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NK에 쏠린 금융권의 눈

  • 등록 2017-08-24 오전 6:00:00

    수정 2017-08-24 오후 2:11:46

△부산 남구 문현금융로에 위치한 BNK금융그룹 사옥
[이데일리 권소현 기자] “BNK금융 회장 도대체 누가 되는 건가요?”

요즘 금융권의 최대 화두는 BNK금융지주 회장 인선이다. BNK금융은 지난해 말 기준 자산 106조원으로 국내 5위의 금융그룹. 정부 지분이 전혀 없는 순수 민간 금융회사지만 정권에 연줄이 있는 외부 ‘낙하산 인사’가 회장 인선에 나서면서 관심이 쏠리고 있다. 바로 이번 인선결과가 앞으로 줄줄이 이어질 다른 민간 금융권 수장 인선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BNK금융회장 인선은 곧 향후 금융권 인사의 시금석이 될 수 있다는 얘기다.

일단 내부인사인 박재경 BNK금융지주 회장 직무대행과 외부출신 김지완 전 하나금융지주 부회장의 양자대결로 압축돼 있는 상태다. 김 전 부회장은 고 노무현 전 대통령과 같은 부산상고 출신으로 2012년 대선 때 문재인 캠프에서 자문을 맡은 전력이 있다. ‘낙하산 논란’이 일고 있는 이유다.

지난 21일 밤 사외이사 6명으로 구성된 임원추천위원회에선 3대3으로 팽팽히 갈렸다. 임추위 위원중 문일재 대한석유협회 부회장, 김영재 부산대 경제학부 교수, 차용규 전 OBS경인TV 대표가 김 전 부회장을 지지한 반면 윤인태 법무법인 해인 대표변호사, 이봉철 롯데그룹 경영혁신실 부사장, 김찬홍 명지대 경영학과 교수는 박 직무대행의 편에 선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5시간에 걸친 격론에도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내달 8일로 다음 임추위를 다시 미루자 금융권 안팎에선 김 전 부회장을 밀어주기 위한 시간끌기용 아니냐는 관측이 나왔다. 낙하산 논란이 잠잠해질때까지 기다려보자는 얘기다. 금융권 관계자는 “정부가 물밑에서 김 전 부회장을 끝내 회장으로 밀어붙인다면 향후 금융권 인사에도 계속 깊숙히 개입할 것이라는 시그널이나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문제는 다른 금융사들이다. KB금융지주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 겸 국민은행장의 임기는 11월말에 끝나 내달부터 차기 회장 인선 작업에 착수해야 할 상황이다. 윤 회장은 지난 2014년 11월 취임 후 KB사태로 흐트러진 조직 분위기를 다잡고 올해 2분기 리딩뱅크 자리를 탈환해 연임이 기정사실화되는 분위기였다. 하지만 최근 BNK금융 회장 인선을 지켜봐야 하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하나금융지주도 예외는 아니다. 내년 3월 임기 만료를 앞두고 있는 김정태 하나금융지주 회장으로선 다른 금융권 수장들이 정치권 외압 등으로 거취에 영향을 받고 있는 만큼 일련의 사태를 예의주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은행 역시 이광구 행장의 임기가 2019년 3월까지로 1년 반이나 남았지만 벌써부터 차기 지배구조에 대한 얘기가 나오고 있다. 문 대통령 후보시절 지지선언을 했거나 직간접적으로 캠프와 연관있는 우리금융그룹 출신 인사들이 정치권 줄대기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한 금융권 인사는 “BNK금융지주 회장 인선이 지연되면서 금융권에서도 각종 억측과 소문이 나돌고 있다”며 “새 정부가 대놓고 압력을 행사하지는 않아도 알게 모르게 현 정부 인사를 금융사 수장에 앉힐 것이란 얘기가 나온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