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년대생은 오지 않는다"…고용빙하기 2030이 가장 추웠다

고용보험 취득자 4월 전년동월대비 12.1만명 급감
29세 이하가 4만1000명으로 전세대서 최대폭 감소
최악 구직난에 계약직도 사람 몰려..후유증 커질 듯
  • 등록 2020-05-12 오전 5:00:00

    수정 2020-05-12 오전 7:09:29

‘2020 공공기관 채용정보 박람회’가 지난 1월 8일 오전 서울 서초구 aT센터에서 열린 가운데 학생들과 구직자들이 상담을 기다리고 있다. (사진=이영훈 기자)
[세종=이데일리 조해영 기자] 서울 4년제 사립대학을 졸업한 취업준비생 김민지(28)씨의 주된 일과는 ‘기다리기’다. 김씨가 상반기에 원서를 넣은 회사는 5곳. 신규채용하는 회사가 대폭 줄어든 탓에 지난해 하반기 40곳에 지원했던 것과 비교하면 턱없이 적은 수준이지만 그마저도 발표일이 확정되지 않아 매일 휴대폰만 들여다보고 있다.

김씨는 “차라리 떨어졌다는 공지가 오면 ‘내가 부족한가 보다’하고 마음을 다잡겠지만 아예 채용 발표 자체가 계속 연기되고 있다”며 “지원한 회사중 2곳은 인턴을 거쳐야 하는데 막상 채용이 돼도 정규직으로 일할 기회가 주어질지 불안하다”고 말했다.

신규채용 연기·축소…20대에 직격탄

코로나19발 고용한파가 1990년대생을 직격했다. 90년대 초반에 태어난 20대 후반(25~29세)이다. 직장에 취업해 한창 경력을 쌓아나갈 때지만 코로나19 사태로 기업들이 신규채용을 사실상 중단하면서 대다수는 고용시장에 진입조차 못하고 있다. 10여년전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취업난을 겪었던 세대가 이후 지속적으로 고용불안에 시달렸던 점을 고려하며 이들도 같은 길을 걷게 될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11일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고용행정 통계로 본 4월 노동시장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신규 고용보험 자격 취득자는 전년 동월 대비 12만1000명 감소했다. 29세 이하가 4만1000명으로 전 세대에서 가장 큰 폭으로 감소했다. 직장에 취업해 고용보험에 가입한 이들이 청년층에서 가장 많이 줄었다는 것으로 청년층의 일자리 진입 자체가 급격히 어려워졌다는 의미다.

권기섭 고용부 고용정책실장은 “기업이 신규채용을 억제하면서 최대한 고용을 유지하려는 패턴이 나타났다”며 “신규채용 연기와 축소의 영향을 20대가 가장 많이 받고 있다”고 말했다.

통계청의 3월 고용동향에서도 청년층(15~29세) 고용률은 전 세대 가운데 가장 큰 폭(1.9%포인트)으로 하락했다. 단순히 ‘쉬었다’고 응답한 사람도 청년층에서 가장 많았다. 취업할 의사와 능력이 있지만 구직을 포기한 구직단념자 가운데서도 청년층 비중이 높게 나타났다. 특히 이들이 베이비붐 세대의 자녀인 까닭에 30대 초반과 20대 초반보다 인구가 많은 점도 어려움을 더하고 있다.

[이데일리 이동훈 기자]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지난달 고용보험 취득자 감소 폭은 29세 이하에서 가장 크게 나타났다.
“글로벌 금융위기 세대, 10년 이상 악영향”

한국은 노동시장 경직성이 상대적으로 높아 처음 들어간 직장의 질이 앞으로의 일자리를 좌지우지하는 경향이 강하다. 특히 지금처럼 고용상황이 나쁠 때는 구직자들이 눈높이를 낮춰서라도 취업을 시도하기 때문에 악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더 크다.

한요셉 한국개발연구원(KDI) 연구위원은 “미취업 상태가 장기화하면 단기적인 임금 손실 외에도 경력 상실로 임금 손실이 지속적으로 발생한다”며 “취업하더라도 초기의 직장 선택이 제약되는 상황에서 앞으로 경력 개발의 저해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앞서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를 살펴보면 이들의 노동 불안정성을 예측해볼 수 있다. 대표적인 것이 계약기간 여부다. 일반적으로 계약기간을 정하지 않은 정규직 일자리가 좀 더 양질의 일자리로 평가받는데, 지난 2009년에 첫 일자리에서 계약기간을 정했다고 응답한 청년층 비중은 전년 동월보다 9.3% 크게 늘었다.

반면 계약기간을 정하지 않은 일자리에 처음 취업한 청년층은 이 기간 7.9% 감소했다. 계약기간을 정했다는 비중은 2011년까지 꾸준히 증가했고 계약기간을 정하지 않았다는 비중도 2013년까지 꾸준히 줄었다.

김유빈 한국노동연구원 연구위원은 “글로벌 금융위기 때는 경기가 안 좋아진다는 신호가 있었지만 이번엔 감염병으로 일자리 수요가 급격히 줄어든 것이어서 취약계층에 미치는 여파가 더 크고 상황도 더 심각하다”고 말했다.

정부는 이에 청년층 대상으로 공공 단기일자리를 마련하고 채용 여력이 부족한 사업장을 지원하기로 했다. 특수 상황임을 고려하면 필요한 정책이긴 하지만 미봉책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김태기 단국대 경제학과 교수는 “청년층은 취업해서 일을 빠르게 배워야 하는 시기인데 단순한 공공일자리에 있으면 숙련이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그나마 가뭄의 단비 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됐던 국민취업지원제도는 올해 하반기 시행 예정이었으나 관련 입법이 늦어지면서 내년에나 도입될 전망이다. 이날 국회 환경노동위원회는 고용노동소위원회를 열고 구직자 취업촉진 및 생활안정지원법을 의결했다. 국민취업지원제도는 저소득층 구직자에게 구직촉진수당을 지급하는 게 핵심이다.

김성희 산업노동정책연구소장은 “국민취업지원제도의 핵심은 생계 안정을 위한 구직촉진수당”이라며 “지금까지는 정부는 청년 실업 대책에서 제대로 된 일자리를 만드는 데 실패했기 때문에 이번에 도입하는 국민취업지원제도를 통해 직접 생계를 지원할 수 있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