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페이, 연 141조원 거래금 달성…"개인 맞춤 서비스 확대"

지난해 MAU 2410만명 기록
대출갈아타기에 은행 29개사 입점
10개 손보사와 자동차 보험 비교도 제공
  • 등록 2024-03-15 오전 6:02:00

    수정 2024-03-15 오전 6:02:00

[이데일리 최연두 기자] 연간 141조원 거래금을 달성한 카카오페이가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통해 국민 생활 금융 플랫폼으로 성장하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지난해 말 기준 월간활성사용자수(MAU)는 2410만명에 달한다.

카카오페이 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 서비스 홍보 이미지(사진=카카오페이)
14일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페이는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 기술을 바탕으로, 결제·송금에서 금융 거래로 이어지는 ‘생활 밀착 금융 생태계’를 구축했다.

카카오페이 관계자는 “효과적인 트래픽 빌더 역할을 하는 결제와 송금으로 폭넓은 사용자 기반을 확보하고, 이렇게 유입된 사용자들이 필요로 하는 대출, 보험, 투자, 카드, 예적금 등의 금융 상품을 연결해 카카오페이 안에서 자산을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면서 “개개인의 금융 수요를 정확하게 분석하고 이해해 맞춤형 해결책을 제시하는 플랫폼으로 진화해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카카오페이는 대출-신용관리, 보험-자산관리, 결제-적금 등 여러 서비스의 유기적 연결로 통합적인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카카오페이 ‘내 대출 한도’ 서비스 사용자는 마이데이터 기반의 ‘신용점수 올리기’, ‘대출 이자 계산기’, ‘DSR 계산기’ 등 카카오페이 앱 내 관련된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효율적인 대출 관리가 가능하다.

자동차 보헙 비교 서비스 홍보 이미지(사진=카카오페이)
대출이 필요한, 혹은 더 좋은 조건으로 대출을 갈아타고 싶은 이용자에는 ‘역세권 대출 백화점’과 같은 역할을 한다는 게 카카오페이 측의 설명이다. 메신저 카카오톡 안에서 쉽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업계에서 가장 많은 1금융권과 제휴해 영역별로 탄탄한 상품 포트폴리오를 갖췄기 때문이다. KB국민은행, NH농협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등 시중은행 7개사를 포함해 총 29개사가 입점해있다.

대출 갈아타기가 생소할 수 있는 이용자를 위해 챗봇과 대화를 주고받는 형식으로 서비스 흐름을 구성한 것이 차별점이다. 카카오페이는 사용자가 받게 되는 혜택을 이해하기 쉬운 용어로 풀어서 안내하는 등 사용자들의 편의성을 고려해 사용자 친화적인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카카오페이 관계자는 “탄탄한 제휴력으로 사용자에게 가장 많은 선택지를 제공함과 동시에 다양한 금융 서비스의 연결로 통합적인 신용 관리가 가능하도록 함으로써 사용자들이 실질적인 이자 절감 효과를 누릴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자동차 보험 비교서비스는 10개 손해보험사와 제휴해 함께 제공 중이다. 사용자는 운전자범위 및 특약, 설정 조건에 따른 보험료 및 보장 내역을 한 곳에서 비교하고 가입 신청을 진행할 수 있다. 각 보험사의 연간 예상 보험료와 나중에 환급받을 금액, 할인 특약 등 정보도 볼 수 있다. 이외 ‘다양한할인특약’, ‘가입이편리해요’, ‘안전주행포인트’ 등 정보와 더불어 자동차보험 만기일 도래 시 카카오톡으로 알림톡을 전송해주는 기능도 제공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