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재 가득한 타이어업계, 가성비족 공략 나선다

국내 교체용 타이어 시장 공략 강화
한국타이어, 교체용 타이어 브랜드 론칭
금호·넥센타이어, 렌탈 서비스 범위 확대
  • 등록 2022-07-28 오전 7:39:56

    수정 2022-07-28 오전 7:39:56

[이데일리 손의연 기자] 원자재 가격 상승과 신차 출고 지연 등 여러 악재가 가득한 국내 타이어업계가 교체용(RE) 타이어시장 공략을 강화한다. 합리적인 가격을 추구하는 ‘가성비족’이 대상으로 소비자 접점을 늘리는 동시에 안정적인 수익원을 확보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한국타이어의 글로벌 전략 브랜드 라우펜. (사진=한국타이어)
타이어업계, 각종 악재에 영업익 감소 전망

28일 타이어업계에 따르면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161390)의 올해 2분기 영업이익 컨센서스(전망치 평균값)는 1541억원으로 전년(1870억원)보다 약 18% 감소할 전망이다. 금호타이어(073240)의 2분기 영업이익 전망치도 48억원으로 전년(114억원)보다 약 58% 줄어들 것으로 추산된다.

차량용 반도체 부족으로 인한 신차 출고 지연과 원자재 가격 상승, 물류난 등이 신차용 타이어(OE) 공급에 악재로 작용한 영향이다. 보통 신차용 타이어와 교체용 타이어 시장 매출 비율은 3대 7정도다. 신차용 타이어는 신차 출시 등 자동차 산업 영향을 많이 받는 특성이 있는 반면 교체용 타이어는 경기 침체기에 비교적 안정적으로 매출을 유지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최근 타이어 가격이 상승하면서 국내 타이어업계는 교체용 타이어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전략을 펼치고 있다.

먼저 한국타이어는 이달 교체용 타이어 글로벌 브랜드 ‘라우펜’을 국내에 론칭했다. 라우펜은 합리적 소비를 지향하며 타이어의 기본적인 성능에 충실하도록 상품 라인업을 최적화시켰다. 이미 라우펜 브랜드의 교체용 타이어는 유럽과 미국 등 80개국에서 연간 700만개 이상 판매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승용차용 타이어 ‘에스 핏 AS(S Fit AS)’, ‘지 핏 AS(G Fit AS)’과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용 타이어인 ‘엑스 핏 HT(X Fit HT)’등 총 3개의 사계절 교체용 타이어 상품을 선보인다. 대전과 금산 국내공장에서 생산하는 만큼 소비자에게 안정적으로 타이어를 공급해 빠르게 국내 시장에서 자리잡겠다는 계획이다.

“품질·가격 등 합리적 소비하는 고객 공략”

금호타이어는 이마트24 편의점과 제휴해 교체용 타이어 렌탈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접근성을 높였다. 소비자는 부담 없는 렌탈료로 금호타이어를 이용하면서 전문적인 타이어 교체서비스를 방문장착, 교체대행 등 편리한 방법으로 제공받을 수 있다. 금호타이어는 이번 제휴로 렌탈서비스 거점을 이마트24 전국 6100여개 점포까지 확대했다.

고객이 절약형 렌탈 선택 시 타이어 렌탈 서비스를 받을 수 있고 기본형 서비스를 선택하면 무료로 얼라인먼트와 위치교환 서비스, 타이어 파손시 ‘원플러스원(1+1)’으로 교체해주는 타이어보상 보험 프로그램(타이어 추가 교체 서비스)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방문 픽업 서비스를 추가하면 전문 기사가 고객이 원하는 곳으로 방문해 타이어를 교체해준다.

업계 최초로 타이어 렌탈서비스 ‘넥스트레벨 렌탈’을 론칭한 넥센타이어도 고객의 비용 부담을 덜기 위한 서비스를 시행 중이다. 넥센타이어는 넥스트레벨 렌탈 이용 고객에게 가까운 렌탈 전문점에서 타이어 상태 및 공기압 점검 등을 정기적으로 받아볼 수 있는 ‘넥스트레벨 체크’ 서비스를 제공한다.

넥센타이어는 또 타이어 인치에 관계없이 동일 제품에 대해 통일된 가격을 적용돼 고인치 교체용 타이어 교체 시 고객의 비용 부담을 줄이고 있다. 계약기간 중 소비자 과실에 의한 파손과 조기마모 경우에도 타이어를 무상으로 교체해주는 무상보증 혜택도 제공한다.

업계 관계자는 “타이어업계는 이커머스와 렌탈 서비스 확대 등으로 교체용 타이어시장 공략을 가속화하고 있다”며 “품질과 가격 등을 고려해 합리적으로 소비하는 고객들을 위한 제품과 서비스 도입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