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 넘게 제자리 걸음 대전 도시철도 2호선, 아직도 '안갯속'

민선6·7기대전 건설·급전방식 등 계속된 변경에 착공 늦어져
이장우 대전시장 당선인 도시철도2호선에 비판적 시각 견지
기재부와 협의·가선구간 시민동의등 선결과제 민선8기 숙제
  • 등록 2022-06-14 오전 7:38:33

    수정 2022-06-14 오전 8:33:35

트램 운행 가상도. (사진=대전시 제공)


[대전=이데일리 박진환 기자] 트램(노면전차) 방식의 대전 도시철도 2호선이 내년 착공을 앞두고 있지만 아직도 안갯속이다. 국민의힘 소속 이장우 대전시장 당선인이 도시철도 2호선 트램에 대해 비판적 시각을 견지하고 있고, 해결되지 않은 기술·정무적 난제가 남아 있기 때문이다.

이장우 대전시장 당선인이 민선8기 대전시장 인수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민선8기 대전시장 인수위원회 제공)


대전시, 민선8기 대전시장인수위원회 등에 따르면 지난 9일부터 대전시 실·국별 업무보고가 진행 중이다. 이 당선인의 1호 공약인 대전 도시철도 2호선 조기 완공 및 3~5호선 동시 추진과 관련된 대전시 트램도시광역본부 업무보고는 마지막날인 14일로 예정돼 있다. 15일부터는 본격 분과별 일정으로 들어선다. 분과별로 이 당선인의 개별 공약 점검과 현안 추진 계획을 만들고 이 과정에서부터 전문가를 초빙해 자문을 받을 예정이다. 이 과정에서 이 당선인의 시정목표와 방침, 향후 4년간 대전시의 시정계획이 구체적으로 디자인될 전망이다.

이 중 대전 도시철도 2호선 건설사업은 10여년 가까이 답보상태에 머물고 있는 지역의 대표적인 숙원사업이다. 민선5기인 2014년 4월 염홍철 당시 대전시장이 지상고가 방식의 자기부상열차로 확정했지만 민선6기 권선택 대전시장이 트램 방식으로 변경하면서 완전 백지화됐다. 당초 계획대로 추진됐다면 대전 도시철도 2호선은 2020년 완공 예정이었다. 이후 민선6기와 민선7기를 거치면서 사업비 조정과 노선 일부 변경 등의 절차를 거쳐 2027년 개통을 목표로 내년 상반기 착공을 앞두고 있다. 총사업비 규모는 7492억원이며, 총연장 36.6㎞ 구간에 정거장 35곳, 차량기지 1곳이 건립된다. 그러나 전력 공급방식과 관련 당초 약속했던 무가선 트램은 사라졌고, 전체 구간의 3분의 1 노선에 충전을 위한 가선이 설치된다. 또 노선 중 중구 대사동의 테미고개 구간은 높은 경사도로 트램 운행이 사실상 불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전시는 기획재정부에 지하화를 위한 사업비 증액을 요구하고 있는 반면 기재부는 불가하다는 입장만 되풀이하고 있다. 대전시와 기재부간 합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내년 착공도 불투명해질 것으로 전문가들은 내다보고 있다. 또 도시철도 2호선 구간 중 가선이 설치되는 지역을 중심으로 대규모 민원도 우려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이 당선인은 최근 “도시철도 2호선은 줄곧 논란이 있었던 사업으로 종합적으로 검토해 문제가 있으면 보완하고, 현 상황이 좋으면 그대로 추진하는 것이 맞다”며 “현 시점에서 노선변경은 큰 혼란이 우려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다만 철도전문가들은 ‘지금 방식으로는 속도에 문제가 있어 상당한 어려움이 있다’며 문제를 제기한 상태”라며 “가장 중요한 것은 교통흐름이다. 버스와 승용차 등 종합적인 검토가 필요하며, 구체적 내용은 인수위 보고 후 전문가 등 객관적 검토를 통해 문제점에 대해선 신속한 보완작업과 함께 논란도 신속히 종결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결국 완공시기가 당초 계획보다 많이 늦어진 상황에서 당선인이 또다시 공사지연에 따른 부담을 감수하기 어려울 것이란 시각이 지배적이다. 도시철도 관련 전문가들은 “대전 도시철도 2호선 사업의 속도를 올리기 위해서는 테미고개 지하화와 관련된 대전시와 기재부간 협의를 조기에 마무리해야 한다”며 “무엇보다 대전시장 당선인이 도시철도 사업에 대한 방향성을 대전시 공직자들과 시민들에게 명확히 밝혀줄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