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계 부딪힌 탄소경제, 유일한 해법은 수소경제”

[특별 연속기획: 코로나19와 그 이후]
한종희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청정신기술연구소장 강연
"석탄·석유 소비급증 탓 기후변화·자원고갈 위기 맞아"
"재생에너지도 기후 따른 간헐성 한계…수소 활용해야"
  • 등록 2020-06-22 오전 5:00:01

    수정 2020-06-22 오전 5:00:01

[이데일리 이영훈 기자] 한종희 KIST 교수(KIST 청정신기술연구소 소장)가 19일 오후 서울 중구 통일로 KG타워에서 이데일리와 한국공공정책개발원 주최로 열린 특별 연속기획 ‘코로나19와 그이후’에서 ‘배터리와 수소경제’란 주제로 강연을 하고 있다.
[이데일리 김형욱 기자] “현 탄소경제의 한계를 극복할 궁극적 해법은 수소경제가 유일합니다.”

한종희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청정신기술연구소장은 이데일리와 한국공공정책개발원이 19일 서울 KG타워 하모니홀에서 공동 개최한 ‘특별 연속기획: 코로나19와 그 이후’ 강연에서 이같이 밝혔다.

한 소장은 수소경제 사회로 진입하기 위해선 아직 많은 기술적 과제를 해결해야 하지만 현 탄소경제의 한계가 분명해진 만큼 수소경제라는 유일한 대안으로의 전환을 서둘러야 한다고 강조했다.

“석탄·석유 빠른 소비로 탄소경제 사회 한계 부딪혀”

한 소장은 현 상황을 석탄·석유로 대표되는 탄소경제 사회가 한계에 부딪혔다고 진단했다.

탄소경제 사회는 석탄·석유 등 탄소 기반 연료를 활용한 에너지 사이클이다. 태양에너지가 동식물을 키우고 동식물이 죽은 후 수백만 년에 걸쳐 고열·고압으로 탄화해 석탄·석유가 만들어진다. 인류는 또 이 석탄·석유를 열 에너지로 바꿔서 사용하고 이 과정에서 발생한 이산화탄소는 다시 태양에너지와 만나 동·식물을 키워내는 지속 가능한 순환 체계를 형성한다.

그러나 인류가 석탄·석유를 순식간에 써버리다 보니 에너지 순환 체계가 무너지기 시작했다는 게 한 소장의 진단이다. 에너지 순환 체계에서 감당하기 어려울 정도로 많은 이산화탄소가 쌓여 온실효과를 만들고 전체 지구의 평균 온도를 높여 현 기후변화 위기로 이어졌다는 것이다. 여기에 석탄·석유 자원 고갈과 환경 오염 문제까지 더해진 상황이다.

한 소장은 “이산화탄소 증가에 따른 온실효과를 부정하는 사람도 일부 있지만 현재는 더 많은 사람이 기후위기 상황을 믿고 대응을 요구하고 있다”며 “기후위기와 자원고갈이 언제 닥친다고 명확히 예상할 순 없지만 반드시 벌어질 일인 만큼 우리로선 대응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래서 나온 게 탈탄소와 분산화이고, 이게 결국 수소경제 사회로 나가는 경로가 된다는 게 한 소장의 설명이다.

태양광이나 풍력 같은 재생에너지 발전은 에너지원이 무한하고 생산 과정에서 이산화탄소나 유해물질을 배출하지 않는다. 그 비중을 늘리면 현 탄소경제 사회의 위기를 어느 정도 극복 가능하다. 독일은 이미 전체 발전량의 40%를 재생에너지 발전설비를 통해 생산하고 있다. 우리 정부 역시 3년 전 2016년 4.7%이던 재생에너지발전 비중을 2030년까지 20%까지 늘리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그러나 재생에너지 활용 만으론 한계가 있다. 재생에너지는 날씨에 따라 생산량이 달라지는 간헐성이란 치명적 단점이 있기 때문이다. 이를 극복하려면 에너지를 저장해 두었다가 필요할 때 쓰는 매개가 필요하다.

[이데일리 이영훈 기자] 한종희 KIST 교수(KIST 청정신기술연구소 소장)가 19일 오후 서울 중구 통일로 KG타워에서 이데일리와 한국공공정책개발원 주최로 열린 특별 연속기획 ‘코로나19와 그이후’에서 ‘배터리와 수소경제’란 주제로 강연을 하고 있다.
수소가 가장 유용한 매개가 될 수 있다는 게 한 소장의 설명이다. 태양 에너지를 재생에너지 발전설비로 전력으로 바꾼 후 수소로 저장해 두었다가 필요할 때마다 연료전지를 활용해 다시 전기로 만들어 쓰는, 수소를 매개로 한 새로운 에너지 사이클을 만들자는 것이다. 수소를 전기로 만드는 과정에선 물밖에 나오지 않기 때문에 아무리 순환의 양을 늘리더라도 지구 내 에너지 순환 생태계에 악영향을 끼치지 않는다.

한 소장은 “현 탄소경제 사회에선 석탄·석유가 에너지를 저장하는 매개인데 수소경제 사회에선 수소가 석탄·석유의 역할을 한다는 것”이라며 “현재로선 현 탄소경제 사이클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수소경제 사이클을 만드는 게 유일한 해법이다”라고 말했다.

“전체 에너지 시스템 바꾸는 장기 계획…꼭 이뤄나갈 것”

한 소장은 수소경제 사회로의 전환을 위해선 여전히 많은 과제가 남아 있다고도 했다. 수소는 지구 상에서 가장 풍부한 원소이지만 다루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수소는 산소와 잘 결합하는 특성 때문에 순수 수소가 필요하면 별도로 추출해야 하고 순수 상태로 보관하는 것도 까다롭다.

그는 “원소 중 가장 작고 가볍다 보니 금속 통에 가둬두면 금속 원자 배열의 틈으로 나올 정도”라고 설명했다.

운반에도 한층 높은 기술력이 필요하다. 천연가스는 영하 150℃로 액화한 액화천연가스(LNG) 상태로 운반하는데 수소는 액화하려면 영하 250℃는 돼야 하기 때문이다. 이미 관련 기술은 개발했지만 비용 부담이 뒤따른다. 이 때문에 암모니아나 톨루엔 같은 유가화합물 상태로 운반하고 필요할 때 수소를 추출한다거나 금속 틈새에 저장하는 등 방법도 연구 중이다.

그린수소 생산 가격을 낮추는 것도 남은 과제다. 현재는 화력발전·화학공장에서 나오는 부생·개질수소를 활용하는데 이 과정에선 이산화탄소가 발생는 만큼 친환경 에너지원이라고 부르는 데 한계가 있다. 현 과도기적 단계를 지나 재생에너지로 만든 전력을 이용한 수전해 수소, 이른바 그린수소를 만들어야 하는데 아직은 높은 생산비용 때문에 상용화하지 못하고 있다.

한 소장은 “수소경제 사회로의 전환은 태양광 발전 같은 단위기술을 개발하는 정도가 아니라 우리 전체 에너지 시스템을 바꾸는 엄청난 일”이라며 “장기간에 걸쳐 이를 이뤄나가는 게 우리의 꿈”이라고 말했다.

한종희 소장은…

△1966년생 △연세대 화학공학 학사 △서울대 화학공학 석사 △미국 신시내티대 화학공학 박사 △KIST 국가기반기술연구본부장 △지식경제 R&D 전략기획단위원

[이데일리 이영훈 기자] 한종희 KIST 교수(KIST 청정신기술연구소 소장)가 19일 오후 서울 중구 통일로 KG타워에서 이데일리와 한국공공정책개발원 주최로 열린 특별 연속기획 ‘코로나19와 그이후’에서 ‘배터리와 수소경제’란 주제로 강연을 하고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처참한 사고 현장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