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습생의 애환]연습생 관문, 1단계부터 '리셋'까지

  • 등록 2015-03-12 오전 8:52:35

    수정 2015-03-12 오전 8:57:40

지소울
[이데일리 스타in 김은구 기자] 연습생은 스타로 발돋움하는 가장 안정적이고 코스이자 정석이다. 하지만 연습생이라는 타이틀이 데뷔를 보장하는 건 아니다. 지소울, 조권, 유빈은 JYP엔터테인먼트에서 실력과 재능을 인정받았음에도 오랜 기간 연습 생활 끝에 데뷔했다. 자신의 의지도 그 만큼 강했기에 연습생 신분을 유지하며 데뷔의 꿈을 이어가는 게 가능했다.

△1단계: 계약

각 기획사들은 대부분 연습생과 ‘연습생 계약’을 맺고 교육을 시작한다. 계약기간은 1~5년으로 회사별로 차이가 있다.

△2단계:교육

이 기간에 기획사는 연습생들에게 보컬, 댄스, 연주, 연기 등 데뷔를 위한 교육과 외국어 및 소양교육 등을 진행한다. FNC엔터테인먼트 신인개발팀 측은 “학생 신분인 연습생들은 학교 수업이 끝나면 소속사 연습실로 와서 오후 10시까지 교육과 연습을 소화한다. 고교를 졸업하고 대학 진학을 하지 않은 20대 초반의 연습생들은 오전 자신의 개인 스케줄을 처리한 뒤 점심시간부터 연습실에 나온다”고 설명했다. 자신의 모든 걸 걸고 매달리는 셈이다.

△3단계: 평가

연습생들은 정기적으로 평가도 받는다. FNC엔터테인먼트의 경우 현재 20여 명의 연습생이 계약을 맺고 있으며 1개월에 2회씩 평가를 진행하고 분기마다 한 번씩 정기 평가도 한다. 진도를 따라오지 못하거나 회사의 교육 방식과 맞지 않는다고 판단되는 연습생은 탈락한다. 수시로 살얼음판에 직면한다.

△4단계: 연장 혹은 결별

어느 정도 평가를 거친 연습생들은 계약 기간과 맞물려 운명의 갈림길에 놓인다. 가진 능력, 발전 잠재력 등을 포괄적으로 판단, 데뷔 가능성이 있는 연습생의 경우 그 생활이 연장되지만 반대의 경우 계약해지되는 일도 적지 않다.

대부분의 연습생이 이른 나이에 생활을 시작하고, 오랜 기간 ‘비밀병기’로 키워지는 경우도 많지만 기획사에 따라서는 새로 데뷔할 아이돌 그룹의 멤버 후보였다가 선택받지 못한 연습생들의 경우 불가피하게 결별할 수밖에 없다. 한동안 비슷한 콘셉트, 같은 성별의 그룹을 제작하는 일이 드물기 때문이다. 이제는 스타가 된 AOA도 멤버가 선발되는 1년여 간 50명이 넘는 연습생들이 피말리는 경쟁을 치렀다고 했다. 대형기획사 A사 관계자는 “연습생이 상시 40여명이 있는데 이들 중 과연 몇 명이나 데뷔할지 장담할 수 없다. 지난 수년간 여러 팀이 데뷔했지만 그 동안 거쳐 간 연습생들 중 선택을 받은 것은 10% 미만이었다”고 밝혔다.

△리셋: 결별 그 후

‘제로 베이스’로 돌아간 ‘전(前) 연습생’ 중에선 다시 공부를 시작하는 사람도 부지기수다. JYP엔터테인먼트 측은 “연습생들이 학업도 신경을 쓰도록 하기 위해 2학기 연속 성적이 떨어지면 계약을 해지하는 등 엄격히 관리하고 있다”고 했다. 그렇지 못한 기획사가 더 많다. 일부 기획사들은 “생각보다 재능이 없는 연습생들은 학교로 돌아가서 다른 꿈을 찾도록 설득을 한다”면서도 “이들이 학교 생활에 얼마나 잘 적응을 할지도 미지수”라고 말했다.

기획사 B사 대표는 “연예계뿐 아니라 사회 어느 분야에서나 조기교육이 실행되고 있는 게 현실”이라며 “공부에 매달려도 취업을 장담할 수 없는 시대다. 남들보다 일찍 시작하고 한 분야에 매달리지 않으면 갖고 있는 재능도 발휘할 기회를 잡지 못하는 게 현재 한국 사회다. 기획사와 연습생만 나무랄 일은 아니다”라고 항변했다.

하재근 문화평론가는 “너도 나도 연예인이 될 수 있다는 연예인 지망생 열풍을 부추기는 분위기를 자제해야 한다. 방송사나 기획사도 가능성 있는 인재들에 한해 기회를 주는 등 업계 어른들의 책임 있는 자세가 필요하고, 출연자도 TV 노출과 그에 따른 부작용 등을 충분히 숙지하고 접근해야 한다”고 말했다.

▶ 관련기사 ◀
☞ [연습생의 애환]"데뷔는 또다른 시작…무명 탈출 다시 전쟁"
☞ [연습생의 애환]땀으로 쓰는 '연습생 이력서'
☞ [연습생의 애환]춤·노래 5년 연습해도 데뷔는 여전히 꿈…
☞ '김성민 필로폰 매수' 동행한 여성은 누굴까 '수사 촛점'
☞ 송병준·김민주, 결혼 5년 만에 이혼 "성격 차이 문제"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