팬이 된 이유도 털어놨다. 김재철은 “‘검은 사제들’때부터 새로운 작품이 탄생했다고 생각했고, ‘사바하’는 혼자 극장에서 따로 봤다. 영화가 끝나고 크레딧이 올라가는데 일어나지지 않더라. 말로 표현할 수 없는 먹먹함을 확 느꼈다”며 “이분이 굉장한 뭔가를 갖고 계신 분이구나, 그런 걸 표현하려고 엄청 애쓰시고 있구나란 걸 느꼈다. 그 전에 나홍진 감독님의 작품 같은 것들도 대단했지만, 이분은 또 다른 결의 대단함이라 생각했다”고 말했다.

실제로 만난 장재현 감독은 눈물이 많고 여린 사람이었다고 했다. 김재철은 “눈물이 많으시다. 여리시고 정도 많다. 가만히 계시면 잘 모르겠는 얼굴인데 겪어보면 정말 소년처럼 여리시다. 자기 사람 챙기는 마음이 특히 크셨다”며 “제 캐릭터에 애정을 쏟고, 본인이 직접 캐스팅한 캐릭터인 만큼 제가 누구보다 잘 해내길 바라셨던 것 같다. 최근 영화 끝나고 무대인사를 했을 때 감독님이 카톡 하날 보내주셨는데 ‘재철 배우라는 원석을 사람들에게 보일 수 있어 행복하다’고 하시더라. 그 카톡을 읽고 울컥했다”고 말로 표현못할 고마움을 표현했다.

김재철은 2000년 영화 ‘번지점프를 하다’로 데뷔한 24년차 배우다. 오랜 무명 및 단역 생활을 거친 그가 주목받기 시작한 건 SBS 드라마 ‘하이에나’를 통해서다. 이후 ‘나의 위험한 아내’, ‘허쉬’, ‘연모’, ‘킬힐’ 등에 출연하며 안방극장에 존재감을 드러냈다. 영화에서 비중있는 조연을 맡은 건 ‘파묘’가 사실상 처음이다. 김재철은 오랜 무명을 버틸 수 있던 원동력을 묻자 “어릴 때부터 될 것이란 생각으로 연기를 했고, 솔직히 빨리 잘되고 싶었다”면서도 “셀 수 없이 많은 오디션들을 보며 버틸 수 있던 건 ‘언젠간 될 것 같다’는 생각 덕분이었다. ‘잘 될 것 같은데 왜 기회가 안오지?’ 이런 마음을 가진 적은 많았지만 ‘난 왜 안되지’란 마음을 가지진 않았다. 그러다 힘이 빠지면 가족들이 응원해줬다. 좋은 말로 힘을 주는 좋은 선배 후배들도 주변에 많았다”고 고백했다.

그런 마음으로 오랜 시간 내공을 갈고 닦은 덕분에 ‘파묘’란 좋은 기회가 찾아왔던 것 같다고. 김재철은 “좋은 작품 만나서 좋았으니 그 다음 작품도 좋다면 영광이겠다. 그런 마음가짐이 자연스레 훈련이 됐다. 버티는 건 자신이 있다”며 “그런 점에서 길게 무명을 겪은 것에 스스로 감사한 부분이다. 이런 것들을 깨달으라고 그간 늦게까지 기회가 오지 않았던 건가 생각도 든다. ‘파묘’를 불과 10년 전에 만났따면, 이 기회를 잡았으니 끝났다며 들떠있었을 것 같다. 지금은 아이도 있으니 분유값이라도 더 벌면 좋겠다는 아빠의 마음으로 일을 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